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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의 역사

Ⅲ.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의 주거

Ⅳ.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의 무속신화

Ⅴ.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와 고산족
1. 체질의 특성
1) 아이누족
2) 고산족
2. 인구
1) 아이누인
2) 고산족

Ⅵ.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의 구비서사시

Ⅶ. 아이누(아이누민족, 아이누족)와 제주도 구비서사시
1. 명칭
1) 본풀이
2) 유카르
2. 분화
1) 본풀이
2) 유카르
3. 전승 법칙
1) 본풀이
2) 유카르
4. 서술 방식
1) 본풀이
2) 유카르
5. 세계관
1) 본풀이
2) 유카르
6. 갈래
7.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악마의 출현, 그리고 천상도 지상도 아닌 새로운 공간인 지하의 출현 등, 이것들로 인하여 인간세계는 비로소 의미 있는 공간이 된다. 이제 신들이 사는 천궁이 아닌 인간세계가 악마의 탈취공간이 된 것이다. 탈취공간이 된다는 것, 그것은 그러한 세계에 산다는 것 자체가 매우 두려운 것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매력적인 공간이라는 뜻을 함축하는 것이기도 하다. 인간이 사는 세계, 그것이 얼마나 매력적인 공간이 될 수 있는가? 그것은 역설적이게도 악마 또는 악의 형상화라고 할 수 있는 존재에 의해 설명된다. 이는 아이누의 자료에서 분명하게 확인된다.
<Kotan-kor kamui kot-tureshi isoitak, 村主の梟神の自敍> : 올빼미신의 누이신은 형 올빼미신에게 길러지고 있었지만 형신이 집을 비운 사이 巨魔의 使者인 사택-헤카치(Sattek-hekachi : 瘦瘠한 童子)가 와서 누이신을 잡아 雲關 저쪽인 巨魔의 거처로 끌고 간다. 올빼미신의 누이신을 구출하려는 신들이 출전하지만 도중에 모두 巨魔에게 들켜 죽임을 당하여 한 사람도 巨魔의 거처에 도착하지 못한다. 최후에 아이누락쿠르가 巨魔에게 들키지 않고(올빼미신의 누이신은 巫女라서 그것을 알고 있다) 巨魔의 집에 도달하여 巨魔의 집과 巨魔의 神山을 밟아 부셔 여섯 겹의 땅 밑으로 崩落시키고, 누이신을 데리고 올빼미신에게 보내니 형과 누이가 서로 부둥켜안고 좋아한다. 올빼미신은 술을 빚어 아이누락쿠르를 주빈으로 모시고, 아울러 그의 원근의 신들을 초대하여 성대한 잔치를 베푼다. 올빼미신의 제안으로 누이신은 아이누락쿠르와 결혼하기로 결정한다. 아이누락쿠르가 거주하는 성에 도착하여 행복한 부부생활에 들어간다.
<Kesorap-kamui yaieyukar, ケソラップの神の自敍> : 班文鳥가 인간의 세계를 見物하러 나왔다가 痘瘡神의 船團을 발견하고, 몸소 巫術의 입김을 불어 船團을 漂沒시키고 하늘에 돌아간 후, 오키쿠루미에게 감사의 제사를 받는다.
<Hashinau-uk kamui isiitak, 狩獵の媛神の自敍> : 天空의 나라에 사는 수렵의 여신을 청하기 위해 인간이 술잔을 바쳤다. 그 위에 있던 酒著가 인간의 말을 전하며 기근의 窮狀을 호소한다. 여신은 모르는 체 하고서 여느 때와 같이 바느질을 쉬지 않는다. 어느 날 四十雀이 神窓으로부터 날아 들어와 다시 窮迫한 인간계의 기근을 호소한다. 수렵의 여신이 하계에 발생한 기근의 원인은 巨魔 때문이고, 巨魔가 시내에 網代를 걸어 놓은 때문임을 안다.
참고문헌
◎ 가야노 시게루 저, 심우성 역, 아이누 민족의 비석, 동문선, 2007
◎ 갱과원장 저, 이경애 역, 아이누 신화, 역락, 2000
◎ 메리어트문인 동인회, 아이누의 슬픔, 정은문화사, 2002
◎ 박정임, 아이누민담 연구 강원대학교, 2009
◎ 조아라, 아이누 민족문화 관광실천의 공간정치, 국토지리학회, 2011
◎ 정태수, 불씨를 살려라 아이누여, 교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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