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대기업 특성][대기업 성장과정][대기업 현황]대기업의 특성, 대기업의 성장과정, 대기업의 현황, 대기업의 노동시장, 대기업의 정보기술산업,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 향후 대기업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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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기업의 특성

Ⅲ. 대기업의 성장과정

Ⅳ. 대기업의 현황
1. 자금수급 구조
1) 자금조달
2) 자금운용
2. 주요경영지표
1) 수익성
2) 자산건전성
3. 외환 및 파생상품거래현황

Ⅴ. 대기업의 노동시장

Ⅵ. 대기업의 정보기술산업

Ⅶ.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

Ⅷ. 향후 대기업의 내실화 방안
1. 대기업의 미래상 : 강한 사업단위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1) 세계 산업 및 경영환경의 급변에 따라 과거와 같은 대기업체제로는 향후 생존이 불가능
2) 국내 대기업들은 역동적인 강한 사업단위들이 모인 글로벌 네트워크 형으로 변신해야만 함
3) 경계를 넘어 사람과 자원, 지식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open system 지향이 필수적
4)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전략적 네트워크를 재구성
2. 창업기의 모태정신으로 돌아가야
1) 대기업의 모태가 중소기업임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위기를 극복
2) 기동성 회복을 위해 통제가능한 규모로 조직을 분할
3) 초기의 도전정신을 끝까지 지키는 일관성 유지
4) 실패를 용인하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작한다는 정신이 필요
5) 도전정신은 CEO 뿐만 아니라 조직에 체화되어야 함
3. 위기시에 더욱 중요해지는 CEO의 역할
1) 총수의 계열사 대표이사 등재, 기조실 해체 등 지배구조에 변화가 나타나면서 대기업 CEO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짐
2) CEO의 발굴과 양성에 더욱 힘써야 하는 시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기업들은 지난 1980년 이후 17년만에 사상 최악의 경영실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체의 경우 매출액 경상이익률이 -0.3%로서 평균적으로 1천원 어치의 물건을 팔아 3원을 밑진 것이다. 매출액과 총자산은 전년대비 각기 11%와 22%씩 증가하여 외형성장은 이루었으나 실제로는 헛장사를 한 셈이다. 그 이유는 환율 급등으로 제조업체들이 무려 12조 7,940억원의 환차손을 부담하였으며 이자지급 등 금융비용부담률도 6.4%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제조업체들은 매출액 1천원 중 무려 64원을 각종 이자로 물었으며 31원은 환차손으로 날린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기업의 수익성은 주요 경쟁국에 비해서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국내 기업은 매출액 영업이익률 면에서는 다른 나라들보다 오히려 높은 편이나 매출액 경상 이익률은 낮은 상황이다. 이는 우리 기업들이 영업활동에서는 다른 국가들과 비슷한 수익성을 보이지만 높은 차입금 의존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과 환차손 등으로 영업외 수지가 악화되어 있음을 뜻한다.




≪ … 중 략 … ≫




Ⅱ. 대기업의 특성

1) 공정의 개선․발전뿐만 아니라 製品改選에도 노력한다.
2) 기업내 會合을 통해 專門的 討論이 이루어진다.
3) 技術開發을 위한 永續的이고 專門化된 組織을 갖고 있지 않는다.

Ⅲ. 대기업의 성장과정

사업 재구축은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신규사업 영역으로 진출, 지존 사업의 축소 및 철수 등 기업전략의 핵심 요인인데, 우리 기업의 80년대와 90년대의 분석결과를 보면 변화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80년대와 90년대의 사업재구축 현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참고문헌
ⅰ. 라이터스 편집부, 국내 대기업의 인재경영 사례와 전략, 라이터스, 2005
ⅱ. 서정희, 허은정 외 1명, 대기업 노동자의 여가소비문화, 내하출판사, 2010
ⅲ. 신유근,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세경사, 1995
ⅳ. 이인권, 공정거래 및 대기업정책, 한국경제연구원, 2007
ⅴ. 조성재, 한동균, 양극화 극복을 위한 대기업의 기여방안 연구, 한국노총중앙연구원, 2008
ⅵ. 타런 칸나, 대기업집단의 효율성 이야기, 자유기업센터,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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