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프레젠테이션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에릭슨의 생애
2. 주요 개념
3. 발달 단계
4. 출처
본문내용
에릭슨의 생애

1902출생
25세-안나 프로이드가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서 아동 정신분석을 연구
27세 결혼 미국에 정착 아동분석가로 활동
그후 공식적인 학위 없는데도 예외적으로 하버드 대학교수로 마지막까지 근무

주요개념
에릭슨의 이론은 성격은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평생발달론을 주장)
성격발달의 주요 초점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다

발달단계
신뢰 대 불신- 희망(기초 유아기)
유아의 신뢰는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확신에서 기여 또한 분별력 있는 신뢰를 갖기 위해 어느 정도의 불신도 경험하여야 한다.
이때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희망이라는 특성을 얻지만 잘 극복 못하면 관계의 위축이 나타남

< 중 략 >

자아통합 대 절망-지혜(노년기)
노년기가 되면 인간은 신체적 사회적 상실에 대 처하여야 한다.
이때 자아통합 달성이 잘되면 상관이 없지만 못 될 시 절망감을 느낀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자아는 삶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지혜라는 특질을 얻지만 못하면 자신에 대한 경멸을 경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며 자아의 기능을 강조했기 때문에 자아심리학이라고도 한다.에릭슨은 프로이트로부터 정신분석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신프로이트학파라고도 불리지만 프로이트이론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다. 에릭슨은 문화와 사회를 인성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 에릭슨에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생물학적 요구(성숙과정)와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고 하면서 사회화의 차원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 특정인에 대한 전기적 연구를 하기도 하고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풀기 위해 인디언 부족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기도 하였다. 에릭슨이 관심을 가진 것은 서로 다른 문화적 여건 속에서 자라는 아동의 생활이었다. Ⅱ.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라는 책에서 에

  • [정신분석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
  • 정신분석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목 차Ⅰ. 에릭슨 8개 심리사회적발달 단계Ⅱ. 에릭슨 이론 1. Ericson 이론의 특징2. Eric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Ⅲ. 에릭슨의 심리 사회이론참고문헌Ⅰ. 에릭슨 8개 심리사회적발달 단계①1단계- 영아기(생후 1년),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갓 태어난 아기들은 양육자의 반응적이고 애정적인 돌봄에 의해 신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고 미래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을 가지지 않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 Report과목 : 아동발달학번 : 이름 : 주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인성발달단계이론, 성격발달단계이론, 정신분석발달이라고도 합니다.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에릭슨은 독일계 미국인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전통에 속하면서도 인생 주기라고 불리는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소개하여 프로이트의 성적심리 발달이론을 전 생애로 확대하였다. 에릭슨은 인생 주기적인관점에서 정립한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자아발달 과정을 이론화하였다. 8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독특한 발달과제를 제시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