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 마쓰시타(마쓰시다), 일본 기업 소니(Sony), 일본 기업 캐논(Canon), 일본 기업 닛산(Nissan), 일본 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 토요다), 일본 기업 혼다(Honda), 일본 기업 닌텐도(Nintendo)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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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 기업 마쓰시타(MATSUSHITA, 마쓰시다)
1. Shared value
2. Strategy
3. Structure
4. System
1) 기획 및 목표관리 시스템
2) 목표 설정과 성과 관리 시스템
3) 이익중심점 개념과 재무통제 시스템
4) 컨트롤러 시스템
5) 인간 중심적, 성과 지향적 통제 시스템
6) 사업부별 업적평가 시스템
5. Staff
6. Style
7. Skill

Ⅱ. 일본 기업 소니(Sony)

Ⅲ. 일본 기업 캐논(Canon)
1. 다윈(Darwin) 프로젝트
2. 이제는 생산성-'도요타에서' 배운다(도요타 방식으로 무장한 캐논)

Ⅳ. 일본 기업 닛산(Nissan)
1. 실패정도
2. 실패 원인 분석

Ⅴ. 일본 기업 토요타(Toyota, 도요타, 도요다, 토요다)

Ⅵ. 일본 기업 혼다(Honda)

Ⅶ. 일본 기업 닌텐도(Nintendo)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 기업 마쓰시타(MATSUSHITA, 마쓰시다)

1. Shared value

MATSUSHITA 정신은 산업보국, 공명정대, 화친일치, 역투향상, 예절, 순응.동화, 감사보은의 일곱 가지 가치관으로 구성된다. 이 일곱 가지는 창업자에 의해 세워진 MATSUSHITA의 경영이념이며 사원들 전원에게 공동의 목적 아래 맺어져 있다는 의식과 나날의 행동기준을 부여해준다. 이는, 1933년 7월 27일에 새 사옥 입주를 앞두고 社主通達로써 사원이 꼭 지켜야 할 정신을 발표된 것으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산업 보국의 정신: 본사 강령인 동시에, 공유가치 중 핵심가치이기도 하다. 소비자의 요구를 우선시하고, 가치를 창조하며, 고용자들이 그들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요약된다. 즉, 단순한 이윤창출이 목적이 아니라 사회에 대한 공헌으로까지 이어주는 공헌이 기업의 책임인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본 기업 소니(Sony)

Sony의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조직을 보여 주고 있다. Sony의 미국현지법인은 일본 Sony 본사 못지 않게 Sony의 전 세계 네트워크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Sony의 싱가폴자회사는 Sony의 생산기지의 대부분이 위치한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한국 등 아시아에 있는 생산네트워크의 총괄본부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Sony의 영국 현지법인은 상대적으로 기능이 작지만 앞으로 유럽의 지역본부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Sony의 글로벌네트워크 구조는 Sony만의 독특한 구조가 아니라 전 세계 유수의 다국적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독일의 화학산업에서 거대기업인 Hoechst는 여섯 개 중에 두 개의 사업부만이 독일에 남아 있고 나머지 네 개의 사업부는 외국현지법인으로 이전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광희(2012), 닌텐도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소고, 한국상업교육학회
- 김종걸(2006), 공동체 기업의 사례,1 : 캐논, 한일경상학회
- 손일선(1998), 일본 고도성장기의 유통시스템 변화 : 마쓰시타의 소매점 계열화를 중심으로, 경제사학회
- 은은기(2011), 닛산의 회생에 있어서 르노자동차의 역할과 성과, 한국서양문화사학회
- 임외석(2010), 토요타와 혼다의 기업문화와 경영권승계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 조진행(2002), 초일류기업 소니의 국제물류 전략, 한국물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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