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마트][이마트]E마트(이마트)의 변천과정, E마트(이마트)의 성공요인, E마트(이마트)의 가격경쟁력, E마트(이마트)의 고객만족서비스제도, E마트(이마트)의 물류혁신, 향후 E마트(이마트)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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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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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E마트(이마트)의 변천과정
Ⅲ. E마트(이마트)의 성공요인
Ⅳ. E마트(이마트)의 가격경쟁력
Ⅴ. E마트(이마트)의 고객만족서비스제도
Ⅵ. E마트(이마트)의 물류혁신
1. E-MART 물류 개념의 도입 배경
2. DRY CENTER의 물류시스템 혁신
3. WET CENTER의 물류시스템 혁신
Ⅶ. 향후 E마트(이마트)의 개선 방향
1. 중소업체에 대한 압박
2. 진정한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필요
Ⅷ.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형 유통업체들의 지방진출 전략은,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지역의 유통업체들을 위기감 속으로 몰아넣고 있으며, 전반적인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에서 속속들이 들어서고 있는 대규모 유통업체의 공사현장을 지켜보고 있는 지방유통업계 종사자들의 마음을 더욱 착잡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불안감속에서 얼마 전에는 부산지역 유통업계의 터줏대감격인 T백화점 이 서울의 대형백화점들 공세에 밀려 경영상태가 악화돼 부도를 냈으며, 또 지난달에는 전주지역의 J백화점이 부도를 내고 쓰러져, 각 지역의 다른 백화점 종사자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 … 중 략 … ≫
Ⅱ. E마트(이마트)의 변천과정
90년대 중반들어 프라이스, 까르푸, 마크로 등의 외국할인점들이 국내에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국내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이 탄생하였다. 그 당시의 이마트 전략은 LCO를 기본전략으로하여 배달無, 세일無, 판촉사원無 등의 소극적인 마케팅이었다.
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월마트 등의 외국할인점들이 본격 진출하면서 국내할인점은 위축되기 시작하였다. 이마트는 이 시기에 선언적마케팅, 최저가격보상제, 신선도 만족 보상제,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대대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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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호 - 국내 할인점 현황과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2010
김성호 - 한국 유통기업의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 - 이마트와 롯데마트를 중심으로, 한국유통과학회, 2006
맹명관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7
박진선 - 다국적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이마트, 롯데마트의 사례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2011
전현욱 - 대형할인점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이마트 사례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2007
함한희 - 일상식의 '이마트'화, 실천민속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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