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벤처기업]한국벤처기업의 성장과정, 한국벤처기업의 성장가능성, 한국벤처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국벤처기업의 네트워크, 한국벤처기업의 노동자, 한국벤처기업의 육성정책, 향후 한국벤처기업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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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벤처기업의 성장과정
1. 제1기(1960-1979년) : 중소기업의 정체기
2. 제2기(1980-1997) : 중소기업의 종속적 성장기
3. 제3기(1998- ) : 중소기업의 독자적 성장기

Ⅲ. 한국벤처기업의 성장가능성
1. 벤처산업을 둘러싼 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2. 벤처기업은 국내 경제에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3. 벤처침체기는 벤처기업 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되고 있다

Ⅳ. 한국벤처기업의 사회적 책임
1. 벤처의 사회적 책임(social option)
2. 사회적 책임과 벤처 운동
1)(사례1) 민주노총과 인터넷 벤처와 제휴
2)(사례2) 리눅스와 레드햇

Ⅴ. 한국벤처기업의 네트워크

Ⅵ. 한국벤처기업의 노동자

Ⅶ. 한국벤처기업의 육성정책
1. 벤처기업 육성의 필요성
2. 벤처기업 육성전략/정책
3. 벤처기업 육성 정책의 변천

Ⅷ. 향후 한국벤처기업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면 그 근원과 성격에 대한 분명한 틀을 제시해야 한다. 노동과 자본의 관계에서 상품화 및 노동과정의 특징 그리고 가치보전과 소재보전에 이르는 특징이 해명되어야 하는 것이다. ‘신경제’ 연구에서는 디지털 경제의 단초를 여는 정보 상품의 성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앞으로 디지털화된 정보의 유통이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교역물인 디지털 정보에는 물질 상품과는 다른 경제 법칙이 관철될 것이다. 정보상품의 생산과정과 자본의 구성 등 정치경제학적인 틀에서 이를 분석하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자본주의의 배타적 소유권과 지적 재산권이 갖는 관련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디지털 복제’의 속성과 사회경제적 위상에 대한 근본적인 분석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 중략 -


1. 제1기(1960-1979년) : 중소기업의 정체기

이 기간동안 지속된 정부의 수출산업화 정책에 힘입어 1960년대 경공업과 1970년대후반 중화학공업(조립가공산업)에서 성장한 대기업들이 점차 재벌로서의 면모를 형성하게 되었다.


- 중략 -


3. 제3기(1998- ) : 중소기업의 독자적 성장기

경제위기 이후 재벌의 도산과 사업축소 구조조정이 진전됨에 따라 중화학공업 하청 중소기업 축적기반도 동시에 축소되었지만, 그 대신 벤처기업이 새롭게 성장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국민경제적 비중은 증대하였다.
참고문헌
김영곤 외 1명(2010) : 한국 벤처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전략, 한국전략경영학회
김웅(2001) : 한국 벤처기업의 자본형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이보형(2001) : 한국 벤처기업의 직무 몰입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임태형(2002) : 한국 벤처기업의 구조화 과정, 연세대학교
장훈근(2002) : 한국 벤처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조나은 외 1명(2008) : 한국 벤처기업의 성과 결정요인, 한국중소기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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