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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목적

Ⅲ.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구축단계

Ⅳ.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현황
1. 신용보증
2. 기술평가
3. 우수기술․벤처기업은 옥석을 구분하여 적극 지원
4. 정부 경제 활성화대책 부문 집중 지원
5. 정부 정책사업, 금융기관 등 유관기관과 기술평가 협력체제 강화
6. 우수기술기업을 선별하여 기술평가를 통한 지원확대
7.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른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
8. 중소․벤처기업의 Network를 구축하여 기업간 M&A 수요발굴, 마케팅, 기술교류 등을 통해 상호이익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

Ⅴ.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창업지원
1. 창업의 개념
2. 창업지원법상의 창업이 아닌 것은
3. 타인으로부터 사업을 승계하여 승계 전 사업과 동종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란
4. 법인전환, 조직변경 후 동종의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란
5. 폐업 후 사업을 개시하여 동종사업을 계속하는 경우란

Ⅵ.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경제는 경제개발계획이 수립되는 62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추진되었다. 당시 한국 경제의 초기조건은 물적 자원은 부족하지만 인적 자원은 풍부하였기 때문에 정부는 저임금과 외자도입에 기초한 공업화 전략을 채택하였다.
초기 자본의 축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는 경제발전에 필요한 자본 동원을 외자도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저임금과 물자부족 때문에 기업은 외자를 도입하여 생산을 하기만 하면 막대한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기업은 정부의 적극적 도움을 받으면서 경쟁적으로 외자를 도입할 수 있었다.
외자도입 이외에도 당시의 기업에 대한 지원으로는 금융특혜, 재정지원상의 우대 등이 병행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수입규제, 세금감면, 수출특혜금융 등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이러한 강력한 유인제공은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실제 이상으로 높여 주었으므로 기업은 과잉투자와 과욕성장을 하게 되었다.
외채 의존적 방법에 의하여 한국경제는 높은 성장을 이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의 과잉투자와 비합리적 기업경영의 부작용이 드러나게 되어 대량의 부실기업이 나타나게 되었다. 정부발표에 의하면 정부차관업체와 은행관리업체의 40%가 부실기업으로 분류되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부실기업을 정리하기 위하여 ‘부실기업정리반’을 청와대내에 설치하여 제 1단계로 PVC, 합판, 자동차, 철강, 화섬업종 등의 30개 기업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제 2단계로 차관기업 가운데 사업 전망이 불투명한 56개 기업을 추가 정리하였다.
이상과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차관 원리금 상환이 계속 증가하여 정부는 부실기업정리반을 해체하고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기업합리화 위원회’를 설치하여 부실기업정리업무를 승계하는 한편 ‘만성적 연체대출의 정리와 금융쇄신을 위한 당면대책’을 실시하여 첫째, 대불이 1년 이상 계속 발생했거나 둘째, 가동률이 50%미만이거나 셋째, 결손액이 자본금을 잠식하고 있는 기업을 부실기업으로 간주하여 차관업체 26개를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 권순기, 벤처기업 지원제도, 한국CAD/CAM학회, 1999
- 권오인, 벤처기업 지정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려대학교, 2000
- 벤처기업협회, 중소벤처기업 우수 인재유치를 위한 정부지원제도, 2008
- 송치승, 벤처등록횟수별 벤처기업의 재무적 성과 차이가 존재하는가, 한국기업경영학회, 2012
- 이재우, 국내 벤처기업 지정제도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4
- 전일주 외 1명, 한국 벤처기업제도의 평가 및 개혁방안, 한국산업경제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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