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연혁, SWOT,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마케팅,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비정규인력,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터넷쇼핑몰,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수 사례,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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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연혁

Ⅲ.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SWOT

Ⅳ.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마케팅

Ⅴ.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비정규인력
1. 배경
2. 파견인력규모
3. 구분
4. 파견업체 선정시 기준
5. 단가
6. 인력선정
7. 파견업체에 요구사항
8. 계획

Ⅵ.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터넷쇼핑몰
1. 쇼핑몰 개요
1) 유형
2) 개설일
3) 사이트 주소
2. 비즈니스 분석
1) 마케팅 컨셉
2) Contents 부문
3) 고객 편의성 및 안정성
4) Community & Communication 부문

Ⅶ.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수 사례

Ⅷ.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전략
1. 전략1 : 고객과의 약속 이행
2. 전략2 : 커뮤니티(community) 마케팅
3. 전략3 : 고객가치 평가에 대한 새로운 접근
4. 전략4 : 분석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5. 전략5 : 데이터 인리치먼트(data enrichment) 개념
6. 전략6 : 우수고객 'MVG(Most Valuable Guest)' 특별관리(신헌 마케팅 담당이사)
7. 전략7 : 고객을 회사 정책결정에 참여시키는 신개념 CRM 제도 도입(작년부터 정착단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롯데백화점이 국내 유통업계 처음으로 손님 개개인의 상품취향을 분석해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웨어하우징(DWH)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롯데는 개별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조달 및 소개 등이 가능해져 타백화점들과의 고객이 잠재고객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이를 계기로 다른 백화점들도 앞 다퉈 데이터웨어하우징 구축에 나서 유통업계의 정보화속도가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롯데는 총 30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고객관리 데이터 웨어하우징을 올 1월1일부터 가동한다고 지난해 12월31일 밝혔다. 롯데가 후지쓰와 공동으로 완성한 데이터 웨어하우징은 롯데 본점, 잠실점, 부산점, 영등포점, 청량리점, 관악점의 신용카드 고객 2백여만명의 2년간 구매실적과 내용을 담고 있다.




≪ … 중 략 … ≫




Ⅱ.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연혁

1979년 고객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백화점은 한국 유통업계를 이끌며,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한발 앞서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창조기능을 지닌 백화점으로서 국내 최고 백화점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 유통업을 선도하는 롯데는 이제 비전을 가지고 다점포비전, 경영다각화 비전, 국제화 비전을 제시하고 이러한 비전이 완성되면 20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은 전자상거래 시대에 더욱 유효한 전략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전략이 추진되었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진영, 백화점 마케팅 전략을 위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05
◈ 이상구 외 1명, 롯데백화점 "Always with you",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2008
◈ 이진용 외 2명,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학회, 2010
◈ 정무근, 백화점 이미지 구성에서 이벤트의 역할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5
◈ 정승인, 롯데 인천점 백화점 성공사례 - 롯데백화점 인천점 유통대상 점포부문보고, 한국유통과학회, 2005
◈ 정규, 문화이벤트가 백화점 친환경 이미지 구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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