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대기업 특성][대기업 성장과정][대기업 현황]대기업의 특성, 대기업의 성장과정, 대기업의 현황, 대기업의 노동시장, 대기업의 정보기술산업,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 향후 대기업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IT(정보기술)]IT(정보기술)와 IT자격제도, IT마케팅, IT정책(정보기술정책), IT산업(정보기술산업), IT기업(정보기술기업), IT아웃소싱, IT교육(정보기술교육), IT인력(정보기술인력), IT패키지, IT프로젝트 분석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벤처창업][벤처][창업][자금지원][시장조사]벤처창업의 의미, 벤처창업의 절차, 벤처창업의 수칙, 벤처창업의 단계, 벤처창업의 자금지원, 벤처창업의 시장조사, 향후 벤처창업의 내실화 과제 분석(벤처창업, 벤처)
- 우정사업본부 조직구조진단 보고서 우정사업본부의 환경 분석 우정사업본부의 구조
- 은행의 주요업무, 은행의 사무원, 은행의 시장구조, 은행의 신용공급행태, 은행의 후순위채 발행, 은행의 신탁 현황, 향후 은행의 내실화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대기업의 특성
Ⅲ. 대기업의 성장과정
Ⅳ. 대기업의 현황
1. 자금수급 구조
1) 자금조달
2) 자금운용
2. 주요경영지표
1) 수익성
2) 자산건전성
3. 외환 및 파생상품거래현황
Ⅴ. 대기업의 노동시장
Ⅵ. 대기업의 정보기술산업
Ⅶ.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
Ⅷ. 향후 대기업의 내실화 방안
1. 대기업의 미래상 : 강한 사업단위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1) 세계 산업 및 경영환경의 급변에 따라 과거와 같은 대기업체제로는 향후 생존이 불가능
2) 국내 대기업들은 역동적인 강한 사업단위들이 모인 글로벌 네트워크 형으로 변신해야만 함
3) 경계를 넘어 사람과 자원, 지식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open system 지향이 필수적
4)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전략적 네트워크를 재구성
2. 창업기의 모태정신으로 돌아가야
1) 대기업의 모태가 중소기업임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위기를 극복
2) 기동성 회복을 위해 통제가능한 규모로 조직을 분할
3) 초기의 도전정신을 끝까지 지키는 일관성 유지
4) 실패를 용인하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작한다는 정신이 필요
5) 도전정신은 CEO 뿐만 아니라 조직에 체화되어야 함
3. 위기시에 더욱 중요해지는 CEO의 역할
1) 총수의 계열사 대표이사 등재, 기조실 해체 등 지배구조에 변화가 나타나면서 대기업 CEO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짐
2) CEO의 발굴과 양성에 더욱 힘써야 하는 시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내 기업들은 지난 1980년 이후 17년만에 사상 최악의 경영실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체의 경우 매출액 경상이익률이 -0.3%로서 평균적으로 1천원 어치의 물건을 팔아 3원을 밑진 것이다. 매출액과 총자산은 전년대비 각기 11%와 22%씩 증가하여 외형성장은 이루었으나 실제로는 헛장사를 한 셈이다. 그 이유는 환율 급등으로 제조업체들이 무려 12조 7,940억원의 환차손을 부담하였으며 이자지급 등 금융비용부담률도 6.4%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제조업체들은 매출액 1천원 중 무려 64원을 각종 이자로 물었으며 31원은 환차손으로 날린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기업의 수익성은 주요 경쟁국에 비해서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국내 기업은 매출액 영업이익률 면에서는 다른 나라들보다 오히려 높은 편이나 매출액 경상 이익률은 낮은 상황이다. 이는 우리 기업들이 영업활동에서는 다른 국가들과 비슷한 수익성을 보이지만 높은 차입금 의존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과 환차손 등으로 영업외 수지가 악화되어 있음을 뜻한다.
≪ … 중 략 … ≫
Ⅱ. 대기업의 특성
1) 공정의 개선․발전뿐만 아니라 製品改選에도 노력한다.
2) 기업내 會合을 통해 專門的 討論이 이루어진다.
3) 技術開發을 위한 永續的이고 專門化된 組織을 갖고 있지 않는다.
Ⅲ. 대기업의 성장과정
사업 재구축은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신규사업 영역으로 진출, 지존 사업의 축소 및 철수 등 기업전략의 핵심 요인인데, 우리 기업의 80년대와 90년대의 분석결과를 보면 변화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80년대와 90년대의 사업재구축 현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라이터스 편집부, 국내 대기업의 인재경영 사례와 전략, 라이터스, 2005
ⅱ. 서정희, 허은정 외 1명, 대기업 노동자의 여가소비문화, 내하출판사, 2010
ⅲ. 신유근,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세경사, 1995
ⅳ. 이인권, 공정거래 및 대기업정책, 한국경제연구원, 2007
ⅴ. 조성재, 한동균, 양극화 극복을 위한 대기업의 기여방안 연구, 한국노총중앙연구원, 2008
ⅵ. 타런 칸나, 대기업집단의 효율성 이야기, 자유기업센터,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인적자원개발][NHRD]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개념,현황,영역,주요내용, 국가인적자원개발(NHRD)과 국가혁신,자격제도,정책과제
- [전자부품산업][전자부품산업 기술이전성패]전자부품산업의 특성, 전자부품산업의 기술발전, 전자부품산업의 기술이전성패, 전자부품산업 노동비용, 전자부품산업 연구사 례, 향후 전자부품산업 내실화 과제 분석
- [기업광고][구매의사결정과정]기업광고의 개념, 기업광고의 역사, 기업광고의 구조적 특징, 기업광고의 선행연구, 기업광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기업광고 사례(로만손), 향후 기업광고 내실화 방안(기업광고)
- [한국벤처기업]한국벤처기업의 범위, 한국벤처기업의 모델, 한국벤처기업의 산업현황, 한국벤처기업의 육성정책, 한국벤처기업의 경영성과, 한국벤처기업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전략, 내실화 방향 분석
-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자동화, 정보화,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경기국면, 생산관리,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인적자원관리, 향후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내실화 과제,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