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연혁,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기업인수합병(M&A),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투자진출,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인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연혁
Ⅲ.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기업인수합병(M&A)
1. 기대효과(합병의 동기)
1) 원재료 구입(트레이시 공장)
2) 생산원가의 절감과 기술 축적
3) 제품 다각화
4) 판매망 확보(삼미 스틸 아메리카 사)
5) 계열사의 연관성 강화
2. 삼미가 합병시 고려한 사항들
1) 합병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2) 합병할 것인가- 합병할 능력이 있는가
3. 합병과정
1) 신속한 의사결정
2) 피합병회사의 평가
4. 합병성과
1) 재무제표 분석
2) 수직적 계열화의 기반구축
Ⅳ.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투자진출
1. 투자진출 동기
2. 입지선정 사유
3. 투자진출 경위
Ⅴ.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인수 사례
1. 당시 삼미 종합특수강의 상황
2. RIOALGOM 회사의 상황
3. ATLAS 인수로부터의 이점 타진
1) 원료의 안정적 확보
2) 선진기술의 용이한 획득
3) 무역장벽의 극복
4) 판로의 확보
5) 경제교류의 증가
4. 우호적인 M & A 성립
5. 자금의 확보 문제
6. 인수 이후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의 산업혁명의 윤곽을 요약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산업혁명은 수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수출액을 기준으로 해야만 설명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산업혁명은 1964년에 착수됐고, 그 후 수출이 늘어감에 따라 산업구조도 고도화해 나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1964년에 1억 달러 수출을 했다. 이때부터 제1단계가 시작되는 것이다. 그 이전은 준비 단계이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든다면 높은 산의 정상을 정복하려고 베이스 캠프(Base Camp)를 마련한 해가 1964년인 것이다. 그리고 3억 달러 돌파가 제1캠프가 되고, 10억 달러 돌파가 제2캠프, 100억 달러 돌파가 제3캠프가 되는 식이다. 제3캠프에서 정상을 정복하여 선진국이 되자는 설명이다.
≪ … 중 략 … ≫
Ⅱ. 현대비앤지스틸(삼미종합특수강)의 연혁
삼미기업주식회사는 1961년 12월 설립 이래 스피커생산에만 주력해온 스피커 전문생산업체로 약 500여종의 스피커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액 중에서 전축, TV, 라디오 등에 사용되는 콘스피커는 70% 정도이며 대외홍보용인 혼스피커가 1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총자산 169억원(자기자본 68억원), 종업원수 323명이며 매출액 166억원, 당기순이익 3억원을 실현하면서, 총매출액의 58%을 미국, 동남아, 유럽 등지에 수출하였다. 그러나 국내 오디오업계의 부진으로 매출액과 수익이 감소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기술혁신 등을 통한 고부가가치제품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T.Q.C의 생활화로 제품의 품질향상에 힘쓰며 원가절감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승욱(2002), 고용보장 짓밟는 법원 판례 : 삼미특수강 사례로 본 기업변동과 근로관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승욱(2001), 삼미특수강사건 대법원 판결의 문제점과 과제,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이광택(2000), 기업자산매매와 고용승계 : 삼미특수강의 경우,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조규영(2008), 특수강 금속재료 제조 사업장의 내마연마공정 작업환경 개선 사례, 대한산업보건협회
최정표(2010), 재벌의 연쇄도산과 흥망재벌간 경영구조의 차이, 한국산업조직학회
허병도(2002), 재산권행사의 자유와 근로권의 보호 : 판례평석 : 삼미종합특수강사건, 한국비교공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