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언어] 중국의 외래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국어에서의 외래어 정의
2. 중국의 외래어에 대한 고민 유모(幽默)
3. 중국의 외래어는 언제부터 들어왔을까?
(1) 한당시기
(2) 五-四 운동 전후
(3) 개혁 개방 이후
4. 중국의 외래어 표현방법
(1) 순수하게 외래어의 음만 중국어로 옮긴 경우
(2) 음과 의미를 같이 쓴 경우
(3) 음과 함께 종류 명을 표기한 경우
(4) 순수하게 외래어의 뜻만 중국어로 옮긴 경우
5. 알아두면 유용한 외래어들
(1)음식
(2)유명한 사람 이름
(3) 영화제목
(4) 상표명
(5) 그 밖의 유용한 외래어
6. 중국 외래어의 특징 (주관적 입장)
7. 문제점
8. 우리가 새롭게 만드는 중국 외래어
- 본문내용
-
1. 중국어에서의 외래어 정의
중국의 대표적인 외래어 사전인 漢語外來詞詞典 에는 일만여 단어를 수록하고 있으며, 음역어, 음역어에 표의성분을 덧붙인 단어, 반음역반의역어, 그리고 일본어에서 가져온 한자 단어들을 모두 외래어로 인정하여 수록하고 있다. 중국의 외래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아직 미흡하지만 외래어는 체계가 다른 언어체계의 어휘에서 빌려온 단어라는 차용어의 뜻을 지니고 있다. 외래어에 대해 정의해 놓은 것을 한 번 보자. 王力은 외래어를 '借詞(音譯)'와 '譯詞(意譯)'으로 나누고 '借詞'란 '다른 언어로부터 음과 뜻을 모두 가져오는 것이며', '譯詞'란 '중국어 고유의 造語방식으로 다른 언어의 단어가 나타내는 개념을 중국어로 소개해 오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그리고 '借詞'만이 외래어이고, '譯詞'는 외래어로 간주하면 안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중국어의 외래어 조어 방식을 보면 '譯詞' 역시 외래어의 범주에 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중국의 외래어에 대한 고민 유모(幽默)
중국어에서 외래어는 타민족 언어에서 빌려다 쓴 언어를 말한다. 언어는 민족의 혼을 담고 있다. 언어에 외래 요소가 많아지면 모국어로서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국민들의 유대감이 떨어진다. 때문에 19세기 이래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국 언어에서 외래 요소를 적절히 제한하고자 하는 운동도 일어나기도 했다.
임어당(林語堂)선생은 영어의 humour를 중국어로 幽默라고 했는데
당시 노신은 이 말이 靜默 이나 幽靜 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어.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당시 많은 학자들이 humour를 중국어로 바꾸려고 노력했었다. 전현동은 酉摩, 李靑崖 語妙,易培其는 罵,陣望道는油滑,唐 侯는 諧穆,라고 각각 불렀는데,酉摩은 음은 가장 가깝지만, 글자가 너무 까다롭고, 語妙는 너무 평이한 경향이 있고, 罵는 잘 이해가 가지 않으며, 油滑는 너무 안 좋은 이미지가 강하고, 諧穆는 이도 저도 아니게 너무 어수룩해 보였다.
- 참고문헌
-
남궁양석,『중국어 백화점』,대신문화사, 1997.
손경옥,「현대 중국어의 외래어 연구」.
왕충의,『중국어 잘난체하기』,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1998.
이곤수,『나의 첫 번째 중국어』, 진명출판사, 2001.
공상철 외 4인,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다락원, 2001
정광호, 『중국? 중국!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 이야기)』, 시아출판사, 2003
박광희, 『중국 실제로는 이렇게 움직인다』, 바다출판사, 2002
이인호, 『중국,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