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백세주][국순당][백세주][국순당 백세주 특성][국순당 백세주 핵심기술][프랜차이즈]국순당 백세주의 특성, 국순당 백세주의 핵심기술, 국순당 백세주의 프랜차이즈, 국순당 백세주의 소비자만족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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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순당 백세주의 특성

Ⅲ. 국순당 백세주의 핵심기술
1. 생쌀발효법
1) 백하주의 제조법을 복원
2) 생쌀 발표법(무증자 발효법) 소개
2. 약재의 특징
3. 구성약재
1) 감초
2) 인삼
3) 오미자
4) 구기자/구기엽
5) 복령
6) 황기
7) 백하수오
8) 육계
9) 건강
10) 산수유
11) 울금

Ⅳ. 국순당 백세주의 프랜차이즈

Ⅴ. 국순당 백세주의 소비자만족도
1. fn 파워 브랜드 지수(100점 만점)
2. 브랜드 인지도
3. 브랜드 호감도
4. 품질 이미지
5. 브랜드 선호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 술빚기의 특징은 중양주류가 발달하고 양조원료도 멥쌀 일색에서 찹쌀이 점차 늘어난다는 점과 부본(腐本)즉 술밑을 사용하여 효모를 증식시키는 기법이 발전하였다는 점 등이다. 조선시대에 유명했던 술은 무려 300여 가지에 이르나 그 중에서도 백하주, 삼해주, 이화주, 청감주, 부의주, 향은주와 약산춘, 호산춘, 노산춘 등의 춘주류들을 손꼽을 수 있다. 소주도 날로 소비가 늘어 다산 정약용이 전국의 소주고리를 거두어 들여 식량난을 예방하자고 상소하기도 할 정도였고 유명한 소주로 감홍로, 죽력고, 이강고 등이 있고 조선후기에 들어서는 합주류와 과하주류가 출현하여 탁주, 약주, 소주외에 혼양주가 덧붙여지게 되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강점하며 가장 먼저 행하였던 일이 토지조사, 주류조사였다. 식민지 수탈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1907년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7집에 한집 꼴로 술을 빚어 마셨다고 하며 우리에게는 조선왕조의 금주정책으로 술에 대한 과세나 전매제도가 없었고 따라서 술의 공업적 양조보다는 집에서 가양주를 빚어 마시는 가양주 문화가 그 특징이었다. 그러나 1907년 일제에 의해 조선주세령이 발표되고 집에서 술을 빚는 것을 금지하고 대신 면허를 주어 주세를 부과하기 시작하였다. 이로써 찬란했던 가양주 문화는 단절되고 친일적인 부유한 지주에게 부여된 양조면허를 받은 양조장에서 공업적인 술빚기가 시작되었다. 이에 양조에 필수적인 누룩제조도 기업화되어 조선곡자조합이 생기게 되어 식민지 조선에서 손꼽히는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 시기의 특정은 다양한 주품들이 사라지고 왜식청주(정종), 맥주, 양주 등 외래주가 대거 유입되었다는 점이다. 이에따라 상류계층에서는 왜식청주 등 외래수를 음용하고 우리 전통술은 일반서민들 사이에서 명맥을 유지했다.

해방의 감격에도 불구하고, 오랜 수탈에 이어진 6.25 전란으로 인한 경제적 곤궁과 해방후 청산되지 못한 일본식 제도의 잔재에 의해 우리 전통술은 오히려 일제하보다도 더욱 더 피폐해졌다. 탁주가 75년을 정점으로 한때 양적 팽창을 보았고, 희석식 소주가 아직 큰 시장을 유지하고 있는 등 외형적인 모습은 왜곡된 채로나마 발전하였다 하더라도 일제하와 해방후 현재까지 계속된 정부의 보이지 않는 소외정책으로 우리의 진정한 전통술은 거의 명맥이 끊어져 버렸다.
참고문헌
◎ 권선희(2003), 한국기업의 문화마케팅 도입방안, 단국대학교
◎ 구자룡(2012),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한빛비즈
◎ 김진일(2006), 한·중 전통술 포장디자인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김현삼(2005),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스토리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 윤만노(1996), 전통민속주 포장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황학녕(2010), 한·중 전통 주류상표(Brand)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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