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벌][체벌 종류][체벌 사용제한][체벌 훈계][체벌 놀이][체벌 방법]체벌(벌)의 종류, 체벌(벌)의 사용제한, 체벌(벌)의 훈계, 체벌(벌)의 놀이, 체벌(벌)의 방법 분석(체벌, 벌, 체벌 종류, 체벌 사용제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벌(벌)의 종류
1. 꾸짖기
2. 격리
3. 편지
4. 행사 참여 박탈
5. 특권의 박탈
6. 방과 후 잡아두기
7. 관심 중단

Ⅲ. 체벌(벌)의 사용제한

Ⅳ. 체벌(벌)의 훈계
1. 꾸짖을 때의 열 가지 금지 조항
2. 기록카드를 만들어서 나 스스로 되돌아보기

Ⅴ. 체벌(벌)의 놀이
1. 같은 대답하기
2. 노래부르기 1
3. 노래부르기 2
4. 다리수 줄이기
5. 만세
6. 뻥튀기 먹기
7. 뽕 망치
8. 수염 떼기
9. 신문지 위에 올라서기
10. 아니오! 네! 감사합니다

Ⅵ. 체벌(벌)의 방법
1. 벌은 행동이 발생한 뒤에 바로 주어져야 한다
2. 벌은 아동의 행동과 관련해서 주어야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상의 체벌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 방법의 하나로 사용되어 왔고 그 교육적 의의에 대해서는 시대의 정도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찬ㆍ반 양론으로 엇갈리고 있다.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개인의 책임감과 도덕성 발달에 효과가 있고 집단사회의 질서 유지에 필요하며 무엇보다는 체벌이 행동 통제의 효과가 즉시 나타난다는 점을 들고 있다. 하지만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오늘날의 현실에 있어서 정당한 체벌의 효과는 나타나기 어렵고, 청소년기의 인격과 정서, 자아개념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과 그에 뒤따르는 파괴적인 행동이 나타나므로 가능한 한 체벌은 금지되어야 한다는 견해이다. 생각컨데 체벌은 현대의 민주화 시대의 사회 현실과는 맞지 않고 또한 부정적인 입장을 고려할 때 가능한 한 체벌은 제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 학급에 50여 명씩을 지도해야 하는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체벌을 법적으로 금지하여 체벌이 제한되는 것은 많은 교사들이 우려하는 교권 추락의 문제도 있지만,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무리가 따른다고 본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첫째,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
현재 체벌을 둘러싼 논란은 체벌의 부정적인 면보다 ‘사랑의 매’의 정도를 벗어난 학대 또는 폭력에 가까운 체벌이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영국의 경우 교사가 학생을 체벌할 때는 반드시 다른 교사의 입회 하에 회초리로 때린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는 체벌 대신에 축구처럼 옐로우, 레드카드를 발부하여 부모의 확인을 받도록 하며 공개적인 망신을 준다고들 한다. 우리의 경우도 몇몇 학교에서는 학교 자체적으로 규정을 제정하고 시행하는 것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교사의 정도를 벗어난 체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벌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정이 필요할 것 같다.
참고문헌
문성학(2011), 전면적 체벌금지는 교육적인가?, 철학문화연구소
박정원 외 1명(2010), '체벌' 금지에 대한 입법동향과과제, 대한교육법학회
이종근(2011), 체벌의 허용범위에 대한 비교법적 연구, 동아대학교
정진이(2006),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법적 고찰, 군산대학교
조국(2007), 교사의 체벌과 정당행위, 서울대학교
최순례(2006), 학생체벌의 법적 한계, 충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벌기를 원하고 있으며 전단지나 스티커를 통해, 또는 아는 인맥을 통해 하게 될 일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별다른 준비없이 가능한 한정된 일에 취업을 하게 됨을 의미하며 대부분에 있어 이것은 청소년들에게 있어 불법적인 일임을 앞에서 살펴보았다. 연령별 비교분석 결과를 보면 나이가 어릴수록 누가 억지로 시켜서 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게 나타났고 나이가 많을수록 직업소개소를 거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 표 4-10 > 가출해서 일을 하게

  • [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벌: 유쾌함의 제거(TV 시청 금지)2). 부모역할 개입 전략행동수정이론에서의 학습이란 바로 보상과 처벌의 적절한 사용에서 효율성을 찾게 된다. 특히 바람직한 아동의 행동이 진행중이거나 진행된 직후에 보상을 받게 되면 이는 학습의 속도를 증가시키게 된다. 또한 초기 단계의 학습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강화를 통한 보상이 바람직하며 일단 목적적인 행동이 확고히 설정된 후에는 보상이 불규칙적으로 또는 간헐적인 방법으로 제공될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방법을 비판했고, 과학적 발견들에 의한 새로운 방법이 실제적 사건들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것이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그의 명언의 의미이다. 그는 자연의 힘을 연구해서 인간의 목적을 위해 자연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베이컨은 과학자가 아니었고 과학적 방법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뉴튼과 같은 과학자들에 의해 실제로 사용된 방법, 즉 어떤 사실들은 설명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교육심리] 체벌에 관한 논쟁
  • 체벌에 대한 설문조사Ⅲ. 체벌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Ⅳ. 결론- 체벌에 대한 교육 심리학적인 접근1. 체벌이란?1-1. 체벌의 정의학교에서 사용되는 체벌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벌에 대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벌은 체벌의 상위개념)*벌이란?-사회조직체나 사회집단이, 정해진 규칙을 위반한 사람에게 고통을 가하는 것.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 불쾌한 혐오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이 앞으로 일어날 확률을 줄이는 방법(1983,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