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영화][항만][철도][지역난방공사][전력기술]한국 항만의 민영화, 한국 철도의 민영화, 한국 지역난방공사의 민영화, 한국 전력기술(한전기술)의 민영화, 한국 종합화학의 민영화, 한국 은행의 민영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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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항만의 민영화
1.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의 운영업체
2. 참여자격 및 운영업체 선정기준 비교
3. 채권발행 금액 및 발행조건 비교
4. 전용사용 내용 및 조건 비교
5. 참여신청보증금 비교

Ⅱ. 한국 철도의 민영화
1. 철도산업의 수직적 분할: 철도건설과 운영의 분리
2. 철도운영
3. 유지보수기능은 건설공단이 담당
4. 기존 부채청산과 민영화비용
5. 매각방식
6. 민영화과정시 인력관리

Ⅲ. 한국 지역난방공사의 민영화
1. 회사 개요
2. 노조
3. 노조가 판단하는 민영화 정책의 문제점
4. 노조 요구

Ⅳ. 한국 전력기술(한전기술)의 민영화

Ⅴ. 한국 종합화학의 민영화

Ⅵ. 한국 은행의 민영화
1. 시험적 민영화(1972)
2. 시중은행 민영화(1980년대)
3. 특수은행 민영화(1990년대)
4. 부실은행 재국유화(최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항만의 민영화

항만의 민영화에 따른 부두간의 경쟁여건 비교는 감만부두, 자성대부두, 감만확장부두의 입찰조건을 기준으로 하였다. 그리고 신선대부두는 완전민영화부두는 아니지만 지분의 75%가 민영소유이며, 조만간 민영화될 예정에 있다는 점에서 완전민영화부두와의 경쟁여건을 비교분석하였다.

1.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의 운영업체

<<표>>

2. 참여자격 및 운영업체 선정기준 비교

참여자격과 운영업체 선정에 있어 감만부두의 경우에 광양항의 1선석도 동시에 입찰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부두의 입찰과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감만확장부두는 외국인을 유치하는데 주안을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자성대부두는 입찰의 참여에 자격제한을 거의 두지 않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운영업체의 선정 기준에 있어서는 감만부두의 경우 선석당 기본사용료 50억원(기준물량 20만TEU)에 실적사용료 납부비율을 150점으로 하였기에 대한통운의 경우 실적사용료를 100% 납부하는 것으로 입찰하는 불합리한 결과를 낳게 하였다. 감만확장부두는 고정전대료 121억 원 이상을 제시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그리고 자성대부두는 250억 원 이상을 제시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는 점에서 고정전대료 산정체계를 도입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채권발행 금액 및 발행조건 비교

채권발행금액에 있어서는, 감만부두, 감만확장부두, 자성대부두의 순이며, 발행조건에 있어서는 감만확장부두(표면금리 8%), 감만부두(표면금리 6%), 자성대부두(표면금리 4%)의 순으로 우선순위를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발행방법에 있어 자성대부두는 운영업체 선정 후 1개월내 일시 발행이라는 점에서 다소 불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상환기간과 이자지급 방법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박래용 : 한국지역난방공사 지속가능경영 추진성과, 서울행정학회, 2011
신현갑 : 한국철도산업의 바람직한 민영화방안, 중앙대학교, 2009
이은웅 : 전력산업 민영화와 첨단기술을 위한 전력품질, 한국전기산업진흥회, 2003
이태규 : 은행민영화와 소유규제 개선, 한국금융연구원, 2006
침기섭 : 항만민영화의 경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1
황현식 : 한국 공기업 민영화 실태 및 합리적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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