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최고경영자][CEO]최고경영자(CEO), 최고정보경영자(CIO), 최고지식경영자(CKO), 벤처기업경영자(벤처기업경영인), 국가경영자(국가경영인), 웹경영자(웹경영인), 외식업경영자(외식업경영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최고경영자(CEO)

Ⅱ. 최고정보경영자(CIO)
1. 조직목표와 정보기술의 이해, 조화능력
2. 최고경영층과 전산그룹, 사용자그룹의 요구만족능력
3. 조직 전체적 관리능력 ㅡ 아웃소싱업체 관리능력 등
4. 전략경영자로서의 능력

Ⅲ. 최고지식경영자(CKO)
1. 리더십
2. 관리능력
3. CEO, CIO, CKO

Ⅳ. 벤처기업경영자(벤처기업경영인)

Ⅴ. 국가경영자(국가경영인)

Ⅵ. 웹경영자(웹경영인)
1. AOL Search
2. AltaVista
3. Ask Jeeves
4. Direct Hit
5. Excite
6. FAST Search
7. GoTo
8. Google
9. HotBot
10. IWon

Ⅶ. 외식업경영자(외식업경영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최고경영자(CEO)

성공하는 CEO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명쾌한 방법으로 조직원의 헌신을 이끌어 낸다. 사람에 대한 관심 및 분명한 책임 설정 등이 그러한 수단이다. 반면 실패하는 CEO는 이런 점에서 성공하는 CEO와 구분된다. 프로세스 자체에 대한 집착으로 진정한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명 선언문, 운영 규칙 등 자잘한 것을 지나치게 챙기다가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르노에서 파견된 신임 CEO인 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은 지난 해 말 적자에 시달리던 닛산 자동차를 흑자로 전환시켜 일약 영웅으로 떠오른 바 있다. 그가 강조하는 키워드는 의사 결정의 스피드와 조직원의 헌신이라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사장 자신이 실패할 경우 옷을 벗겠다는 공언을 여러 차례 한 바 있고, 임원들에게도 똑 같은 자세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책임지려는 자세가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고 한다. 이 결과 서로 부문간 이해만 고집하던 태도에서 벗어나 공동의 목적을 생각하는 문화도 강화되고 있다고 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성공적인 CEO들의 경영방침은 늘 '사람이 우선, 전략이 둘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GE 잭 웰치 회장도 늘 '내 모든 관심은 사람이다. 사람 문제에 실패하면 그것으로 끝이다'라는 말을 한 적도 있다. 성공하는 CEO가 조직원의 헌신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개인 개인에게 기울이는 관심의 또 다른 증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탁월한 지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CEO로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지나치게 자신의 두뇌만을 신뢰하는 경우 현실성 있는 정보 획득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난다. 가장 흔하면서도 치명적인 실수는 시장의 소리에 주목하지 않는 것이다. 위기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주위의 일부 임원이나 컨설턴트에 의존하는 것이 이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이다.
참고문헌
김태영, 외식업 경영자의 경영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2
박종순 외 2명, CIO의 리더십 균형성이 IS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 2005
백관호, 한국 국가경영의 정책방향에 관한 고찰, 대한경영학회, 2009
윤보현 외 1명, 벤처기업 경영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2007
임학선, 최고 지식경영자(CKO)가 경영혁신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2000
최찬기, 글로벌기업의 CEO리더십, 탑북스,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기업들의 어떠한 점이 각 모델에 해당하는지 분석하고, 각 모델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두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각 기업은 왜 세계화를 이루려고 노력하여야 하는가? 이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여러 차례에 걸친 시장개방을 통해 이제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과 경쟁하지 않을 수 없는 국면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세계적인 기업과 발맞추지 않고서는 ‘정체’가 아니라 ‘퇴출’

  • [창업] 창업과 벤처기업 및 경영전략
  • 기업만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특유화, 사적전유화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 (구슬과 보배, 개 목걸이와 미인 목걸이, 부쉬맨과 트랙터)지식자산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 경쟁우위의 확보지식자산의 투입-변환-확산을 위한 조직문화의 형성지식경영자(CKO), 기술경영자(CTO)의 공동노력정보네트워크 메커니즘의 조성과 효율적 관리(CIO)3. 경영관리전략1) 초기 단계교두보 구축볼링 핀 모델: 작은 점(교두보 거점)에서 확산과 연쇄효과완전

  • [외식산업]맥도날드에 관한 기업조사분석
  • 기업 정신인 QSC&V가 만들어 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QSC&V는 품질 (Quality), 서비스 (Service), 청결 (Cleanliness), 가치 (Value) 등으로 고객에게 항상 우수하고 실속있는 맥도날드 제품을 최고의 맛과 최상의 서비스로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1986년 맥도날드 한국법인 설립 1988년 제1호점 압구정점 개장 1992년 맥드라이브 1호점 부산 해운대 매장 개장 1997년 11월 불고기 버거 출시 1998년 7월 맥너켓 출시 1999년 매출 1000억원 돌파 2000년 매출 200

  • 기업에서 사용한 전략
  • 정보기기과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국내 시장의 보호를 위해 ‘외국인 기업의 진입금지 및 경쟁제품 수입금지’조치가 내려졌다. 이 조치는 8bit 개인용 컴퓨터에 본격적으로 적용되었다. 이와 아울러 정부는 조세지원 정책으로서 기술개발준비금제도, 기술 및 인력개발에 대한 세액공제, 연구실험용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금융지원 정책으로서 한국기술개발(주) 등 벤처 캐피틀을 통한 기술개발금 지원, 전자공업진흥기금

  •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정의, 특징,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경영자 역할, 경영자 자질,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수익구조 평가, 성공 사례
  • 경영자 자질,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수익구조 평가, 성공 사례, 전략 분석Ⅰ. 서론Ⅱ.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Ⅲ.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특징1. 구매단계(procurement) : 기업의 가치활동 과정 중 맨 처음 단계2. 유통단계3. 사후 고객관리Ⅳ.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경영자(경영인) 역할Ⅴ.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경영자(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