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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조직관리
1. 조직과 조직의 구조(structure)란
1) 조직이란
2) 조직설계관리시 <조직의 구조>인 네 가지 요소
2. 조직체의 성과(performance) 향상
1) 생산성(Productivity)
2) 만족성(Satisfaction)
3) 성장(Growth)
3. 초일류기업 조직의 성장비결
4.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는 조직의 이해
5. 조직관리에 대한 3가지 관점
1) 합리적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 <효율> 강조
2) 자연적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 <인간> 강조
3) 개방적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 <환경> 강조
6. 왜 조직(조직관리)이 중요한가

Ⅱ. 기업인사관리
1. 메리어트 호텔의 인사관리
1) 세계 최고의 Marriott
2) 메리어트 소개
3) 메리어트의 인사관리(경영방침& 인사관리)
2. 대한항공의 인사관리
1) 경영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인사관리제도
2) 인재상- KALMAN
3) 인사철학
4) 인사제도의 기본구성

Ⅲ. 기업경영관리

Ⅳ. 기업법정관리

Ⅴ. 기업인적자원관리
1. 정보화에 의한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2. 기업의 인사정보시스템의 발전

Ⅵ. 기업보상관리
1. 스톡옵션(stock option)의 개념
2. 이론적 근거
3. 스톡옵션의 성격
4. 도입효과
5. 스톡옵션제도의 도입성과
6.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스톡옵션의 성격

Ⅶ. 기업노무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조직관리

1. 조직과 조직의 구조(structure)란

1) 조직이란

가만 두면 고인 물과 같아서 썩기가 쉽기 때문에 항상 변화를 시도해야만 하는 곳이다. 인간은 <효율성> 때문에 분업을 통한 생산을 하고, 분업을 위해서는 함께 모여야 하는 데 이러한 모임이 바로 <조직>이다. 두 사람 이상이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모임, 목표를 공유하는 인간의 집단과 다양한 업무들이 모여 있는 곳, 목표달성을 위해 인적, 물적인 제반 요소가 상호 작용함, 일과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협력에 의해 업무가 추진되는 곳

따라서 <조직>이 구성되려면
-첫째, <공동목표>가 주어져야 하고
-둘째, 사람과 일의 결합을 위한 <협조성>이 있어야 하고
-셋째, 역할 분담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함

2) 조직설계관리시 <조직의 구조>인 네 가지 요소

분업(division of labor)
-공동목표는 나누어진 일을 맡는 개인들의 노동이 합해져 이루어진다.
통합(coordination)
-나누어진 일들이 규정이나 정책, 제도에 의해 다시 연결된다.
권한체계(hierarchy of authority)
-사람들에게 일을 나누고 시킬 때 적합하게 하도록 지시하고 통제하는 지휘체계가 존재한다.
공동목적(common goal)
-이는 조직을 만든 원래의 목적인데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며 추구하는 것이다.

이 네 가지 요소가 활기차고 조화롭게 움직일 때 우리는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조직
-한 인간의 몸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2. 조직체의 성과(performance) 향상

조직행동연구의 중요성은 조직체의 성과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데 있다.

1) 생산성(Productivity)

생산성은 <input>과 <output>간의 관계의 개념으로서 생산량, 제품당 인건비, 근로시간당 생산량, 구성원당 생산량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된다. 생산성은 능률의 극대화를 통해 조직체의 이익률과 성장률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도널드 설, 데브라 마이어슨 외 3명 저, 안기순 역(2010), 기업문화와 조직변화, 21세기북스
박영배(2009), 현대기업과 경영관리, 청람
박형근, 박진호(2012), 실무 기업인적자원관리, 형설출판사
양병용(2007), 우리나라 기업회생에 관한 연구 : 법정관리, 화의, 워크아웃 비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전혜선(2007), 성공하는 기업의 재해관리와 보상실무, 일간건설신문
조희경(1963), 중소기업 노무관리의 공통적 결함과 대책소고, 대한금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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