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세기 영유아 보육사상(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아동중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페스탈로치 (1746~1827)
(2) 프뢰벨 (1782~1852)
(3) 몬테소리 (1870~1952)
(4) 듀이 (1859~1952)
(5)<아동중심교육의 의미>
본문내용
루소의 저서 “에밀”
- 선천적 선한 것으로 보나 나쁜 사회제도가 인간의 자연성 말살
나쁜행동을 야단치는게 아니라 그 행동에 대해 결과를 겪어보게 함.
- 소극적 교육 주장 : 아이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모, 교사가 환경을 제공
(1)페스탈로치 (1746~1827)
-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구체적인 교수방법으로 실현시킴.
- 교육은 인간의 내적인 능력을 끌어내어 잘키워주는 인간성의 계발이라 봄.
- 인간을 도야하고 개혁하고⇒사회개혁이 이루어진다고 봄.
- 저서 “게르투루트는 그 자녀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 교육의 목표 : 3H의 조화 - 지적(head)
도덕적(heart) 가장중시
기능적(hand)
▣ 가정교육론
① 가정을 수직적-질서와 순서
수평적-충분한 애정과 사랑이 있어야 한다.
② 가정은 기초교육이 훈련되는 장소이다.
③ 가정은 도덕교육의 실습장이다.
④ 가정은 영원한 안식처이다.
▣ 구체적 교육방법론
① 직관의 원리 : 감각통해 직관력 발달시킬때 사물정확히 인식.
지식 구성 기본요소 - 수(數), 형(形), 어(語)
② 합자원의 원리 : 내적인 힘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발전하게 한다는 것.
③ 인간화의 원리 : 신체적 발달이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는 기초.
④ 학습방법의 원리 : 쉬운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학습.
⑤ 노작교육의 원리 : 일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한다는 원리.
※ 페스탈로치의 교육원리는 근대교육의 학립에 큰 기여를 하였고, 참교육의 실현 은 가정교육과 모성을 통한 교육에서 시작될수 있다고 주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
  • 영유아기 때부터 필요⑶ 체벌을 금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을 해야 함2. 중세의 보육사상1) 중세 시대 전성설(preformation)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완전하게 만들어져서 출생함.⑵ 아기는 성인과 동일하나 크기만 작을 뿐이라 생각, 작은 성인으로 취급⑶ 수세기 동안 사람들은 아기들을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ready-made miniature adult)으로 여김⑷ 아동의 존재는 무시됨, 아동기의 개념이 중요치 않음⑸ 성악설을 중심에 두어 종교적

  • 영유아 교육사상
  • 영유아 교육사상차례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오웬 몬테소리 듀이 17 ~ 18 세기의 교육사상19 세기의 교육사상20 세기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 17세기 최대의 교육자이며 과학적 사고를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의 과학화’를 이룬 현대교육의 시조 - 그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비판하고, 현대적 과학정신과 철학적 방법론을 교육에 적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철저히‘ 가르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을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목 차1. 17 ~18세기(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2) 로크의 백지설과 새로운 아동관(3)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4) 18세기 영유아 보육교육의 실제2. 19세기(1) 페스탈로치의 교육(2) 프뢰벨의 킨더가든(3) 피바디의 유치원3. 20세기(1)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연구의 활성화(2) 몬테소리의 어린이 집(3)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 헤드스타트(4)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교육4.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 고대의 유아교육, 중세의 유아교육, 근세의 유아교육, 19세기의 유아교육,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목차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2. 고대의 유아교육(1) 플라톤(Platon)(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3. 중세의 유아교육4. 근세의 유아교육(1) 루터(Martin Luther)(2) 코메니우스(Johann Comenius)(3) 로크 (John Locke)(4) 루소(Jean Jacques Rousseau)5. 19세기의 유아교육(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2) 오웬( Robert Owen)(3) 프뢰벨(Friedrich Wilhelm Froebel)6. 19세기 이후의 유아 교육(1) 듀이(John Dewey)(2) 몬테소리(Maria Montessori)(3) 피

  • 보육내용 및 방법의 기초자료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의 설명과 시대별 철학자들의 아동관
  • 영유아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일반적으로 보육의 철학적 기원은 코메니우스(1592~1670), 루소(1712~1778), 페스탈로치(1746~1827), 프뢰벨(1782~1852), 듀이(1859~1952), 몬테소리(1870~1952)로 이어지는 계보를 가지고 있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는데, 이들은 아동중심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접근을 옹호하는 사상을 처음으로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