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역사,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구조변화,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프랜차이즈산업,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문제점, 향후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활성화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역사

Ⅲ.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구조변화

Ⅳ.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프랜차이즈산업

Ⅴ.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문제점
1. 구조적 취약성
2. 운영의 비효율성
3. 타산업에 비해 차별적인 취급
4. 높은 요소비용

Ⅵ. 향후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활성화 대책
1. 경영현대화․정보화 지원대책
1) 재래시장 경영현대화 촉진
2) 지방중소유통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
2. 지방중소유통업 구조혁신 대책
1) 시장여건․특성에 맞는 유형별 재래시장 활성화
2)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촉진
3) 영세독립점포간 체인화를 통한 경쟁력강화
3. 지방상권 위축 완화대책
1) 대형유통업체의 셔틀버스 운행제한을 위한 제도정비
2) 대형유통업체의 영업활동에 대한 분쟁조정기능 강화
3) 건전한 공정거래질서 확립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간 문화상품 유통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방식 중의 하나는 문화의 유통이나 소비 네트워크가 다른 정치, 경제, 문화 시스템의 구조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가를 파악하는 일이다(이러한 시각은 기본적으로 체계 이론(system theory)에 기반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지식의 시스템은 각기 고유의 독특한 운영 체계를 갖고 있지만, 환경적 변화에 따라 서로간의 영역이 교차되고 중복되면서 기존의 모습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을 갖게 된다. 예를 들면, 유럽의 봉건제 체계가 자본주의 체계로 이행하면서 생기는 변화의 모습은 시스템의 논리는 바뀌지 않고 정치, 경제, 사회의 복잡한 연관관계가 변화되면서 새롭게 생겼다는 것이다(Straussfogel, 1997).




≪ … 중 략 … ≫




Ⅱ.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역사

중소유통업은 우리나라 유통업에서 수적으로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업종에 걸쳐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제조업 위주의 수출주도형 성장 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 유통업이 상대적으로 경시되었고, 이로 인하여 유통업의 발전이 늦어졌다.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우리나라 소매유통업의 거의 대부분을 중소유통업체가 장악하고 있었다.
소규모 독립소매상은 19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따라 근대 유통업태인 백화점들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과정에서 그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유통산업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창호, 중소유통업의 경쟁력 향상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2005
◈ 박연숙, 중소유통업 발전을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8
◈ 성경승, 우리나라 중소 유통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2006
◈ 이혜준 외 1명, 중소유통업 온라인 시장 전환을 위한 정책 방안, 한국유통학회, 2008
◈ 이영찬 외 1명, 중소유통업의 물류공동화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2003
◈ 양갑모 외 1명,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중소유통업 활성화방안, 한국창업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A+리포트)
  • 중소유통업 실태조사 결과)*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현황은 2002년 중소유통업 실태조사시 최초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이후 2005년에 2차 실태조사(3년 주기)가 이루어졌음.* ‘06.8월의 프랜차이즈 사업현황은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파악이 곤란함(프랜차이즈는 음식료, 외식, 도․소매, 서비스 등 거의 전산업분야에 걸쳐 존재하는 관계로 별도의 산업분류 Code를 부여하기 어려워 통계청의 통계에는 잡히지 않음)* 2002년 대비 소매업체수의 감소는 의

  • [경영정보시스템] POS(Point Of Sales) 시스템 활용 사례와 동향 분석
  • 업체별(유통업,프랜차이즈 관리, 점문점) 사용 효과④ POS 시스템 향후 동향- 2010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에 따른 WepPOS 서비스- MO를 접목시킨 POS 시스템3. POS(Point Of Sales)의 문제점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30 - Ⅰ. 요 약1. POS(Point Of Sales)의 일반적인 고찰① POS의 정의- POS는‘Point Of Sales의 약자로서 판매시점 정보관리 를 의미하는 시스템으로, 매장에서 발생하는 판매시점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처리하여 각 부문별 정보를 종합분석, 평

  • [프렌차이즈]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현황과 발전방안
  • 프랜차이즈 협회에 의하면 일본의 프랜차이즈 본사수는 1998년 현재 923개사이며 이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수는 192.450 여개에 이르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산업의 연간 매출 규모도 16조 1,900억엔에 이르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국내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외국 유명 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히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고, 중소 영세 유통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이 필수요건이 될 정도로 국내 유통업체들 사이에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산업시장의 분석5.1 소비자 욕구의 변화5.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5.3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本 論2 < 中 國 > 1. 왜 중국시장인가?(Why China?)2. 중국 시장 분석2.1 중국 유통시장 분석2.2 지역별 분석2.3 경쟁자 분석(까르푸, 월마트)2.4 소비자 분석3.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3.1 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황3.2 4P의 믹스 전략을 통한 현지화 전략3.3 SWOT & CROSS SWOT 분석結 論序 論 1. 이마트 선정 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

  • [경쟁력강화][유통산업]유통산업,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경쟁력강화, 전자상거래산업, 여행산업의 경쟁력강화, 음반산업(음악산업), 신문산업의 경쟁력강화,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항공기산업의 경쟁력강화 분석
  • 활성화 방안」을 수립․추진ㅇ 무점포판매업 유형별로 애로해소 및 인력양성, 정보화, 물류시설 등 공동화 사업, 해외진출, 기술개발 등 촉진□ 중소유통업 혁신모델로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적극 보급하여 중소유통업의 생산성을 제고ㅇ 프랜차이즈 표준시스템개발, 지역특산품 프랜차이즈사업화, 해외진출방안 등 종합지원방안 마련ㅇ 프랜차이즈 실태조사* 및 한국프랜차이즈 총람 발간 등 프랜차이즈산업의 모니터링 기반 구축* 가맹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