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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재의 관리제도
1. 전문가 제도
2. 교육 및 훈련
1) 관리자 교육
2) 전 직원 대상 계층 교육
3) 직무와 관련된 기술교육

Ⅱ. 인재의 교육제도
1. 기본방향
2. 정책과제

Ⅲ. 인재의 경력개발제도

Ⅳ. 인재의 전직지원제도
1. 전직지원제도의 필요성
1) 기업
2) 기업이 당면한 과제
3) 인적자원관리
4) 전직지원제도 실시현황
2. 전직지원제도의 목적 및 실시절차
1) 이직관리
2) 전직지원제도의 정의
3) 전직지원제도의 효과
4) 전직지원제도 실시절차
5) 잔류종업원에 대한 지원
6) 전직지원제도의 도입 및 실시주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재의 관리제도

1. 전문가 제도

전문가 제도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전문 분야별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각 전문가 별로 그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하고,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 기존 직무․직급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제도이다.
기술과 제품의 혁신이 주도하는 정보산업에서 전통적으로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IBM은 ‘영업사원’을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의 어떠한 요구에도 대응할 수 있는 인력으로 양성해 왔다.
그러나 광범위한 제품 및 신기술의 급속한 도입으로 인하여 각 영업사원이 그 모든 정보를 잘 파악하여 고객 지원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즉 시장의 전문화․다양화로 복잡해진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게 되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가 전문가 제도로서 직원 각자의 기술력 축적과 향상을 도모하고 양질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직무분야를 세분화하여 전문기술을 보다 더 신속하고 깊이 있게 습득하도록 하였다.
직원들을 이와 같이 세분화된 직무분야별 전문가로 개발하여야겠다는 의지가 바로 ‘전문가 제도’를 탄생시킨 기본 정신인 셈이다. 전문가 제도에서의 전문분야는 다음과 같이 분류되어 있다.

전문가 제도의 전문 분야
전문분야 - 담당업무
CLIENT RELATIONSHIP : 중대형 고객 담당 일선 영업
TERRITORY RELATIONSHIP : 중소형 고객 담당 일선 영업
SALES SPECIALIST : 제품/산업분야별 일선 영업/지원
I/T ARCHITECT : 솔루션 디자인
I/T SPECIALIST : 솔루션 구축/운영, 시스템 통합 지원
CONSULTING : 컨설팅
PROJECT MANAGEMENT : 프로젝트 관리
EDUCATION : 교육
I/T AVAILABILITY : 시스템 가용성 서비스
MARKETING : 마케팅

상기의 전문분야는 담당고객/제품과 전문성에 따라 좀 더 세분화되어 각자의 세부 전문 분야에 따라 기술능력 개발을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으로 지원이 된다.
개인별 지향하는 경력 진로의 방향은 관리자의 자문을 받아 전문 분야를 확정하며, 이어 따른 개인별 모든 교육/훈련 계획 및 현재의 기술 수준은 SKILLS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종합 관리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수, 기업의 인재관리 전략,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민형기, 한국기업의 경력개발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3
이기성, 한국 기업의 경력개발제도 운영 현황과 개선 방향 탐색, 한국성인교육학회, 2006
이인재, 쉽게 풀어쓴 인재교육학, 탑스팟, 2012
천영희, 전직지원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2002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저, 윤영호 역, 인재관리, 세종연구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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