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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동차생산방식과 폭스바겐
1. 체계합리화와 공장모듈화
2. 지속적 개선활동(KVP)과 그룹노동

Ⅱ. 자동차생산방식과 현대자동차

Ⅲ. 자동차생산방식과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Ⅳ. 자동차생산방식과 NUMM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동차생산방식과 폭스바겐

1. 체계합리화와 공장모듈화

폭스바겐의 새로운 부품조달전략은 기존의 포드주의적 조달구조, 즉 높은 수직적 통합과 부품업체와의 시장관계와는 공존할 수가 없었다. 점차적으로 제품개발 및 생산계획능력에 집중하게 되는 완성차업체는 그 예하에 연구개발역량을 갖춘 시스템부품업체들과 장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들과의 부품거래는 적기조달 및 동시적 엔지니어링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시스템부품업체의 통합과 관리는 완성차업체의 입장에서 볼 때, 대단히 중요한 문제였다. 즉 경영진의 핵심영역에 대한 전략적 내주화는 시스템업체의 내부화를 위한 전초작업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업장평의회는 폭스바겐공장지대에 핵심적인 시스템부품업체가 이전해오는 것을 지역고용정책적 측면에서 환영하였지만, 내외부업체간 물리적, 공간적 경계를 유지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 … 중 략 … ≫




Ⅱ. 자동차생산방식과 현대자동차

울산의 현대자동차 - 이하 현대 울산공장 - 에 대한 조사는 조장급 근로자에 대한 1차 전화인터뷰와 2차 방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현대 울산공장은 대우 부평공장과는 달리 차종에 따라 서로 다른 공장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4개 공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1공장은 소형승용차, 제2공장은 대형승용차를 생산하는데, 이 공장은 대형차들의 생산에 대우와 비슷한 혼류생산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고동휘(1996), GM의 경영혁신NUMMI에서 Satern까지, 포스코경영연구소
- 김득갑(2006), 경쟁력 향상을 위한 폭스바겐의 노력, 한국경영자총협회
- 심상범 외 1명(2009),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기업문화가 생산관리 목표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 이홍(2007), 현대자동차 성장과정의 추적과 의미해석, 한국인사관리학회
- 임재화 외 1명(2006),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이론과 실제, 한국산학경영학회
- 조형제 외 1명(2008), 현대자동차 생산방식의 진화, 한국사회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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