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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삼양라면의 포장디자인

Ⅲ. 삼양라면의 현황
1.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
1) 브랜드 현황
2) 브랜드 특성
2. 경쟁시장특성(경쟁구조분석)
1) 기존 기업들간의 전쟁
2) 공급업자의 교섭력
3) 구매자의 교섭력
4) 잠재적 진입자
5) 대체제의 위협
3. 시장 영향 요인
1) 거시적 환경
2) 미시적 환경

Ⅳ. 삼양라면의 광고메세지
1. 브랜드 이미지 구축
2. 색다른 광고로 구매 유도

Ⅴ. 향후 삼양라면의 대안
1. 마케팅믹스별 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2.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 및 대안
1) 마케팅 전략 평가
2) 마케팅믹스별 전략 평가
3) 종합평가 및 대안 제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코틀러 박사는 기업에 있어 구매가 경쟁력의 중요 요소라는 전제아래 과거 비즈니스는 거래선과의 관계를 중시해 왔으나 정보통신의 발달로 관계보다는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쪽을 네트워크상에서 찾아 거래만 하면 되는 세상으로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안정적인 납품을 해주는 기업과의 관계를 토대로 거래가 이뤄졌으나 이제는 인터넷에서 가장 싼 값을 제시하는 쪽을 찾아 거래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가 이뤄지는 역관계가 성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경제 구조와 한국의 국제 마케팅'을 주제로 26일 특별 강연을 개최한 필립 코틀러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는 "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 형성에 있다"며 "마케팅은 경쟁사 보다 뛰어난 방식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예술행위"라고 강조했다. 코틀러 박사는 모든 것이 브랜드화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비 인형, 펜티엄 칩, 디즈니는 전 세계로 널리 알려진 소비재, 공업재, 서비스재다. 브랜드화 할 수 없으면 상품 이상의 의미가 없다고 코틀러 박사는 주장 했다.




≪ … 중 략 … ≫




Ⅱ. 삼양라면의 포장디자인

초기 삼양라면이 나왔을 당시 삼양라면은 주황색 포장지에 중량은 100g, 가격은 10원에 출시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곡식위주의 생활을 하던 우리나라 사람들은 들어보지도 못했던 라면이 나오자 라면의 "면"을 무슨 섬유나 실의 명칭으로 오인하여 구입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무리 홍보를 하여도 판매가 되지 않자 삼양식품은 캠페인 성격의 무료 시식을 역, 극장앞, 공원 등에서 실시했다.
참고문헌
권순탁 / 국내 제조업체의 마케팅 비용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 삼양식품(주)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2009
김은국, 전수영 / 승승장구 농심 위풍당당 삼양, 머니플러스, 2011
김민지 외 2명 / 라면의 일반성분과 열량, 한국식품과학회, 2000
장학만 / 삼양식품 '라면왕국' 부활 선언, 한국일보사, 2003
조운한 / 식품3사 라면 포장디자인의 기호학적 연구,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10
한국포장협회 / 한국라면의 원조 삼양라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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