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만 찾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엄마만 찾는 행동의 이해
1) 엄마만 찾는 행동이란?
2) 엄마만 찾는 아동의 특징
3) 엄마만 찾는 행동의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도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 단계
2) 반전 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본문내용
아이들이 엄마와 떨어질 때 불안해하고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것은 흔히 나타나는 정상적인 행동이다. 하지만 혼자 있지 못하고, 잠을 잘 때, 밥을 먹을 때, 특히 어머니가 옆에 있어야 안심하고 헤어져 있을 때는 어머니나 자신에게 나쁜 일이 생겨서 서로 보지 못하게 될까 불안해하고 잦은 신체 증상을 보여 무의식적으로 어머니의 관심과 사랑을 구하기도 한다.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될 때 혹은 분리될 것으로 예상될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일상생활을 위협할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경우들이 많아 힘들어 한다.
따라서 엄마만 찾는 행동과 행동수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중 략>

ㄴ. 적용 과정 - a. 긴장이완훈련 b.불안 위계작성 c. 탈감
예를 들어 동요CD에 공포를 느끼는 아동이 있다. 이 아동에게 체계적 탈감법으로 치료하기 위해선 먼저 자신의 목소리를 들려주어 긴장을 이완시키고 점차 불안을 적게 느끼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들려준다. 그 다음으로는 CD를 함께 녹음을 해봄으로써 불안을 탈감하여 더 이상 동요CD에 공포를 느끼지 않게 된다.
(자) 관찰법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에 나오는 개념으로 유아들이 많은 사회적 상황에서 자기 스스로 실제적� 행동을 하지 않고 타인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 (모델링)하여 그것을 자기의 것으로 만듦(모방)으로써 여러 가지의 인간 행동을 배우는 것이다.

<중 략>

내가 힘들기도 했지만 나 때문에 내 친구한테 괜히 미안해지는 기분이였다. 거의 저녁시간쯤 돌아오니 마음도 편치 않았고 주말에는 알바하고 관찰하러 가는 날이 있어서 너무 힘들었다. 처음 신후를 보는 날 내가 너무 낯설었는지 엄마만 찾으면서 울고불고 난리도 아니였다. 내 얼굴만 봐도 울었고 내가 밉다고 하였다. 그래도 그 때에 비해 신후랑 많이 친해진 것 같아서 좋았고 무엇보다도 예전의 신후에 비해 엄마를 덜 찾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관찰 첫날에도 엄마를 찾느냐 울고불고 난리쳤을 때는 너무 난감하였지만 신후도 나를 자주보고 놀고 하니깐 얼굴이 익숙해졌는지 엄마를 덜 찾게 되면서 가까워진 것 같다.

참고문헌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 창지사. 2007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상미. 2010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유진. 2009
무료온라인아동상담 [엄마만 찾는 아이] 치료놀이/놀이치료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연구과정) |작성자 haejin1129
맘&앙팡 발행2012년 12월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서 좋았습니다.
  • may***
    (2014.03.11 13:13:39)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기사분석
  • 아동 학대 Ⅳ.과제를 마치며 (소감)Ⅴ.참고자료Ⅰ.영양 - 아동 섭식 문제아이들 영양섭취 문제 빨간불 [메디컬투데이 박엘리 기자]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영양섭취와 그에 대한 부모의 대처 방안에 큰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5일 어린이들의 소아 섭취문제에 대한 유형과 이에 따른 부모 대응방식에 대한 조사 연구가 발표됐다.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정경미 교수팀이 삼성서울병원 및 상계 백병원 소아과 외래에 내원한 아동 379명 및 서

  • 인형에 집착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 수정 사례연구( 인형에 집착하는 행동 )★담당과목 : ★담당교수 : ★소 속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서론 1쪽 Ⅱ. 이론적 배경1. 인형에 집착하는 행동의 이해1) 인형에 집착하는 행동이란? 1쪽2) 인형에 집착하는 아이의 특징 1쪽3) 원인 2쪽4) 치료 및 지도 2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3쪽2) 행동수정의 절차(1) 행동의 특성규정 4쪽(2) 관찰법의 결정 4쪽(3) 기초선 측정단계 5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쪽(5) 동

  • 어린이집 또래관계문제, 어울리지 않는 아동문제(아동관찰, 아동행동수정)
  • Ⅰ. 서론1. 아동연구의 개념2. 아동연구의 필요성 3. 문제행동의 수정의 목적Ⅱ. 본론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2. 행동수정의 원리3. 관찰방법4. 보상의 종류5. 사례연구-어린이집에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 문제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 아동연구의 개념아동연구는 아동교육의 제반 요인들과 문제점을 발견하고 분석해서 그 개 선책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 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아동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 치료법
  • 행동의 원인으로 뇌손상이 주요 연구대상이 되어 출산시 손상, 홍역 납중독, 간질 대뇌 손상 등이 장애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1950~1960년대에는 이들을 대뇌손상아 두뇌손상아동으로 명명하였다.․ 현상론적 접근: 50년말부터 60년대 초에 걸쳐 아동의 뇌손상에 의한 단일 증후군에 개념에 대해 많은 비판들이 제기되어 불명확한 원인론에 입각한 명명보다는 관찰이 가능하고 정의할 수 있는 것에 근거하여, 과잉행동, 과잉행동아 증후군 등으로 불리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