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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롯데주류(두산주류) 설중매

Ⅱ.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
1. 내.외적 환경분석
1) Competitor Analysis
2) Company Analysis
2. 시장 세분화 Target
3. 제품의 Positioning 방향
4. 제품의 마케팅 전략
5. 브랜드 Naming
1) 컨셉방향
2) 네임 미닝
3) 네임 특징
6. Promotion 및 소비자의 인지도
1) Promotion
2) 소비자 인지도

Ⅲ.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엑스필

Ⅳ.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참나무통맑은소주
1. 진로, 참나무소주 미국 수출
2. 소주업계, IMF형 저가제품 출시 경쟁

Ⅴ.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참이슬
1. 영업 전략(밑바닥 시장부터 공략)
2. 직원의 사명감 부여 전략
3. 참이슬 세대를 구축
1) 광고를 통한󰡐참 이슬 세대‘의 맑고 깨끗한 모습
2) 신조어 󰡐참 이슬 세대󰡑를 탄생
3) 대학생들에 대한 투자
4) 여성고객을 위한󰡐참이슬‘을 이용한 다양한 소주개발
5) SPORTS TEAM과 연계
4. 󰡒참이슬󰡓의 주력상품화
1) 󰡐참 이슬󰡑을 주력상품으로
2) 현재의 유통경로를 잘 활용
3) 󰡐참 이슬󰡑의 군납화

Ⅵ. 대선주조 시원소주
1. 기업소개
1) 기업명
2) 대표이사
3) 연혁
2. 제품 소개
1) 청풍 제품사양
2) 청풍의 특징
3. 충북소주의 전략

Ⅶ. 국순당 백세주

Ⅷ. 배상면주가 산사춘
1. 첫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만들기' 편
2. 두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 첫사랑' 편
3. 세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 할머니' 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롯데주류(두산주류) 설중매

매실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후, 4년만에 개발을 완료하여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매실주 선주주자들의 리터전략이 소비자에게 런칭하지 못한 사례를 보고 우월적 차별화가 되어있지 않으면 스타제품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제품우위차별화를 위해 출시를 늦추었다.「설중매」는 매실시장에 맨 나중에 진출한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다른 매실주와 완전하게 다르지 않으면 차별화가 되지 않는다. 「설중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자 자랑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용기 안에 매실을 투입했다는 것이다. 술병 안에 열매를 직접 넣으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열매를 병 속에 넣기에는 문제가 많았다. 유통 중에, 열매가 찌그러지기도 하고, 상할 염려도 있으며, 소비자가 술을 따를 때 매실이 갑자기 나오거나 매실 때문에 술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등 병 입구도 문제였다. 또한 단가의 문제점도 있었다. 후발주자이므로 시장진입도 어려운데 가격이 비싸다면 더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병 입구를 이중 캡슐 형식으로 만들었고 술의 이미지에 따라 병 색깔은 그린으로 하였다.




≪ … 중 략 … ≫




Ⅱ.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

1. 내․외적 환경분석

1) Competitor Analysis

o 진로 그룹 파산, Spin-off이후 경영 성과 호조
- 참이슬 소주의 판매 호조로 연간 400억이상 순이익 발생.
- 채권단에서의 지불 유예로 인해 Cash-Flow 호조.
- Cass 맥주의 두산 그룹 인수이후 ㈜진로내 영업-마케팅-생산등 주요 기능내 위기 의식 극복 -> 일사불란한 조직 체계 운영.
- 위기 극복이후 CEO 및 조직 Loyalty 강화.
o Channel Power 강화
- 도매장내 동정 여론 팽배 : 두꺼비는 한국 소주의 대명사.
- 참이슬 소주 시장 장악.
o 대소비자 인식 변화 :
- 소주는 진로 -> 소주는 참이슬.
참고문헌
○ 고동수(2010), 진입규제 완화를 통한 경쟁 활성화 방안 : 주류산업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
○ 김길수(2010), 한국 주류산업의 지원ㆍ규제ㆍ조세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정보학회
○ 박은정(2004), 매실주 제조 중 주요성분변화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이선미(2010), 주류광고와 중학생의 음주행동과의 구조적 관련성, 인제대학교
○ 전성훈(2007), 경쟁정책 목적의 시장획정 방법론 및 사례 : 2005년 하이트-진로 기업결합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연구학회
○ 지대훈(2011), 주류유통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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