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싸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오줌싸는 행동의 이해
1) 오줌싸는 행동이란?
2) 오줌싸는 행동을 하는 아이의 특징
3) 오줌싸는 행동의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1) 행동수정의 정의
(2) 행동주의 이론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2) 행동의 관찰 및 기록
(3) 달성 가능한 지도목표의 설정
(4) 가능한 보상의 설정
(5)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6) 시행절차의 재점검 및 연습
(7) 시행계획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 단계
2) 반전 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본문내용
아동의 부적응 행동 중에서 오줌을 싸는 아동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대체로 오줌을 싸는 아동들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배변훈련을 받아서 완전히 익숙하지를 못해서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아이들은 자기가 흥미로워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그 순간의 흥분이 소변을 보러 가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느끼며 오줌 마려운 것이 잊어먹고 갑자기 참을 수 없게 되면 오줌을 싸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배변을 하는 적절한 시간 때에 대한 교육과 배변에 따르는 신체적 암시를 알려 주는 것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한다. 배변훈련은 만 1세 이전에는 성과를 갖기에는 어려움으로

<중 략>

② 반전설계법(ABA`B`)
기초선 단계, 강화 단계, 반전 단계, 재강화 단계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선 단계는 평상시를 관찰기록 하는 단계이고 강화 단계는 행동수정기법과 강화제를 적용하는 단계이다. 반전 단계는 다시 평상시 모습을 관찰하는 단계고 강화 단계에 사용된 행동수정기법과 강화제의 효과를 검증해 볼 수 있다. 재강화단계는 문제행동이 완전히 수정될 때 까지 행동수정 기법과 강화제를 적용求�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반전설계법(ABA`B`)을 사용하려 한다.

(8) 결과의 점검
아동의 행동에 대하여 정해놓은 목표행동에 도달했는지 점검하는 단계로 결과에 대한 성공과

<중 략>

처음에 과제를 받고 정말 막막했었다. 오줌싸는 행동을 하는 아이를 어디서 하지 고민도 많이 했었다. 때마침 사촌동생이 생각나서 바로 전화를 했고 구해서 말로 할수 없을 만큼너무 기뻣고, 이미 과제를 반쯤 끝낸것 같은 마음이었다. 하지만 구한 기쁨도 잠시 내가 동생의 문제 행동을 잘 고쳐 줄 수 있을까.. 이 과제를 어떡해 해 나가야 되나..걱정이 많이 들었다. 다른 과제들도 많고 어려운데 이 과제가 제일 어려운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역시나 제일 어려운 과제였다. 작년에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선배들이 아관행 너무 힘들다 어렵다 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어려우면 얼마나 어렵겠어 힘들면 얼마나 더 힘들겠어 이런생각을 했었다.

참고문헌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 창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설장애 레포트
  • 아동의 자존감과 대인관계에 대한 영향을 줄이는 것이다. 대부분의 아동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극소수의 아이들은 유뇨증을 가진 채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치료는 기본적인 원인에 근거한다. 대부분의 경우 소변 검사와 신체검사 그리고 정확한 병력이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1) 부모 및 아동상담부모들이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행동수정에 대한 교육이 효과적이다. 낮 동안 소변을 참아보도록 방광의 훈련을 시행하거나 저녁식사 후 수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연구소 대상 언어, 청각장애인문의: 02-424-6352에서 3♥ 사 례 (의사소통 의도가 없는 아동)*언어진단명 : 심한 언어발달지체 ( 자폐증 또는 애착장애의 증상을 보임 ) *치료과정 (1) 의사소통 및 상징행동 척도(CSBS: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를 사용 한 검사 및 놀이 유도 : 아동이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과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거나 있더라도 너무 약하다는 것이 아동이 보이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어

  •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
  • 오줌을 질질 싸는-를 가진 남자아이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수정함으로써 이 아이가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보고했다.Patterson은 심리학자로서 행동적 부모훈련의 가장 뛰어난 공헌을 하였다(Hansen & LAbate, Nichols, Thomas). 그의 Oregon Social Learning Progect는 행동적 가족치료에서 가장 알려진 접근이며, 이는 행동주의와의 결합 그리고 미량분석적 연구의 좋은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아동과 관련된 문제들을 가족이 함께 풀

  •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Ⅰ. 서론① 행동수정이론의 정의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초하여 부모교육 이론에 적용한 이론이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행동들을 선별한 후에 행동을 수정 또는 강화해 주는 과정들과, 부모역할 중에서도 가장 뛰어나고 좋은 모델들을 보여주고 있다. ② 행동수정이론의 목적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훈련 하는 것이다.➁

  • 교육심리학(중간)
  • 수정된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그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5. 생리적 측면에서의 발달단계-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태아기, 신생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 노인기로 구분된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6. 교육심리학에서 발달에 관한 연구- 교육 대상인 학습자의 발달적 특성을 다루며, 각 발달적 특성에 비추어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