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평화교육] 평화교육의 이론적 탐색과 실제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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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론
문제제기

II . 평화교육의 이론적 접근
1. 평화 교육의 개념
2. 평화교육의 목적 및 실천방안
3. 유아기평화교육의 필요성

III . 평화 교육의 실제적 접근
1. 평화교육의 내용체계 및 환경구성
2. 평화교육의 주제와 사회교육 연결
3. 평화교육 프로그램 예시
4. 맺음말 - 유아 평화교육의 과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제기

현대사회는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한 총체적 위기에 봉착해 있다. 그러한 위기의 징후는 생명 경시 풍조, 가족 관계의 해체, 끊임없는 전쟁, 성차별, 인종차별, 낙태, 인권침해, 환경 등 인간 생활과 생태계의 전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교육은 과연 인류의 갈등의 문제, 평화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교육은 의식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비관적 전망에 대처하면서, 미래에 대한 대안적 전망을 개발하고 그것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시킬 수 있을까?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도 무엇인가 해야 하고, 또 할 수 있다는 신념의 구체적 표현이 바로 평화교육이다.
그런데 이러한 평화교육이 제대로 꽃피워 보지도 못한 채 평화교육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 인상이 존재하며, 그러한 부정적 인상이 전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의 평화교육의 실천에 실질적 장애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평화’라는 단어를 둘러싼 의미의 혼란은 각자의 종교적, 이념적 성향, 이상사회에 대한, 혹은 미래사회에 대한 서로 다른 전망, 서로 다른 국적, 혹은 서로 다른 기질 등이 평화에 대한 보편적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평화의 개념적 혼란은 다시 평화교육의 실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왜냐하면 ‘평화’의 부정적 인상이나 악용으로 인하여, 그리고 평화의 정립된 개념의 부재로 인하여 ‘평화교육’의 개념 또한 모호해지며, 따라서 ‘평화교육’의 정착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화교육의 실천에 있어서 제 일차적인 과업은 평화의 개념과 평화교육의 개념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병헌(1994), 평화교육의 성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평화교육의 과제와 전망. 박사과정
(1993),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김명희 &신화식(2002), 유치원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활동의 실제
신은수(2002), 한국 유아를 위한 평화교육의 실제. 열린유아교육학회지
신은수 &홍순정 & 최석난(1995), 평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한국 어린이의 사회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갈등에 대한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신화식(2002), 유치원 평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강남교육청 교사 직무연습
김영주(1996), 유아기 평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탐색. 열린유아교육학회지
한혜숙(1995), 아동의 평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은화 &김영옥(1993) 유아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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