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성장][벤처기업][벤처][기업][성장]벤처기업성장의 의의, 벤처기업성장의 단계, 벤처기업성장의 회계기능, 벤처기업성장의 정부역할, 벤처기업성장의 주의사항, 향후 벤처기업성장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벤처기업성장의 의의
1. 제1기(1960-1979년) : 중소기업의 정체기
2. 제2기(1980-1997) : 중소기업의 종속적 성장기
3. 제3기(1998- ) : 중소기업의 독자적 성장기

Ⅲ. 벤처기업성장의 단계
1. 예비가설1 :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각 핵심성공요인의 중요성이 달라진다
2. 예비가설2 :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벤처기업이 인식하는 환경특성이 달라진다
3. 예비가설3 :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각 역할 수행도가 달라진다
4. 예비가설4 :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벤처기업의 외부자원 활용정도와 주로 활용하는 외부자원의 종류가 달라진다

Ⅳ. 벤처기업성장의 회계기능
1. 회계의 목적
2. 회계의 종류와 관할기관
1) 재무회계
2) 세무회계
3) 관리회계
4) 비영리회계
3. 설립초기시 회계기능
4. 자금유입(투자, 차입)시 회계기능
5. KOSDAQ 준비시 회계기능
6. KOSDAQ 등록후 회계기능

Ⅴ. 벤처기업성장의 정부역할
1. 벤처분야 투자자금의 확충
2. 벤처와 중소기업을 위한 공공시장 접근기회 확대
3. 벤처기업 해외진출 및 글로벌화 촉진

Ⅵ. 벤처기업성장의 주의사항
1. 자본금에 관한 사항(대주주지분, 규모, 액면금액 등)
1) 주식을 통한 회사구축
2) 주가의 형성 요인
3) 대주주지분
4) 자본금 규모
5) 액면금액
2. 벤처기업으로서 피해야 할 업종
3. 기술과 사업성

Ⅶ. 향후 벤처기업성장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20,000개의「벤처」기업 육성을 위하여 4조원의 기금을 조성하여 투자하고 있으며, 「벤처」기업의 수를 40,000개로 육성할 계획을 하고 있다. 그러나「벤처」기업의 성공가능성이 3%~10%수준(선진국)에 불과한 점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재정적 부담을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벤처」기업을 산업별로 분류해 보면 정보통신, S/W, 전기전자, 기계금속,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업종, 화학, 건설 등으로 되어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서울과 경기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으로의「벤처」기업 활성화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제까지 우리나라 관광산업은 공공부문의 경우 관광지개발과 관광시설 등「하드웨어」중심의 대규모 개발에 주력하였으나 21세기 문화의 세기에 있어서는「아이디어」와「서비스」를 포함한 관광상품개발과 같은「소프트웨어」측면에 바탕을 둔 지식기반산업, 첨단서비스산업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관광산업은 동일한 자원과 시설을 가지고도 어떠한「소프트웨어」를 접목하느냐에 따라서 부가가치 창출에 상당한 차이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에서 인증한 관광분야「벤처」기업은 현재 23개 업체에 불과한데 이러한 이유는 여러 측면에서 제기될 수도 있겠으나 관광벤처기업 지정요건의 제한이 큰 걸림돌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문화관광부에서 인증한 관광분야 벤처기업 중에서 50%에 가까운 11개 벤처기업이 인터넷여행업이라는 점에서 업종의 다양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http://www.mct.go.kr).
서남권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유․무형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문화산업 7대 전략부문에 접목하여 문화관광벤처기업을 창업하고 이들을 일정한 지역에 집적화하여 거점화되는 문화관광벤처벨리를 조성함으로써 관광상품으로서의 매력물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고용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기대해 본다.
이를 위해서 먼저 서남권에 분포되어있는 많은 관광자원 중에서 각 지역에서 일반적으로「이미지」로 지각되어 있거나 전문가들이 추천한 문화관광자원을 중심으로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여 지역 연상이미지로 선정된 관광자원을 주제(theme)별로 분류하여 이를 문화산업 7대 전략부문에 접목하였다.
참고문헌
구언회, 기업가정신과 벤처기업 성장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2007
김종호, 벤처기업 성장 단계별 성과 영향요인, 한국산업경제학회, 2001
차민석 외 1명, 신생벤처의 지식기반 성장모델과 지식전략 유형, 한국중소기업학회, 2012
차민석, 신생벤처의 성장이론 : 기업가적 의지에 의한 기회실현, KAIST, 2008
차민석 외 1명, 벤처기업 성장단계와 지식활동 간의 관계 분석, 한국중소기업학회, 2002
허지은,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성과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