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통신][천리안2.0][두루넷][올레][LG유플러스][LG U+][LGT][SK브로드밴드]천리안2.0, 두루넷, 올레(Olleh, 메가패스), LG유플러스(LG U+, LGT, 데이콤), SK브로드밴드(하나로통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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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천리안2.0
1. swot분석 자료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2. 소비자 분석

Ⅱ. 두루넷
1. 멀티캐스트 서비스란
2. 멀티 캐스트 서비스의 의의
3. 멀티캐스트를 이용한 '인랑' 단독 인터넷 시사회

Ⅲ. 올레(Olleh, 메가패스)

Ⅳ. LG유플러스(LG U+, LGT, 데이콤)

Ⅴ. SK브로드밴드(하나로통신)
1. 특징
2. 장점
3.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천리안2.0

1. swot분석 자료

1) Strength(강점)

: 우리나라 최대의 통신 가입자수(165만명)을 자랑
4,700여개의 다양한 고급 정보 보유
동시 접속 포트수가 국내 최대(4만 5000포트)
이용에 있어서의 수월함
다양한 계층 서비스 제공
전용망을 구축하여 비교적 빠른 속도

2) Weakness(약점)

: 인터넷이라는 오래된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양분하여 인식하는 풍조 또한 천리안에게는 분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비교적 비싼 이용 요금으로 가입을 망설이는 잠재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Opportunity(기회)

: 정부의 대대적인 캠페인과 소득 수준의 증가로 컴퓨터 보급율의 크게 증가 한 것에 더불어 인터넷 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시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는 인터넷이 지니는 미래 통신의 의미 즉, 소비자에게는 미래개인의 경쟁력을, 기업에게는 성장과 수익의 원천을 의미하므로 인터넷 시장의 앞으로의 전망 또한 밝다고 할 수 있다.

4) Threat(위협)

: 미국 최대의 온라인 서비스 AOL사의 한국 진출
두르넷, 하나로 통신의 약진
포털(Portal) 사이트의 경쟁 심화

따라서 데이콤 천리안은 통신속도를 크게 개선시키고 문자 위주의 서비스를 지양, 다양하고 편리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끊임없이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 콘텐츠 제공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며 특히 웹 기반의 콘텐츠를 대거 유치하기로 하였다. 또 올해부터 TCP/IP망을 기준으로 서비스 체계를 바꾸어 이용자들은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천리안 99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도입되고 멀티미디어 기능이 더욱 보강되었다. 요금 차별화도 올해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점차 인터넷 서비스의 요금이 인하되는 추세에 따라 과감한 요금 인하를 통해 시장을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향후 1인 1 ID시대에 대비하고 효율적인 가입자 관리를 위해 마일리지 서비스를 크게 확대하고 지역 커뮤니티, 팬클럽 등 커뮤니티 분야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별도 커뮤니티 전담반도 발족, 운영하고 있는 상태이고, 인터넷 비즈니스 시대가 올 것을 예상하여 홈쇼핑, 홈뱅킹, 홈트레이딩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향아 외 2명(1999) / 두루넷의 초고속통신망 구축 및 활용 계획, 한국통신학회
서방울(2011) /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에서 전용서체가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 : SK텔레콤 T와 kt olleh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양동현(2009) / SK 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 현황과 발전 전략,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조진호 외 4명(2011) / 천리안 위성통신시스템과 관제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2012) / 올레닷컴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2011) / 통합LG U+ 통합 인터넷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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