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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소벤처기업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전략
1. 등록요건 충족을 위한 시기
2. 등록 준비 단계
3. 수요예측 단계
4. 일반공모 단계
5. 코스닥 등록 이후

Ⅱ. 중소벤처기업의 마케팅전략
1. 벤처기업 마케팅의 목표
2. 마케팅에 대한 오해
1) 고객, 시장 지향적인 제품이 아닌 개발자의 입장이 지나치게 강조된 제품
2) 제품개발 완료 시점에서야 시작되는 마케팅
3) 예측되지 못한 장애요소
4) 한 가지 분야에만 집착하는 마케팅 플랜
5) 기타
3. 마케팅 시스템 구축
4.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마케팅의 차이
5.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6. 공생적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Ⅲ.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전략
1. 벤처투자재원 확충
2. 엔젤투자 촉진
3. 코스닥시장 육성 및 건전화
4. 창업투자회사 등록 및 운영의 건전성 강화

Ⅳ.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전략
1. 창업예비절차(사업아이템 선정 및 타당성 검토)
2. 회사설립절차(사업타당성검토를 통한 회사 형태 결정)
3. 공장설립과 자금조달절차(사업추진을 위한 인․허가 및 자금조달계획 수립)
4. 개업준비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소벤처기업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전략

중소 벤처 기업의 코스닥 등록과정은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 정도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다른IR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1. 등록요건 충족을 위한 시기

이 기간은 중소 벤처기업이 상당히 오랜 기간을 머물러 있어야 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의 기업들이 코스닥 등록을 목표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모두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때 2년에서 3년 사이에 코스닥에 등록하는 것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로 법인 설립 후 코스닥 등록이 가능하도록 기업이 조건을 충족시키는 기간은 최소한 3년 이상이 걸린다.

이 기간동안에는 기업의 규모나 여건상 폭 넓은 투자자층을 대상으로 IR활동을 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 자본 시장에서 자금유치가 불가능하므로 투자유치의 창구도 기관투자자, 정부기관, 엔젤클럽 등의 제한적인 범위가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창구들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여 특정 타겟에 집중적으로 접근하고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코스닥 등록 여건에 맞도록 기업의 외적·내적 성장을 추구해야 하는 것 외에도 코스닥 등록을 위해 유념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코스닥에 등록하기 이전의 단계에서도 비상장 시장에서 거래가 되거나 투자자들에게서 자금을 유치하는 기업의 수는 상당한 속도로 증가했다. 정부가 이렇듯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들 모두에게 엄격한 감독과 감시의 역할을 다 할 수는 없으므로 코스닥 등록을 전후하여 여러 가지 필요 요건을 만들어 기업들에게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용덕 외 2명(2012), 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른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영향요인 인식분석, 한국중소기업학회
◎ 김인규(2011), 벤처기업의 마케팅경쟁력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김정덕(2001), 중소.벤처기업 창업을 위한 지원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장석주(2006),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마케팅지원방안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 최승빈 외 1명(2004), 기업 IR활동의 기대효과 및 조정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 최상렬(2006), 중소·벤처기업 창업컨설팅 방법 연구, 한국창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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