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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1. 개선 방안 탐색의 기본 방향
2. 단기적 개선 방안
1)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원의 인식 제고
2) 학교경영자의 인식 제고 및 관련 업무 능력 개발
3) 시스템 운영자의 능력 신장 및 사기 진작

Ⅱ. 학교행정정보재산관리시스템
1. 재산대장관리
1) 개요
2) 메뉴별 기능 및 업무 내용
2. 사용허가ㆍ대부계약/무단점유
1) 개요
2) 메뉴별 기능 및 업무 내용

Ⅲ. 노숙인(노숙자)정보관리시스템

Ⅳ. 지리정보시스템(GIS)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1. 개선 방안 탐색의 기본 방향

현재 전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보급된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으로 학교에 정착시키고,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운영 개선 방안은 단기적 개선 방안과 중․장기적 개선 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둘째, 단기적 개선 방안은 현재의 교육청과 학교의 상황을 주어진 조건으로 하고, 큰 변화나 막대한 인적․물적 추가 투자 없이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의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한정하여 탐색하고 정리한다.
셋째, 중․장기적 개선 방안은 현재의 교육청이나 학교 체제의 변화를 수반하거나,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의 기본적 구조나 보급 정책을 변화시키는 요소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넷째, 단기적 개선 방안은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보급․운영과 관련되어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하되, 관계자나 기관을 이차적 정리 기준으로 삼았다. 그 이유는 조직이나 추진 체계의 보완 등은 다양한 문제의 해결에 중복적으로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단기적 개선 방안

1)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원의 인식 제고

제안 배경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 학교의 교원은 본 시스템의 주는 다양한 이점과 편리성을 인식하고, 사용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학교에 보급이 확대된 초기에 나타난 시스템의 기술적 문제나 운영상의 문제가 새롭게 시스템이 보급된 학교 교원에게 부정적 인식을 강하게 심어 주어 보급 및 이용 확산에 상당한 장애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교원들에게 알려 부정적 선입견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여야 본 시스템의 운영이 확산․정착될 수 있다.

<방안 1> 각 지역별 교사 동호회나 연구회 또는 자율적 동아리 모임을 최대한 활용하여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교원들에게 알려지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경우(1997), 현대정보관리시스템개론, 학문사
김창용 외 1명(2002), 학교종합정보관리 시스템의 개선, 한국정보과학회
김창용(2006), 학교정보관리시스템의 사용자 중심 개선방안, 울산대학교
메리 토레스 외 1명(2010), 재사용가능 정보관리시스템을 위한 협력기반 분류학의 고찰, 한국정보관리학회
박완순 외 1명(2011),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소수력자원 평가, 한국수자원학회
박영진(2008), 재난대응을 위한 다차원 지리정보시스템(GIS)의 응용, 대한전자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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