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벤처기업 스톡옵션][벤처기업 주식매입선택권][벤처기업 투자][벤처기업 코스닥시장][주식][코스닥][벤처]벤처기업 스톡옵션, 벤처기업 주식매입선택권, 벤처기업 투자, 벤처기업 코스닥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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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벤처기업 스톡옵션
1. 스톡옵션 부여현황
1) 스톡옵션 부여 벤처기업 : 685개(전체 벤처기업의 6.5%)
2) 코스닥시장 활성화의 영향
3) 스톡옵션 부여방식
4) 스톡옵션의 평균 행사가격 : 액면가 대비 3.7배
5) 스톡옵션은 법정기간(2~3년) 경과 이후, 통상 3~5년내에 행사할 수 있도록 행사기간을 부여
6) 발행주식수 대비 부여주식 비율 : 평균 8.1%
2. 스톡옵션제도를 이용하는 벤처기업 현황
1) 업종별 분류
2) 벤처기업 유형별
3) 지역별 분포
4) 자본금 규모별 분포

Ⅱ. 벤처기업 주식매입선택권

Ⅲ. 벤처기업 투자

Ⅳ. 벤처기업 코스닥시장
1.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2. 고위험․고수익의 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벤처기업 스톡옵션

1. 스톡옵션 부여현황

1) 스톡옵션 부여 벤처기업 : 685개(전체 벤처기업의 6.5%)

◦ 스톡옵션을 받은 사람은 총 17,742명이며, 이중 교수․연구원 등 외부인력은 120개 업체에서 344명에게 부여
◦ 개인별로는 평균 77백주를 부여(행사가 기준 27백만 원)

<<표>>

2) 코스닥시장 활성화의 영향

<<표>>

3) 스톡옵션 부여방식

◦ 대부분 기명식 보통주이고, 권리 행사시 신주를 발행하여 교부하는 방식을 주로 채택

4) 스톡옵션의 평균 행사가격 : 액면가 대비 3.7배

◦ 행사가격을 액면가로 부여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36.3%), 1~2배가 23.2%, 2~3배가 11.8% 등으로 분포

<<표>>

5) 스톡옵션은 법정기간(2~3년) 경과 이후, 통상 3~5년내에 행사할 수 있도록 행사기간을 부여

◦ 행사기간 : 1~2년(16.1%), 3년~4년(30.7%), 5년~6년(30.7), 7년~10년(22.5%) 등
* 주식매수선택권은 2년 이상 재직 후 행사 가능

6) 발행주식수 대비 부여주식 비율 : 평균 8.1%

◦ 업체수 기준으로 5~10%가 31.3%로 가장 많고, 5%이내가 30.3%, 10~15%가 20.7% 등으로 분포

<<표>>

2. 스톡옵션제도를 이용하는 벤처기업 현황

1) 업종별 분류

◦ 정보처리업(49%, 336개사) 및 제조업(43%, 296개사) 등으로 분포
◦ 고급인력 활용비중이 높은 정보처리업과 첨단제조업이 스톡옵션제도를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

2) 벤처기업 유형별

◦ 기술평가기업 41%, 벤처투자기업 35%, 연구개발기업이 18%, 신기술개발기업 6%의 순으로 분포
참고문헌
○ 김동훈(2012), 벤처기업 조세지원제도의 유효성 분석, 한국회계정보학회
○ 벤처기업협회(2005), 벤처 활성화를 위해 전문화된 기술평가제도 필요
○ 서종상(2009), 벤처 중소기업 창업실무, 세학사, 2009
○ 유효상(1999), 성공적인 벤처창업을 위하여, 한국 정보통신진흥위원회
○ 윤남수, 이용기(2006), 벤처기업창업경영실무, 백산출판사
○ 이기홍(2004), 대기업과 벤처기업간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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