[인지][도제][인지적 도제교육][인지적 도제학습]인지적 도제교육, 인지적 도제학습, 인지적 도제수업모형, 인지적 텍스트, 인지적 동기변인, 인지적 유연성이론, 인지적 융통성하이퍼텍스트, 인지적 모니터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도제교육

Ⅲ. 인지적 도제학습

Ⅳ. 인지적 도제수업모형

Ⅴ. 인지적 텍스트

Ⅵ. 인지적 동기변인
1. 기대-가치이론(expectancy-value theory)
2. 인지적 일관성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
3.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4. 인지적 평가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
5. 자기효능감이론(self-efficacy theory)
6. 자기가치이론(self-worth theory)

Ⅶ. 인지적 유연성이론

Ⅷ. 인지적 융통성하이퍼텍스트

Ⅸ. 인지적 모니터링전략
1. 로고를 이용한 안내적 교수의 목표
1) 문제분석 기술(decomposing skills)
2) 계획 기술(planning skills)
3) 시행 기술(executing skills)
4) 오류 검정의 기술(error identification skills)
5) 오류 수정의 기술(debugging skills)
2. 교수내용의 조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이론가들에 따르면, 인간은 단순히 정보들을 외부로부터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갖고 있는 事前 경험이나 事前知識에 비추어 재조직화하고 재구성 한다(Bransford, et al.,1979; Chan et al.,1992; Novak & Musonda,1991; etc.). 이들에 따르면 사전지식과 새로운 내용간의 관계가 構築되는 것은 단순히 자극에 대한 반응의 연합이나 누적의 결과 때문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지적 참여활동 때문이다(Wittrock, 1974; Weinstein & Mayer,1986; Wittrock,1992; Novak & Gowin,1984; etc.).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인지적 참여활동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은 특히 최근에 많이 강조되고 있으며(Shulman, 1986; Resnick,1991), 교수-학습이론 분야에서 '構成主義(constructivism)'라는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Duffy & Jonassen,1991).
한편,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게 되는 내용들은 대개 개념과 개념들로 연결된 명제적 지식이 대부분이다. 학습활동의 대부분은 문장을 읽고, 이해하고, 그것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진다. 문장들을 구성하고 있는 명제들은 각 교과별로 일정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각 교과마다 그 양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각 교과의 내용은 그 교과의 중심적인 개념과 그 개념에 대한 하위개념, 예들이 位階的으로 조직되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Gagne,1985).
학습활동과 학습내용상의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가장 바람직한 학습형태란, 학습자들이 내용의 구조에 맞게 각 개념간의 관계를 스스로 구축해 가는 것이 될 것이다. 또한 교수활동은 그러한 활동을 촉진시켜 주어야 할 것이며, 교수활동을 통하여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전략은 바로 그러한 활동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작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형성시킬 것이며 촉진시킬 것인가에 관한 유력한 교수전략이나 학습전략 자체에 관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Goetz,1984).
참고문헌
◎ 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적 학습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 김현식(1996), 경쟁우위 지속성의 경영자 인지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신재한(2006),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용한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열린교육학회
◎ 장수정(1997), 인지적 융통성이론에 기초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의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 정세영(2009), 구성주의의 인지적 도제 학습 방법을 활용한 관악 지도방법 연구, 경원대학교
◎ 정종진 외 1명(2002), 기대-가치모형에 근거한 인지적 동기변인과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와의 상관분석,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인지적 도제모형이 무엇인지 한눈에 명확히 이해할 수 없게 적어놨어요.
  • 61535***
    (2019.06.09 13:04:3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지적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
  • 교육제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시기의 주된 학습 방법으로 모국어 학습에서부터 국가 통치 방법에까지 통용되어 왔다. 도제 방법은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전통적인 도제 방법은 주로 외형적인 지식이나 물리적 기능을 전수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인지적 도제 이론은 실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전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유형, 유래, 중요성과 구성주의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 학습모형 심층 분석
  • 구성주의의 개념, 유형, 유래, 중요성과 구성주의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 학습모형 심층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유래 Ⅳ. 구성주의의 중요성Ⅴ. 구성주의 학습이론Ⅵ. 구성주의 학습관Ⅶ. 구성주의 학습원리Ⅷ. 구성주의적 학습모형1.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4. 인지적 융통성 이론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기본전제, 원리와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 학습환경 제공6.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7. 다양한 표현 양식 활용Ⅴ. 구성주의의 학습이론1. 인지적유연성이론 2. 참여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1) 도식2) 적응Ⅵ. 구성주의의 시사점1. 학습 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 형성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 구성4. 반성적 사고과정 평가5. 상호 작용적 협력학습 강조참고문헌Ⅰ. 개요구성주의 교육론의 근본 과제는 우리의 사고방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습 설계에서부터 대형 기업이나 대단위 군사 훈련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까지 전 범위를 거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수업을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하기위한 체제적 과정을 기술한 것으로 교수설계과정을 언어 형태의 설명과 함께, 시각적으로 보여 주는 전략구성요소들의 통합된 일련의틀이다. 또한 교수설계모형은 교수설계이론을 명료하게 하여 줄 뿐만 아니라 교수설계 이론을 실행하는 수단이 되며 주어진 상황에서 수업결과를

  • 구성주의
  • 학습자 개인의 기본적인 인지 구조를 바탕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한다. 학습자의 능통성, 창의성, 자기주도성, 학습에서의 책임을 중요시하고,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기회와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며 조언자, 조력자, 촉진자, 자원제공자, 안내자 및 동료학습자의 역할을 한다. 추론, 비판적․창의적․반성적 사고, 문제해결, 인지적 융통성 획득 등이 주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