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전승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과정, 시대,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지배집단, 통과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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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성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과정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시대

Ⅵ.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지배집단

Ⅶ.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통과의례

Ⅷ.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신화

Ⅸ.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한계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두루 알다시피 설화의 발생에 관해서는 〈일원 발생설〉과 〈다원 발생설〉이 존재한다. 전자는 어떤 한 곳에서 설화가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 전해졌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후자는 인간의 심성은 다 비슷하기 때문에 설화가 여러 곳에서 동시에 다발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이 두 견해들 가운데에서 어느 것이 더 타당한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든다면 신데렐라계 설화는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그러므로 후자의 처지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경우에도 가까운 이웃 나라의 자료들과 비교를 통해서 각 문화 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또 곰을 조상으로 하는 설화는 어떤 특정의 문화권 내에서만 발견된다. 이런 이야기는 전자의 처지에서 그 문화권 내에 존재하는 집단들의 문화적 접촉 내지는 문화의 관련 양상을 구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입장을 취하든, 한국 설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주변 제 민족들의 그것과 비교 고찰을 하여야 한다. 비교를 하는 경우에는 그 방법론이 문제가 된다. 설화를 비교하는 방법론으로는 그것이 수행하는 기능을 비교한다든지 또는 거기에 내재된 구조를 찾아내어 비교하는 것, 그리고 설화의 문화적 성격을 비교하는 것 등이 있다. 여기에서 어떤 방법론을 이용할 것인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 연구의 목적이나 연구자의 취향에 따라 결정될 성질의 문제이다. 단지 한 가지 밝혀두고 싶은 것은 현재로서는 어떤 방법론이 더 합리적이니까 그것만을 이용해야 한다고 단언할 수 없다는 것이다.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장수 이야기는 영웅이야기이다. 그러나 영웅에 비해 장수 이야기는 생래적인 힘의 탁월성이 우선된 개념이다. 또, 실제 이야기 현장에서는 영웅이라는 말보다는 장수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인다. 장수 이야기는 아기장수, 오누이 장수, 어른이 된 장수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아기장수 이야기의 유형을 이야기 구성 motif와 배열순서 일치상태로 놓고 분류하면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우선 ‘날개 달린 아기장수와 용마’이야기가 있다. 이 유형의 이야기는 아기가 태어나 신기한 조짐을 보이자 가족들이 아기를 죽이려 하는데 쉽게 안 죽어 아기가 스스로 죽는 법을 가르쳐서 죽이고 그러자 용마가 크게 울다가 용소에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이다. 이 경우에는 장수가 지닌 가능성이 초월적인 경지로 상승됨과 아울러 비극성이 훨씬 고조된다. 거기에 용마의 죽음까지 보태어 지면 장수의 출현이 초월적인 섭리에 의한 것이었고, 그것을 알지 못한 일반인들의 어리석음이 더 아프게 부각된다.
참고문헌
김소정, 〈아기장수〉설화의 전승 양상과 교육적 활용, 연세대학교, 2010
김영주, 아기장수설화 연구, 순천향대학교, 1999
김영희, 아기장수이야기의 전승력 연구, 연세대학교, 1999
박인구,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 연구, 숭실대학교, 1990
이혜란, 다문화사회의 설화교육 방안 연구 : 한국 「아기장수 전설」과 필리핀 「알리구욘 전설」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2010
하창수, 아기장수 전설 의 형성 과 기능, 부산대학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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