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정책][중소기업][정책][중소기업정책 의의][중소기업정책 시기구분][중소기업정책 국제비교]중소기업정책의 의의, 중소기업정책의 시기구분, 중소기업정책의 국제비교, 향후 중소기업정책의 발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정책의 의의

Ⅲ. 중소기업정책의 시기구분

Ⅳ. 중소기업정책의 국제비교
1. 미국‧일본‧대만 중소기업정책의 비교
1) 중소기업 문제의식
2) 문제해결 방향 및 시책
3) 적극적인 정책
2. 미국, 일본, 대만 중소기업 정책의 특징
1) 미국 중소기업 정책의 특징
2) 일본 중소기업 정책의 특징
3) 대만 중소기업 정책의 특징

Ⅴ. 향후 중소기업정책의 발전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중소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매우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주요 거시경제 환경변화로는 미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명에 의한 신경제의 도래와 확산, 인터넷 사용의 확산과 네트워크화 진전, 과학기술의 발전과 기술혁신의 가속화,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경쟁의 세계화․가속화, 지식기반경제로의 본격 이행과 사회․경제․문화 및 가치관 등의 변모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IMF의 외환위기 영향으로 기업생존 위험의 경험 및 기업경영 또한 글로벌스탠더드 요구 등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도래하였고, 인터넷 등 정보기술(IT)의 발달로 신산업․사업분야가 대두되어 선도기업과 후발기업간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벤처 붐 조성에 따른 벤처기업 성장에 따라 중소기업의 상대적 박탈감내지 소외감이 증가하는 등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은 그 어느 때보다도 과거에 경험치 못했던 난제들이 등장하는 등 21세기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 시대에는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국가경제․산업 및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자체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일시적 변화가 아닌 구조적 변화이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방식․전략 또한 근원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에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력, 자금, 조직력, 마케팅 및 기술개발능력 등 경영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중소기업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어디에 중점을 두고, 무엇을 중시해야 하는지 명확한 경영목표 설정 등 경영전반의 새로운 패러다임 재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 우리는 출구를 알 수 없는 전략적 변곡점에 놓여 있다. 디지털에 의해 만들어지는 미래에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새로운 조류에 편승해 경영시스템을 바꾸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디지털 혁명은 각 기업에게 기존 경영혁신기법들의 일시적 유행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산업경계와 사업영역을 재편성하고, 기업의 핵심역량과 조직운영방식, 그리고 더 나아가 인간관계까지도 변화시키고 있다.

Ⅱ. 중소기업정책의 의의

1960년대 초부터 198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경제개발 계획을 통한 한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대기업은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이에 크게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부존자원이 빈약한 한국이 급속한 경제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수출확대를 통한 개방경제체제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참고문헌
○ 이재무(2011), 한국 중소기업정책의 네트워크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 이종욱(2011), 중소기업 정책금융 및 조세, 한국중소기업학회
○ 채광기 외 2명(2011),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이 중소.벤처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벤처창업학회
○ 최성호(2011), 한국 서비스중소기업의 혁신 특성과 중소기업 정책의 과제, 한국중소기업학회
○ 홍명수(2012), 공정거래법상 중소기업정책의 반영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 한승민(2011), 자치구 중소기업 정책의 효율화 방안,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미국 일본의 중소기업 정책 비교
  • 중소기업정책의 형성과 역할2. 일본 중소기업정책의 발전과정3. 일본 중소기업정책의 정책이념과 전개제3절 우리나라 중소기업정책의 전개과정과 정책이념1. 우리나라 중소기업정책의 역할과 전개과정2. 우리나라 중소기업정책의 정책이념제4절 중소기업정책 전개과정과 정책이념 비교의 의의1. 산업정책과 중소기업정책2. 중소기업정책의 방향3. 중소기업정책 전개의 특징4. 중소기업정책의 형성 기점5. 중소기업정책의 전환 시기제 4 장 중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정책적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8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682) 국제화정

  • [관광정책]우리나라 관광정책과 주요국가 관광정책
  • 정책의 역사 301. 한국관광의 발전과정과 정책과제 301) 1960년대 이전의 관광정책 302) 1960년대의 관광정책 - 60∼69년대 313) 1970년대의 관광정책 314) 1980년대 관광정책 325) 90∼94년대 관광정책 336) 카지노업의 관광사업전환 357) 95 ∼ 96년의 관광진흥을 위한 정부역할 358) 1998년도 주요 관광정책 369) 국민의 정부의 관광정책(1998년 이후) 372. 선진화된 관광한국의 전망과 향후의 정책과제 39Ⅶ. 한국의 국제관광정책 431. 국제관광정책의 의의 431) 국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정책적 과제에 대한 설문조사 44제 1 절 조사의 목적과 개요 44제 2 절 조사의 구성과 자료수집 441. 모집단 442. 표본크기 453. 자료수집 45제 3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451.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 개시시기별 현황 452. 소비자 가격 463. 소비자 반품 50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시장전망 511.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에 대한 평가 512.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성장요인 513. 성장가능한 제품군에 대한 조사 524. 국내 기업의 향후 투

  • [경영과사회] 국제화를 위한 기업통합 - 국내 자동차산업시장을 중심으로
  • 의의도 있다.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미국이나 독일의 경우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을 가짐으로써 그 영향력을 미쳐왔다. 이러한 기업들은 외국 자동차 기업과의 합병을 통해 이전보다 더 큰 규모의 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GM대우와 르노삼성, 다임러크라이슬러현대가 그러한 예가 될 것이다. 이 세 개의 기업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합병의 과정과 현실, 나아가 전략과 적극적인 대응방안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