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산업][대기업 철강산업][대기업 자동차산업][대기업 조선산업][대기업 정보기술산업][철강산업][자동차산업][조선산업]대기업 철강산업, 대기업 자동차산업, 대기업 조선산업, 대기업 정보기술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기업 철강산업
1. 연속생산 기술체계의 확립
2. 연속생산 기술체계의 고도화
Ⅱ. 대기업 자동차산업
1. 승인도 방식의 도입 : 수급기업의 제품개발 참여
2. 생산합리화 : 품질개선과 생산성향상운동
Ⅲ. 대기업 조선산업
Ⅳ. 대기업 정보기술산업
1. 문제 제기
2. 정보기술산업의 구조변화
3. 첨단 기업의 대응
1) 경영전략의 변화
2) 기업조직의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대기업 철강산업
1. 연속생산 기술체계의 확립
연속생산 기술체계의 확립은 단위공정과 설비의 전산화 과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통합함으로써 부분화된 생산공정에 대한 통제과정을 전체 공정의 흐름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과정이다. 단위공정에 대한 컴퓨터 제어설비의 도입과 함께 포항제철에서는 80년대 초반부터 단위공정은 물론 전체 공정의 최적 조업관리를 목적으로 대형 공정컴퓨터를 도입하여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이 시기에 이르게 되면 단위공정에 대한 제어뿐만 아니라, 각각의 자동화된 단위공정들을 통합함으로써 공장내 컴퓨터 제어설비간의 ‘계층구조’(directory structure) 가 형성된다. 이에 따라 조업관리 역시 현장에 설치된 단말기와 생산관제센터의 대형컴퓨터의 연결로 공장 전체의 연속적 자동제어와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대형 컴퓨터와 공정컴퓨터의 결합도는 80년대에 걸쳐 급속하게 증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체 공정에 대한 집중적 관리가 가능한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대기업 자동차산업
1. 승인도 방식의 도입 : 수급기업의 제품개발 참여
승인도 방식이란 제품개발에 부품기업을 참여시켜 조립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법이다. 조립기업이 설계도면을 제공하는 대여도 방식과 달리, 승인도 방식에서는 제품개발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승인도 방식은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부품기업의 설계능력을 조립기업의 제품개발에 동원하는 것으로서 대여도 방식과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참고문헌
-
강석재(2003), 조선산업 대기업의 작업장체제와 노사관계의 변화, 연세대학교
강석재(2003), 신자유주의적 노동체제와 '생산의 정치' : 조선산업 대기업의 사례, 안양과학대학
박문수(2011), 한국 중소기업의 대대기업 기술협력과 기술경쟁력 연구, 성균관대학교
배진한 외 2명(2008), 대기업과 협력중소기업 성과지표와 격차 분석 -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제통상학회
임종원 외 2명(1990), 경쟁과 협력철강산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중소기업학회
정의정(2010), 정보기술산업 발전에 따른 회계정보시스템 교재의 개선방안, 인천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21세기 한국의 경제를 전망과 과제
- [과학기술][과학기술 민주화][과학기술 발전과정][과학기술 과제]과학기술의 배경, 과학기술의 역할, 과학기술의 민주화, 과학기술의 발전과정, 과학기술의 영향, 과학기술과 환경문제, 향후 과학기술의 과제 분석
- 한국수출입은행 공공자금 투입, 한국수출입은행 수해피해 자금지원, 한국산업은행 공적자금 투입, 한국산업은행 지원, 한국산업은행 기업재무분석
- 우리나라 핵심 산업 경쟁력
- [한일자본주의]한일자본주의, 한일종합상사, 한일선박안전회의, 한일기술정책, 한일보육정책, 한일관광학과, 한일언어(한국과 일본의 언어), 한일그래픽디자인, 한일사망원인, 한일장례식(한국과 일본의 장례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파리바게트 커피음료를 이용한 매출 활성화 방안
- 인력개발과활용_기업에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직무평가의 목적과 평가요소 및 방법을 기술하고, 직무평가 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