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쌍용자동차,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일본 자동차 기업 혼다, 닛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Ford)
1. 제품의 단순화(Simplification of products)
2. 부품의 표준화(Standardization of parts)
3. 기계 및 공구의 전문화(Specialization of machine & tools)
4. 작업의 단순화(Simplification of Work)

Ⅱ.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1. ‘e-GM’그룹을 설립하여 인터넷 사업을 총괄하도록 함
2. ‘e-GM'의 주요 역할
1) 인터넷의 전략적 사업화
2) 인터넷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
3) ‘인터넷 속도’로 움직이는 사업 프로세스 구축
4) 신개념 인터넷 자동차인 웹카(web-car)를 개발하고 있음
5) 인터넷 거래 시스템인 트레이드익스체인지(TX; Trade eXchange)를 구축함
6) 인터넷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AOL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음
7) 이통통신 사업에 진출하고자 함

Ⅲ.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HYUNDAI)
1. 기업 소개
1) 기업명
2) 업종
3) 소재지
4) 대표이사
5) 종업원 수
6) 신용등급
7) 총자산
8) 당기순이익
9) 매출액
10) 연혁
11) CEO
2. CEO 소개
1) 이름
2) 출생
3) 학력
4) 약력
5) 경영방침

Ⅳ.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1. 기아가 이룬 자동차 설계 기술의 향상 - DPA의 활용
2. 자동차의 Product Life Cycle
3. 차별화된 소비자 욕구 지향(소비자 권위 중시)
4. 기아의 고객 서비스 제도
1) 고객 목소리 제도
2) 기아의 국내 서비스 상황
3) AS 지원망 세계화

Ⅴ. 한국 자동차 기업 쌍용자동차(Ssangyong)

Ⅵ.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

Ⅶ. 독일 자동차 기업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Ⅷ. 일본 자동차 기업 혼다(HONDA)

Ⅸ. 일본 자동차 기업 닛산(NISSAN)
1. 긍정적 측면
1) 서구성 구조조정의 필요성과 효과 검증
2) 능력있는 경영자의 필요성 확인
2. 부정적 측면
1) cost 삭감에만 주력
2) 공장이 폐쇄된 지역의 주민과 종업원의 반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Ford)

포드의 경영신념은 “최저 생산비로 사회에 봉사한다.”는 것으로 그는 최저생산비를 실현하여 고객들에게는 튼튼하고 좋은 자동차를 싼 가격으로 제공하고 종업원에게는 보다 높은 임금을 지불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경영 이념에 입각하여 그는 T형 자동차의 이동조립방식과 생산의 표준화로서 자동차의 판매가격을 계속적으로 인하하였으며, 1914년에는 ‘5불 선언’을 통해서 임금을 2배 이상으로 지급하였다.

포드는 최저생산비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품의 단순화와 부품의 호환성을 근간으로 하는 생산의 표준화와 이동조립법을 주축으로 하는 대량생산방식을 도입하였다. 그에 의해서 실시된 생산표준화는 다음과 같다.

▶ 단순화(Simplification) : 제품과 작업의 단순화
▶ 표준화(Standardization) : 부품과 작업의 표준화
▶ 전문화(Specialization) : 기계와 공구의 전문화

위의 3S는 오늘날 ‘대량생산의 일반원칙’으로 자리잡았다.




≪ … 중 략 … ≫




Ⅱ.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1. ‘e-GM’그룹을 설립하여 인터넷 사업을 총괄하도록 함

․GM社는 디지털 경제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고 인터넷 중심의 사업 체제를 구축하고자 8월에 이를 전담할 ‘e-GM’을 출범시킴
․‘e-GM’은 GM社의 새로운 비즈니스 그룹(Business Group)으로 약 300명의 조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고 책임자는 마크 호간(Mark Hogan)임
․‘e-GM'은 지금까지 부분별 부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던 GM社의 인터넷 사업을 총괄하고 향후 GM社가 인터넷 기업으로 변신하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함

2. ‘e-GM'의 주요 역할

1) 인터넷의 전략적 사업화

․‘e-GM’은 지금까지 GM社가 수행해오던 인터넷 사업을 통합하여 하나의 포털 사이트(Portal site)에서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함
․부문별 부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던 인터넷 사업을 ‘e-GM’이 총괄하면서 향후 GM社가 지향해야 할 전략적 핵심 사업으로 개발함
참고문헌
◇ 김신(2007), 글로벌자동차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 김어진(2009), 쌍용자동차 투쟁, 평가와 교훈, 경상대학교
◇ 신치영(2009), 생사의 기로에 선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의 운명, 전국경제인연합회
◇ 신관수(2011), 기아자동차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한국환경경영학회
◇ 이홍(2007), 현대자동차 성장과정의 추적과 의미해석, 한국인사관리학회
◇ 임외석(2008), 혼다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과 기술전략의 특성, 한국경영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대학] 브랜드 마케팅전략 분석(렉서스)
  • 기업선정배경도요타는 일본 최고의 기업으로 21세기 첨단 산업의 집합체라고 일컬어지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주가 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현재 전 세계의 공장들에서 제조공정, 상품개발과 우수한 프로세스의 표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가격을 할인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오히려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다른 어느 자동차

  •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도요타 `렉서스` 국내시장진출 성공전략 분석(A+리포트)
  • 자동차기업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시장이다. 또한, 수입차 시장이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점점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의 의식이 과거 일본에 대한 악감정에서 벗어나 어느 나라 제품인가가 아닌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중시하는 추세로 의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도 한국의 수입차량 시장이 매력적인 이유이다. 이미 제품 자체에는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던 LEXUS는 1999년 7월에 일본 수입차 시장이 전면 개방

  • [직접투자] 미국 대 중국 자동차 직접투자
  • 미 對 중국 자동차 직접투자 목차Ⅰ. 중국의 자동차 시장 1.중국 자동차산업 개황 2.중국의 자동차시장 규모 3.중국의 자동차시장의 경쟁구도 Ⅱ. 미 對 중국 자동차 직접투자 1.미국 자동차시장 현황 2.미국 자동차big3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 3.미국 자동차big3의 중국진출 형태와 현황 GM과 상하이자동차 Ford와 장안자동차 다임러크라이슬러& 베이징자동차 Ⅲ.한국기업 의 중국진출과 향후전망1. 현재 중국에 진출한

  • [국제마케팅] 도요타의 이문화 극복전략
  • 기업선정배경도요타는 일본 최고의 기업으로 21세기 첨단 산업의 집합체라고 일컬어지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주가 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현재 전 세계의 공장들에서 제조공정, 상품개발과 우수한 프로세스의 표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가격을 할인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오히려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다른 어느 자동차

  • [국제마케팅] 도요타(렉서스)의 이문화 극복전략
  • 기업선정배경도요타는 일본 최고의 기업으로 21세기 첨단 산업의 집합체라고 일컬어지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주가 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현재 전 세계의 공장들에서 제조공정, 상품개발과 우수한 프로세스의 표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가격을 할인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오히려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다른 어느 자동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