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T]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기본원리, 도입,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효과, 기업이윤과 원가,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시스템비교,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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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기본원리
1. JIT의 기본사고
2. JIT의 개념과 개념적 토대
1) JIT의 개념
2) JIT의 개념적 토대

Ⅲ.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 도입
1. JIT 이전의 부품공급체계
2. JIT 이후의 부품공급체계

Ⅳ.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효과
1. 불량의 감소와 품질향상
2. 동기부여의 효과
3. 책임감에 대한 효과
4. 간접적인 비용 및 노동력의 감소
5. 생산성과 마케팅에서의 향상
6. 재고의 감소
7. 계획과 통제의 단순화

Ⅴ.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기업이윤과 원가
1. 이익 : 기업의 존재이유
2. 이익의 원천
1) 가격=원가+이익
2) 시장가격
3) 이익=시장가치-원가
3. 부가가치

Ⅵ.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시스템비교

Ⅶ.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사례
1. Company history
2. BOSE strategy
3. Manufacturing at Bose
4. Manufacturing strategy
5. Corporate Procurement
6. Purchasing at Westboro
7. The Evolution of JIT 2
8. The management of JIT2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황이라는 시기는 모두에게 어려운 때이니만큼 함께 절약하여 허리띠를 졸라 매자는 유형들이 있는데 조선일보, 「불황에 강하다」미국<3>편과 조선일보, 「불황에 강하다」독일 <5>편이 그것이다.
미국의 Ford자동차사는 ‘토러스’승용차를 개발하면서 경쟁업체인 일본차들과 싸우기 위해 단 2불의 원가라도 줄이려고 차의 부품을 아예 재설계하였다. 2불이라면 적어 보일지 몰라도 이런 원가 절감이 모이면 목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생각이다.
컴팩사와 파워컴퓨터 회사는 불황을 헤쳐 나오기 위해서 사원들에게 제공하던 각종 혜택들을 줄여 나가는 방법을 택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자칫 사원들의 사기저하나 반발을 가져 올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들은 비용절감의 idea를 낸 사원들에게 그에 대한 상금이나 보너스를 지급하여 이러한 긴축정책에 대한 반감을 줄였고 이용가치가 있는 신선한 idea를 모을 수 있어 동시에 두 가지 효과를 보고 있다.




≪ … 중 략 … ≫




Ⅱ.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기본원리

1. JIT의 기본사고

JIT시스템은 일본 도요다자동차회사(Toyota Motor Company)에서 처음 개발되었는데, 1970년대 중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의 특수한 경영환경이 JIT라는 관리시스템을 낳게 하였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부족한 공간, 부족한 부존자원 등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경영환경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겠는데, 이와 같은 환경적 제약이 낭비를 극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완벽한 품질을 이룩하여 원료와 재작업으로 인한 낭비를 막고자 했고 많은 공간과 큰 자본투하를 필요로 하는 재고보유를 줄이려고 힘썼다. 즉, 제품에 가치를 부가하지 못하는 모든 활동과 요소를 낭비로 간주하고 이를 없애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JIT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홍 외 1명(2006) - 국내 제조기업의 JIT구매방식의 도입과 구매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나상근(1993) -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적기생산방식 적용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정수 외 2명(2010) - 품질경영 실행방식 요인과 성과 간 관계에 대한 JIT와 인력관리의 조절 효과, 한국경영과학회
유영목(2008) - 통합적 JIT 시스템의 실행수준이 공급사슬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일경상학회
임재화 외 1명(2006) - 도요타 생산방식(TPS)과 new JIT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한국산학경영학회
조순경 외 1명(1990) - 신노동과정과 한국의 자동차산업 : 적기생산방식의 가능성 및 한계, 한국사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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