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인사][메리어트호텔 인사관리][마루베니주식회사 인사관리][스타벅스 인사관리][쓰리엠]메리어트호텔의 인사관리, 마루베니주식회사의 인사관리, 스타벅스의 인사관리, 쓰리엠(3M)의 인사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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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메리어트호텔의 인사관리
1. 세계 최고의 Marriott
2. 메리어트 소개
3. 메리어트의 인사관리(경영방침& 인사관리)
1) 현장형 경영
2) 직원제일주의(인사관리)

Ⅲ. 마루베니주식회사의 인사관리
1. NATIONAL STAFF(현지인)과 주재원의 비율
2. NATIONAL STAFF의 채용체계
3. NATIONAL STAFF과 주재원과 역할분담
4. NATIONAL STAFF과 주재원의 처우
5. NATIONAL STAFF의 육성과 등용
6. 국제인 양성체계

Ⅳ. 스타벅스의 인사관리
1. Pay Model
2. 경영전략과 보상시스템과의 관계
3. Pay Model을 바탕으로 한 Starbucks의 전략적 보상관리
1) 보상목적
2) 내적일관성
3) 외부경쟁력
4) 종업원 공헌에 대한 보상

Ⅴ. 쓰리엠(3M)의 인사관리
1. 경력개발 계획
2. 동기부여와 상벌제도
1) 시상제도
2) 사내 커뮤니케이션 제도
3) 기타 제도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3. 3M의 독특한 인사 프로그램
1) JOB INFORMATION SYSTEM(JIS)
2) 듀얼래더 시스템
3) 15% 룰
4. 연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하기 전에 과거와는 상이한 환경변화를 인식하여 이에 따른 인사이념의 상위개념인 경영이념이 어떠한 철학을 지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기조아래에서 인적자원에 대한 기업의 인식 및 관리의 방법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가를 살펴보자.
환경변화에는 내부적인 환경과 외부적인 환경변화를 들 수 있다.
우선 내부환경의 문제점을 알아보자,
첫째 제조 양상이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전환되게 됨에 따라 구성원에 대해 단순작업 보다는 전문성과 창의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둘째 구성원의 고차원적 욕구의 출현으로 조직은 그 수준에 적절한 욕구만족을 시켜주기 위한 방편으로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과 평가에 대한 수정 및 교육과 훈련을 통한 능력개발과 자아발전에 적합한 조직문화의 수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메리어트호텔의 인사관리

1. 세계 최고의 Marriott

-메리어트가 세계 최고의 호텔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기업의 핵심가치, 효율적인 인사관리 시스템, 기업 이념, 기업의 핵심 목적 등에서 그 원인을 알아볼 수 있다. 메리어트의 핵심가치는 끊임없는 발전과 역경을 극복해내려는 자세, 비록 구식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바람직스럽게 여겨지는 열심히 일하겠다는 태도, 그리고 즐겁게 일하는 자세 이외에도, 직원을 만족시키면 그 직원이 메리어트를 찾는 고객을 만족시켜 줄 것이라는 이론에 근거해서 직원들을 최우선시하는 신념을 꼽을 수 있다.

2. 메리어트 소개

-57개국에서 1900여 개의 호텔을 운영 중. 세계 최대의 호텔체인업체
-세계적인 호텔 업체인 리츠칼튼호텔 지분 49%인수
참고문헌
◈ 강영철(2003), 공공기관에서의 인사관리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이상민 외 2명(2010), 인사관리연구에 게재된 인사관리 분야 논문 분석, 한국인사관리학회
◈ 정동준(1988), 인사관리의 비교연구, 건국대학교
◈ 주재환(1992), 합리적 인사관리기법의 적용실태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 최진호(2009), 중소기업의 인사관리정책 연구, 성균관대학교
◈ 최욱림(2006), 한국기업의 인사관리정책과 노사관계의 변화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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