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일본 기업 닛산(Nissan), 일본 기업 마쓰시다전기(마쓰시타전기), 일본 기업 캐논(Canon), 일본 기업 혼다(Honda), 일본 기업 소니(Sony), 일본 기업 후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본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Toyota)
1. 도요타의 모태가 된 선각자 - 도요타 기이치로 회장
2. 도요타를 세계 무대로 - 도요타 쇼이치로 명예회장
3. 변화와 개혁의 최고 경영자 - 오쿠다 히로시 회장
4. 도요타의 미래 전략가 - 조 후지오 사장

Ⅱ. 일본 기업 닛산(Nissan)
1. 닛산
2. 연혁
3. 시장 상황

Ⅲ. 일본 기업 마쓰시다전기(마쓰시타전기, MATSUSHITA)
1. Profile
2. History
3. Financial Results

Ⅳ. 일본 기업 캐논(Canon)

Ⅴ. 일본 기업 혼다(Honda)

Ⅵ. 일본 기업 소니(Sony)

Ⅶ. 일본 기업 후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Toyota)

1. 도요타의 모태가 된 선각자 - 도요타 기이치로 회장

일본 경제학자들은 도요타 성공 요인 가운데 하나로 창업 이래 70여 년간 철저히 도요타 일가가 중심이 되어 유지해 온 경영권 안정을 꼽고 있다. 먼저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를 살펴보자. 1910년대 당시 도쿄대학 기계공학과를 다니던 그는 유럽, 미국의 자동차 업체들이 일본에 무혈 입성하는 것을 보고 자동차 산업의 꿈을 불태웠고, 1929년 35세 때 아버지가 발명한 자동직기 특허권(당시 10만 파운드)을 영국 회사에 팔아 본격적으로 자동차 공장을 준비했다. 다음해 도요타자동직기의 한 사업부로 자동차 연구소를 개설한 것이 도요타자동차의 시발점이다. 그 해 그의 아버지 사키치는 사망했다.

도요타 기이치로는 고객 만족을 창업 때인 1930년대부터 도입했다. 그의 납품업체에 대한 철학도 남달랐다. 도요타는 생산 대수가 증가하더라도 불필요하게 구매처를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 … 중 략 … ≫




Ⅱ. 일본 기업 닛산(Nissan)

1. 닛산

닛산은, 1933년에 소형 승용차 댓트선 및 자동차 부품의 제조·판매를 하는 회사로서 창립된 이래 자동차를 중심으로 우주 항공, 산업 기계, 해양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이다.

현재 닛산은 항상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교통 안전 문제, 지구 환경 문제 등의 자동차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봉민종(2007) : 일본기업의 위기와 극복 : 닛산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신설아 외 2명(2011) : 흑백의 기억, 캐논의 사례분석, 대한경영교육학회
유영진(2010) : 소니의 생산운영전략 분석, 서울대학교
임외석(2008) : 혼다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과 기술전략의 특성, 한국경영사학회
임재화(2011) :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도요타 생산시스템 적용수준에 따른 경영성과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최성백(2009) : 마쓰시타 전기(松下電器)의 기술혁신 성과에 대한 고찰, 동아시아일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렉서스(도요타) 마케팅전략
  • 분석 TOYOTA는 위기에 대비해 무차입경영을 하고, 항상 많은 현금을 비축해 두었다. 그로인해 미국 고급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막대한 자금이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였다. 3) 환경 분석 자동차 시장에서 특히 중요한 기업외적인 환경은 ‘신차출시시기’이다. 자동차는 대게 출시초기에 많이 팔리므로 만약 강한 브랜드와 함께 출시할 경우 약한 브랜드는 거의 신차효과를 못 볼 수도 있다. 렉서스가 출시하려는 시점은 혼다의 어큐라(ACURA)와 닛산의

  • 기업 분석 - 도요타의 글로벌 성공 전략
  • 분석 렉서스는 길이5미터를 넘나드는 대형 고급세단의 개발이 목표였다. 대형차의 같은 제품군 엔 먼저 시장에 진입해 있던 벤츠, BMW, 재규어, 링컨, 캐딜락 등이 있었다.2)기업분석 ① 조직구조분석 도요타의 기업 가치관은 인간중심경영과 위기 조장형 경영에 특징이 있다. 종신고용 외에도 작은 시설하나까지 종업원을 배려하는 도요타의 인간중심경영 때문에 기업 내 조직구성원의 충성심은 매우 높다. 또한 도요타는 1949년 도산 위기에 몰린

  • [마케팅] lexus렉서스 마케팅성공전략
  • 분석 도요타는 위기에 대비해 무차입경영을 하고, 항상 많은 현금을 비축해 두었다. 그로인해 미국 고급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막대한 자금이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였다. 3) 환경 분석 자동차 시장에서 특히 중요한 기업외적인 환경은 신차출시시기이다. 자동차는 대게 출시초기에 많이 팔리므로 만약 강한 브랜드와 함께 출시할 경우 약한 브랜드는 거의 신차효과를 못 볼 수도 있다. 렉서스가 출시하려는 시점은 혼다의 어큐라(ACURA)와 닛산의

  • 도요타글로벌성공전략,렉서스,중국시장,미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 렉서스는 길이5미터를 넘나드는 대형 고급세단의 개발이 목표였다. 대형차의 같은 제품군 엔 먼저 시장에 진입해 있던 벤츠, BMW, 재규어, 링컨, 캐딜락 등이 있었다.2)기업분석 ① 조직구조분석 도요타의 기업 가치관은 인간중심경영과 위기 조장형 경영에 특징이 있다. 종신고용 외에도 작은 시설하나까지 종업원을 배려하는 도요타의 인간중심경영 때문에 기업 내 조직구성원의 충성심은 매우 높다. 또한 도요타는 1949년 도산 위기에 몰린

  • 도요타 국제경영전략
  • 도요타’가 되게 하였다. 연공서열제 폐지, 성과급제실시, 사내 벤처 육성 등의 충격 요법을 통해 젊과 활력 넘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게 되었다. 조 후지오 사장은 ‘친환경기업’이라는 문화를 구축하는데 이바지 했다. 친환경기업이라 함은 여느 기업이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의 일부에 불과해 보이지만 도요타의 경우는 달랐다. 실제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끊임없는 노력을 하였고 친환경적 마인드를 직원들에게 어필함으로 인해 일본 최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