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인지모델][인지가속모형][인지론][인지부조화이론][인지부조화][모델][모형][심리학]인지모델, 인지가속모형, 인지론, 인지부조화이론 분석(인지, 인지모델, 인지가속모형, 인지론, 인지부조화이론, 부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모델
1. 언어 세계에는 단어, 구, 문장, 그리고 텍스트 같은 여러 가지 언어 표현들이 존재한다
2. 외부 세계에는 개체들이 존재하는데, 개체들은 구를 통해 지시된다
3. 점선의 화살표는 언어 세계와 외부 세계가 갖는 투사 세계와의 관계를 나타낸다
4. 실선의 화살표는 외부 세계에 있는 실제의 대상이 어떠한 인지 과정을 통해 지시되는가 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Ⅱ. 인지가속모형
1. 학습 준비
1) 교사 사전 준비 사항
2) 학생 사전 준비 사항
3) ICT 활용 계획
2. 교수․학습 활동
1) 구체적 준비
2) 인지 갈등
3) 구성 영역 활동

Ⅲ. 인지론

Ⅳ. 인지부조화이론
1. 접근 - 접근갈등(approach-approach conflict)
2. 접근 - 회피갈등(approach-avoidance conflict)
3. 회피 -회피갈등(avoidance-avoidanc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지모델

먼저 Rickheit(1993)가 사용한 몇 가지 용어를 소개하겠다. 단어의 의미를 구의 영역과 어휘부 영역에서 규명한다. Rickheit(1993)는 구의 영역에서 규명되는 단어의 의미를 지시 개념(Referenzkonzepte)으로, 어휘부의 영역에서 규명되는 단어의 의미를 단어 개념(Wortkonzepte)으로 칭한다. 지시 개념은 문맥과 깊은 관련이 있는 개념으로서 구의 구조와 화맥적인 구조의 제약 속에서 형성되며, 단어 개념은 순수한 어휘적인 의미와 세상의 경험에서 나오는 지식을 통해 형성된다. 후자의 지식을 Rickheit(1993)는 유형(Sorten) 또는 유형 개념(Sortale Konzepte)으로 칭하는데, 이 개념은 단어 의미가 다양한 문맥에서 상이하게 사용되는 것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예를 들면 Komputer는 각각 어느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는 물체와 통신 기구로 이해되는데, 이는 컴퓨터에서 얻게 되는 유형 개념에 의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인지가속모형

1. 학습 준비

1) 교사 사전 준비 사항

◦ 상태변화 실험 도구 세트
◦ 변인 통제에 관한 PPT 자료
◦ 상태변화에 따라 분자 모형 시뮬레이션
◦ 실험안내서, 형성평가지 준비
참고문헌
김금주(1988) / 학습 이론과 유아교육 : S-R 이론과 인지론, 강릉원주대학교
김현수(2012) / 도덕적 창의성에 관한 인지 모델 접근의 배경에 관한 조명,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김형순(1990) / 인지부조화이론과 마아케팅전략, 배재대학교
조철현(2007) / 인지가속 수업모형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최영일(2008) / 인지가속 수업모형 개발과 인지가속 수업모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공주대학교
허태균 외 2명(2005) /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 준법의식의 약화에서 인지부조화의 역할, 한국심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학개론목 차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2, 사회복지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론』. 서울: 학지사.평생교육(실제편)-권이종 지음, 교육과학사평생교육(이론편)-권이종 지금, 교육과학사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이정표(2000),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김남선 지음, 평생교육개론, 두남 펴냄, 2002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 [리더쉽프로그램] 국민은행 리더십프로그램
  • 이론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이러한 인간관을 기반으로 한 코칭은 직원의 잠재력을 개인적 발전단계에 부합되게 계발하여 능력을 극대화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칭은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통제하며 상승시킬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열어 준다. 코칭은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대신 배울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준다. 직원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확대하여 능력과 의욕을 높일 수 있게 하는 리딩 방식이다.리더는 직원

  • [졸업][마케팅원론]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 분석결과를 도출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제 4 절 연구의 구성본 연구는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 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등을 서술하였다.제 2 장에서는 판매촉진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방법 등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였다.제 3 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 분석을

  • [간호교육이론, 간호교육, 간호이론, 간호이론가, 메타파라다임] 간호이론 발달사, 간호이론가 메타파라다임(인간,환경,간호,건강), 간호이론
  • 이론의 발전 방향에 관한 요약1950년대 초반에는 간호실무의 광범위한 개념을 이론으로 나타내려는 노력이 있었다. 이런한 광범위한 개념적 모형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계속 증가되면서 성장하고 변화해 왔다. 이론들은 간호사의 역할과 전문직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서술을 통해 인간, 사회와 환경, 건강의 본질을 제시했으며 간호의 이상적 위치를 설정하기 위하여 간호실무의 실체에 도전하였다. 간호에서 이론의 정의와 간호의 방향은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