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조직][공사조직][공기업]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구조,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민영화,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활동방식,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최고관리층, 향후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구조
1. 정부기업
1) 정치상 제약
2) 조직상의 제약
3) 인사상의 제약
4) 재정상의 제약
5) 기업성의 제약
2. 정부투자기관
3. 혼합기업
Ⅲ.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민영화
Ⅳ.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활동방식
Ⅴ.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최고관리층
1. 단독제와 합의제
1) 단독제
2) 합의제
2. 단일기관제와 이중기관제
1) 단일기관제
2) 이중기관제
3. 임명제와 직능대표제
1) 임명제
2) 직능대표제(이익대표제)
4. 기능위원회제와 정책위원회제
1) 기능위원회제
2) 정책위원회제
Ⅵ. 향후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기 조직론자들은 대체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차이보다는, 양 부문 조직간 공통점을 찾아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규칙을 추구하는데 관심을 가졌다. 예를 들면, 초기 조직론의 주요 학파인 행정관리학파(Administrative Management School)에 속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러한 논리 구도하에 조직이론을 탐색해 왔다. 이들은 민간과 공공부문의 조직을 막론하고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관리기법과 제도는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조직관리는 그러한 규칙에 따라 일률적인 처방이 가능하다고 보았다(예: March & Simon, 1958).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공공관료제가 민간기업과 구분되는 뚜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도 존재해 왔다(Bozeman and BretSchneider, 1994; Dahl and Lindblom, 1953; Dixit, 1997). 정치와 시장의 구분, 소유와 자원조달과정의 차이 등 공공부문의 조직과 민간부문의 조직사이에는 커다란 건널 수 없는 강처럼 구분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공부문의 비영리조직과 민간기업과 같은 영리조직 사이의 다른 조직특성의 차이가 직무만족도에 다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것이다.
≪ … 중 략 … ≫
Ⅱ. 공기업조직(공사조직)의 구조
일반적으로 공기업은 개인이나 민간부문에 의해 운영․관리되는 사기업과는 그 성격이나 기능의 측면에 있어서 상당히 다른 점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조직구조적 관점에서 볼 때에는 더욱 그러한 면이 많이 나타난다. 게다가 같은 공기업이라고 하더라도 공기업의 형태에 따라 조직구조적 특징은 다르게 나타난다. 즉 정부부처형 공기업(정부기업)과 정부투자기관, 그리고 혼합기업 등이 조직구조에 있어서 각각 다른 면모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강승일(1998), 공기업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분위기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ⅱ. 권석균 외 1명(2004), 공기업 조직구성원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리더신뢰, 한국인사관리학회
ⅲ. 김혜진(2005), 공기업조직의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ⅳ. 손명철(2011), 공기업 조직개발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ⅴ. 어영택(2005), 우리나라 공기업 조직구조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ⅵ. 원구환 외 2명(2008), 공기업 유형별 조직몰입 영향요인 비교연구, 한국조직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