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 빌헬름 마이스터]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특성,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예술 종언,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낭만주의 문학,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조형예술와 시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특성
1. 이 소설에는 괴테의 성장 과정과 방황에 그대로 찍혀 있다
2. 이 소설에서는 재미있는 사회상을 읽을 수 있다
Ⅲ.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Ⅳ.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예술 종언
Ⅴ.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낭만주의 문학
Ⅵ.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조형예술과 시예술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779년에 그는 정식으로 추밀고문관이 되었고 1782년에 가서 귀족의 반열에 올랐고 비록 인구 10만의 소공국이기는 하였으나 새로운 건설과 재정, 병사, 광산, 학예 등등의 분야에서 솔선 지휘를 하게 된다. 이러한 다망한 정무의 틈을 타서 세 번에 걸쳐 하르츠 여행과 스위스 여행을 하였는데 이것은 그의 자연에 대한 애착심의 발로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이 무렵 그는 지질학, 광물학, 해부학 등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에도 몰두했다. 이러한 자연 관찰에서 나온 그의 자연관은 스피노자의 사상과 융합되어 이른바 유기적인 그의 자연관이 확립된다.그러나 이시기는 창작면에서 침체를 면치 못하였다. 다마나 슈타인 부인에게서 받은 자극으로 「달에붙임」,「인간의 한계」,「나그네의 밤노래」등이 나왔다. 그런데 이 시들은 그 시대의 그의 전신, 인생관조의 심화를 알려주는 증거물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또 하나 빼 놓을 수 없는 작품은 1775년에 고향 프랑크프르트를 떠나기 직전에 완성을 본 에그몬트 이다.
이 작품은 1778년과 1782년 사이에 수정과 가필이 되어 1787년에 완성된다. 주인공이 인생의 클라이막스에서 죽는다는 최초의 모티브는 괴테의 그간의 전신과 더불어 국민을 위한 정치적 권리를 방위하려는 고귀한 인물의 몰락이라는 모티브로 변화했던 것이다. 창작력이 침체했던 이시기에 그래도 이른바 「우어마이스터」, 즉 「빌헬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이 나왔다는 것은 특기 할만한 사실이다.
그런데 괴테는 내각의 수반 되었을 때부터 이미 행동기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이 싹텄으며 정치에서 다시 예술의 세계에로복귀 하려는 생각이 간절했었다.
인생의 어느 한군데에서도 정체하고 있을 수 없는 것이 괴테의 인간성 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남방의 청명한 예술의 나라, 고전적인 예술의 나라인 이탈리아로 떠난다. 2년간에 걸친 괴테의 이탈리아 체류는 예술의 고전적인 양식과 법칙을 알게 해준다. 그리하여 이탈리아 여행의 상징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가 나왔다. 이것은 파우스트적인 무한한 동경의 단념과 인간개체의 절대적인 자유의 제한 즉 체념의 첫 단계를 주제로 형상화한 것이었고 순수하고 고귀한 인간성의 구원의 힘을 찬양하는 운문의 희곡이었다. 그리고 고전주의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희곡인 「토르크바토 타소」도 이탈리아에서 구상된 산물이었다. 이렇게 재생한 괴테는 바이마르로 돌아온다. 그 후 그는 전과는 달리 정무에서 완전히 떠나고 고독 속으로 숨어버린다.
- 참고문헌
-
고규진, 독일 교양소설과 유토피아 : 괴테의『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1990
이영임, 노년의 괴테가 그려보이는 자연과 인생의 법칙 :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를 중심으로, 한국괴테학회, 1996
전창배,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의 수용에 대한 괴테의 비평, 한국괴테학회, 2006
정진원,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에 나타난 만년 괴테의 인생관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2
조성희,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에 나타난 괴테의 예술관, 서울대학교, 2002
Oh Soon-Hee, 괴테와 카프카의 문학에 나타나는 미국 이미지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와 카프카의 『실종자』를 중심으로, 한국카프카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주의 문학]고전주의 문학의 의미,성격, 고전주의 문학의 배경,전개, 고전주의 문학의 이론, 고전주의 문학과 풍자문학 분석
- 괴테 생애,문학적특성, 마이스터징어, 괴테 파우스트,프로메테우스, 괴테 줄라이카시편,이탈리아기행, 괴테 새로운파리스, 젊은베르테르의슬픔 작품분석
- 소설가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소설가 요한 괴테, 소설가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 소설가 윌리엄 포크너, 소설가 귄터 그라스, 소설가 마크 트웨인, 소설가 테오도르 폰타네, 소설가 토마스 하디 분석
- [영문학]영문학사
- [낭만주의 문학][낭만파 문학]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문학적 배경,경향,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이론,미학,소설,신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