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재벌][삼성그룹][쌍용그룹]대기업(재벌) 삼성그룹, 대기업(재벌) 쌍용그룹, 대기업(재벌) 현대그룹, 대기업(재벌) 롯데그룹, 대기업(재벌) 금호그룹, 대기업(재벌) 한화그룹, 대기업(재벌) SK그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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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기업(재벌) 삼성그룹

Ⅱ. 대기업(재벌) 쌍용그룹
1. 행동적 특징
1) 선수경영을 실천한다
2) 신뢰를 실천한다
3) 혁신을 실천한다
4) 인화를 실천한다
2. 목표와 전략
1) 쌍용이념에 입각한 선수경영
2) 현장중시의 경영
3. 상징적 특징
1) 쌍용의 CI
2) 사별 조직문화 개발 및 실천
3) 쌍용이념이 담긴 의례 의식 개발 및 홍보
4. 조직과 제도
1) 소규모 조직의 개발 및 운영
2) 쌍용특유의 노사문화 정착(조직과 제도)
5. 자원과 기술
1) 쌍용이념을 전파하는 리더십과 의사소통증진
2) 쌍용문화창달을 위한 교육과 인사

Ⅲ. 대기업(재벌) 현대그룹
1. 복지 및 문화지원
2. 사회체육지원
3. 교육투자
4. 기타 사회활동

Ⅳ. 대기업(재벌) 롯데그룹

Ⅴ. 대기업(재벌) 금호그룹

Ⅵ. 대기업(재벌) 한화그룹

Ⅶ. 대기업(재벌) SK그룹
1. 기업관
2. 기업경영의 정의
3. 기업경영의 목표
4. 경영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기업(재벌) 삼성그룹

1960년대 삼성그룹의 주요 사업은 섬유, 설탕과 같은 초기'early'단계 산업들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석유화학과 제지과 같은 중기'middle' 산업이 주요 사업이 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들어 주요사업은 전자와 컴퓨터, 반도체와 같은 후기단계 'late' 산업으로 다시 바뀌었다. 삼성은 훈련된 인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었고, 시의적절하게 산업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예측했다(Song, 1990: 127-128)
1960년대에 들어서자 제일제당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조미료 생산쪽으로 사업다각화를 꾀했다. 하지만 1960년대 후반 삼성은 제당업과 모직업 분야로의 사업확대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절감하고 새로운 사업영역의 투자대상을 모색하게 된다. 당시 산요회장 토시오 이우에Toshio Iue는 전자산업이 갖는 잠재성을 이병철에게 조언했고, 이병철은 전자산업에 진입할 것을 결정한다. 수입대체와 수출이 가능하다는 견지에서 전자제품 생산은 유망한 산업이었다. 국내 전자산업에서 해외직접투자의 수는 1966년 이래 12개로 늘어났다. 1966년 이후 한국의 전자제품 수출이 늘어나 1968년에는 1천9백만 달러를 수출하였고 이 중 약 70퍼센트는 12개 외국투자회사(모두 미국)가 수출한 것이었다. 당시 일본회사들은 한국전자산업에 이제 투자하기를 시작했다




≪ … 중 략 … ≫




Ⅱ. 대기업(재벌) 쌍용그룹

1. 행동적 특징

1) 선수경영을 실천한다

가. 한 박자 먼저 생각하는 쌍용인
무한경쟁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모든 것을 앞서서 생각하고, 항상 미래를 지향하여 핵심을 파악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예측하는 전문가적인 사고가 절실하다고 믿고, 한박자 먼저 생각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따라서 핵심파악능력, 예측능력, 전략적 기획능력을 갖추고 현상을 항상 세계적인 관점과 새로운 시각으로 본다. 또한 항상 새롭고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민승기(1983), 산업장면에서의 심리학의 응용 : 롯데그룹의 채용관리, 한국심리학회
○ 신유근(1996), 금호그룹의 경영비전 정립과정,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 유병진(1997), 현대그룹의 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 이종태(2009),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제2창업과 한화그룹의 도약, 한국경영사학회
○ 진창용 외 1명(1992), 쌍용그룹 네트워크 통합사례, 한국경영정보학회
○ 한국콘텐츠미디어 편집부(2012), 삼성그룹 리포트, 한국콘텐츠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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