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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재상

Ⅱ. 핵심인재

Ⅲ. 신인재
1. NPBL이란
2. 왜 NPBL인가
3. ThinkQuest 국제대회 행사개요
1) 주관
2) 성격
3) 취지
4. ThinkQuest Internet Challenge
5. TQ INTERNET CHALLENGE 국제대회 참가 현황
1) USA
2) NON
3) US
4) 한국
6. 각국의 ThinkQuest 추진현황
7. ThinkQuest의 가치
8. ThinkQuest Korea 2000 Local 대회

Ⅳ. 글로벌인재
1. 글로벌 인재 획득의 중요성
2. 기술 혁신의 추세 및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재상

󰡔한국 학부모 교육열의 실상󰡕을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보여준 현 주 연구위원의 논문 중에서 학부모들의 사회 현실지각 부분을 서술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대다수 학부모들이 우리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의 지배적 기준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 판단 기준을 일관되게 지키기 위해서는 자녀가 하고 싶은 일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관심과 격려가 이루어지고, 그 영역에서 프로로 활약하기 위해 필요한 자녀의 능력을 계발하는 일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여기서도 여지없이 존재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이 갈수록 본 조사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남들이 알아주는 사람’과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의 기준이 된다는 점은 인정하기 싫은 현실이기도 하다.




≪ … 중 략 … ≫




Ⅱ. 핵심인재

인재관리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국내기업은 IMF체제 이후 국내기업들은 대량감원과 핵심인력 유출을 경험했으며, 이 과정에서 사내양성 위주의 기존 인재관리 체제가 크게 약화되었다. 국내 기업들은 현금흐름 개선을 위해 채용동결, 고용조정, 교육연수 억제 등을 단행하고 특히 기업들은 '개인의 시장가치 제고는 자기책임'이라고 보고 사내 우수인재 양성과 유지를 위한 교육투자를 대폭 감축국내 대표적 기업그룹의 교육투자율(교육경비/매출액)은 0.3%에서 0.08%로 급감 특히 일부 대기업이 연수원을 독립채산제 조직으로 전환하거나 연수원을 해체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참고문헌
◉ 김성수(2009), 한국기업, 글로벌 인재 어떻게 확보하는가!, 한국인사관리협회
◉ 안종석(2008), 글로벌 인재 확보와 관리, 전주대학교
◉ 유정석 외 1명(2011), 창의적 인재상과 창의적 조직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민대학교
◉ 윤은기(2002), 정보화 사회의 신인재와 뉴리더십, 국방부
◉ 이승철(2010), 대기업에서 바라보는 인재상,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전동화 외 1명(2011), 핵심인재관리제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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