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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화자막
1. 자막의 길이
2. 구어체
3. 문화를 반영하는 번역
1) 車到山前必有路
2) 落湯雞
3) 當年我那個兒子呀, 出生的時候五斤多呢, 你這個七斤二兩, 可以呀.<活着>
4) 你混帳東西。我打死你。混帳東西。走開! 混帳東西。<英雄本色>
5) 你知不知道, 在香港啊, 這叫‘單車’不叫'車'. <甛密密>

Ⅲ. 광고자막
1. 광고는 대중문화의 변화에는 지극히 민감한 반응
2. 자막은 일부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었던 것을 벗어나 새로운 제작기법으로 자리 잡음
3. 텔레비전광고의 이미지는 주의 집중에 있어서 언어적 요소보다 우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4. 광고의 정보량이 많을수록 광고효과가 크다고 할 수 없음

Ⅳ. 비디오자막

Ⅴ. 동영상자막
1. 아날로그 동영상
2. 디지털 동영상
3. 아날로그 동영상과 디지털 동영상의 차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지심리학 분야의 연구로서 정상철, 현주석, 정찬섭(1997)은 주의 위치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시각 민감도 변화를 조사하였는데 주의 유도점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시각 민감도는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주의 유도점에서 인접한 곳에서는 시각 민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텔레비전 화면 전체를 가득 채우는 자막의 경우 시각 민감도가 일정하게 나타나기 어렵다고 볼 수 있고 따라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모든 문자자막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유도하기가 힘들다고 볼 수 있다. 주의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유입되는 다량의 정보 중 적절한 정보만을 선별적으로 여과시키는 중추 조절 과정으로써, 의식의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하는 지각적 여과기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주의에 대한 지각과정에 대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지각해야할 특정한 대상이나 위치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그 대상을 정확하고 빠르게 지각할 수 있으며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지각해야 할 사항을 간과하거나 잘 못 지각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시각적 주의는 그것이 유발되는 원인에 따라 내인성(endogenous)주의와 외인성(exogenous)주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관찰자의 의식적 노력에 의해 발생하는 내인성 주의는 비교적 느린 속도로 진행되는데 반해 돌발적 자극 출현에 의해 발생하는 외인성 주의는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급속히 사라지는 특성을 지닌다고 한다(Muller 와 Rabbitt, 1989). 이러한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텔레비전에 나타나는 자막의 경우에 그 자막을 보려고 하는 의식적 노력에 의해 발생하는 내인성 주의라기보다는 돌발적 자극 출현에 의해 발생하는 외인성 주의라는 측면에서 볼 때 그 효과 또한 급속히 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조경자·송승진·한광희(2002:59)는 멀티미디어적 학습이 지나치게 다양한 감각방법을 통해서 제시되면 오히려 인지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아니라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제시 유형에 따라 학습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나레이션, 텍스트와 애니메이션을 모두 제시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냄으로써 인지부하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정적 요소임을 알아내었다. 이것은 영상만으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에서 텍스트의 중복적 제시는 주의를 분산시키고 인지부하상태에 이르게 되어 학습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Ⅱ. 영화자막

1. 자막의 길이

영화번역의 대사는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구어체이다. 따라서 직역보다는 대화체로 만들어 매끄럽게 이끌어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 김소명 외 2명(2000), 비디오 자막 추출 및 이미지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 신승봉 외 2명(1999), 동영상 파일의 자막 기능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처리학회
○ 이시훈 외 2명(2011), 방송광고의 유형 표준화 연구, 경성대학교
○ 조주형(2007), 자막 번역의 특징으로 본 영화 자막 번역의 효율적 방안, 부산외국어대학교
○ 차유철(2005), TV광고 자막 처리방식에 따른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 홍경아(2011), 텍스트 유형에 따른 영화 자막 번역 연구, 중국어문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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