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산업][식품][음료][산업][식음료산업 특징][식음료산업 메뉴][식음료산업 마케팅][식음료산업 재무][마케팅]식음료산업의 특징, 식음료산업의 메뉴, 식음료산업의 마케팅, 식음료산업의 재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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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식음료산업의 특징
1. 높은 인적 의존도
2. 생산.판매.소비의 동시성
3. 시간적제약과 수요예측의 불확실
4. 낮은 원자재 가격
5. 상품부패의 용이성
6. 높은 입지의존성

Ⅲ. 식음료산업의 메뉴
1. 메뉴
1) 메뉴의 기능
2) 메뉴의 종류
3) 메뉴계획
2. 메뉴교체
1) 메뉴 교체의 필요성
2) 메뉴 교체시기

Ⅳ. 식음료산업의 마케팅

Ⅴ. 식음료산업의 재무
1. 식음료산업의 성장성 분석
2. 식음료산업의 수익성 분석
3. 식음료산업의 안정성 분석
4. 식음료산업의 활동성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호텔경영에서 식 음료부문은 식료와 음료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생산부서(주방)와 판매부서(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호텔에 따라 식 음료부문을 구성하는 생산부서(주방)와 식음료부서(서비스)를 조직상 하나로 통합하여 식 음료부서의 책임자(이사,부장, 차장, 과장, 계장‥‥ 등)의 관리하에 두기도 하고, 두 부서를 각각 분리하여 주방은 주방부서의 책임자가, 그리고 식음료는 식음료부서의 책임자가 각각 관리할 수 있도록 조직이 구성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호텔 경영에서 뱅켓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활성화와 전문화를 위해 대형 호텔을 중심으로 식음료부서에 소속되어 있던 뱅켓을 식음료부서에서 독립하여 "연회팀" 또는 "연회부서" 책임자의 관리하에 두는 추세에 있다.




≪ … 중 략 … ≫




Ⅱ. 식음료산업의 특징

식음료산업은 타산업과 비교하여 규모의 정도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영세한 식음료업장은 거대한 자본력이 필요치 않고, 소비자의 기호가 사업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한다. 반면에 1990년대 이후 기업화된 식음료 산업은 프랜차이즈를 통한 기업의 거대화와 동시에 시장이 광범위해 졌으며, 영업메뉴얼, 관리메뉴얼 등을 통해 더욱 확장해 가고 있다. 식음료산업은 부패성이 쉬운 음식을 다루기 때문에 다른 생산활동 및 운영체계를 지니고 있다(신재영.박기용, 1999: 36-39). 식음료산업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6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승 외 1명(1997), 식음료 서비스 산업의 과학적 경영 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식음료학회
김명서(2010), 식품안전시스템의 실무적용에 관한 연구(한국과 중국의 식음료 산업을 중심으로), 한중경상학회
김연화(2004), 식음료산업의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이두진(2009), 식음료서비스 산업에서의 직원 환경-적합, 세종대학교
최정길(2001), 호텔관광식음료산업의 경영환경분석과 비젼, 한국관광식음료학회
차윤숙 외 1명(1998), 우리나라 식음료산업 장수히트상품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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