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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호텔기업 관계마케팅의 정의

Ⅲ. 호텔기업 관계마케팅의 의의

Ⅳ. 호텔기업 관계마케팅의 요인
1. 호텔 고객 특성
2. 종업원 특성

Ⅴ. 호텔기업 관계마케팅의 관계강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확실히 관계마케팅은 광고주에게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구축을 위한 풍부하고 양질의 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판매촉진비용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한다. 관계마케팅 기술을 완전히 습득하는데 실패하는 광고주는 소비자시장에서 경험 있는 경쟁자에게 패배할 것이다. 광고주의 딜레마는 관계마케팅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 어떻게, 언제 하느냐가 될 것이다.
전통적인 대중광고매체의 영향력 쇠퇴에도 불구하고 그 종말을 이야기하기에는 아직 성급하다. 전체적으로 광고주가 전통적인 대중매체의 예산을 관계마케팅으로 재분배할지라도 관계마케팅은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 대중매체를 함께 사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얼마를 관계마케팅으로 재분배할 것인가? 그것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아직은 마케팅예산의 분배 방법을 제시하거나 관계마케팅으로의 예산 재분배가 이익을 가져왔다라고 말할 수 있는 모범적인 예가 많지 않다. 다른 광고비용지출을 중지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할 만한 관계마케팅의 성공적 사례의 축적이 아직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기술은 관계마케팅 발전의 주요 결정요인이다. 오늘날 선별인쇄에서 응답 장치, Interactive TV 등에 이르기까지 관계마케팅과 연관된 기술의 대부분이 존재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때 실용적이고 비용효율적인 시기가 언제 인가하는 의문만이 남아있다.
관계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더 많은 광고예산을 사용), 현재 존재하는 광고주, 대행사, 매체사간의 힘의 균형에 근본적인 변화가 올 것을 예견할 수 있다.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와 매체사를 통하지 않고 자기소유의 자체 매체를 만들고 이용할 것이다.
Quaker사가 최근 Quaker Direct Project를 통하여 Direct Mail을 직접 실행한 것은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충련(2010), 호텔마케팅, 21세기사
- 안영면(1998),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 안영면(2000), 호텔 관계마케팅의 영향요인이 호텔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 양정윤(2010),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자산, 전환비용,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동명대학교
- 차부근(2001), 호텔관계마케팅의 영향요인과 요인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하종완(2005), 호텔 관계마케팅과 고객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산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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