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평가][경영][공영방송 경영평가][학교 경영평가][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공기업 경영평가][공영방송][정부투자기관]공영방송의 경영평가, 학교의 경영평가, 정부투자기관의 경영평가, 공기업의 경영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공영방송의 경영평가
Ⅱ. 학교의 경영평가
1. 학교경영평가의 내용
2. 학교경영평가의 절차
1) 평가의 목적과 대상의 결정
2) 평가 상태의 상정
3) 평가방법의 선정과 구체적 기준의 설정
4) 평가의 실시
5) 측정 결과의 이해와 처리
6) 발전 단계
Ⅲ. 정부투자기관의 경영평가
1.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체계의 변천
2. 경영평가 대상기관의 변천
3. 경영평가 지표체계의 변천
1) 경영평가지표의 대상기관 분류체계의 변천
2) 경영평가지표의 대상부문 분류체계의 변천 과정
3) 경영평가지표의 가중치 배분 체계의 변천
4) 경영평가 지표수의 변천 과정
Ⅳ. 공기업의 경영평가
1. 제1기 : 1962~1983
2. 제2기 : 1984~1998
3. 제3기 : 1999~현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공영방송의 경영평가
공영방송의 제도이념인 공익성은 ‘사회적 가치’와 ‘시청자의 권익’이라는 이중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여타 공기업보다 공영방송을 경영평가 하는데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즉 ‘공익성’과 ‘기업성’을 조화시켜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익성마저 그 이중성으로 평가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영방송을 경영평가 하는 방안으로 방송의 ‘긍정적 외부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방송시장에서 발생하는 긍정적 외부효과는 공영방송의 사회적 가치를 증진할 수 있으며, 동시에 유인체계를 통해 시장의 거래관계에 반영함으로써 경제적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긍정적 외부성이란 민주주의를 실현함에 있어 방송이 제공하는 시장 외적인 효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긍정적 외부성은 정보의 질과 그 활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편익(benefit)'과 관계가 깊다(Baker, 2002: 44).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긍정적 외부성이 시장 외적인 효용이며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다고 해서, 시장행위로 전혀 고려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때로는 방송이 갖는 긍정적 외부성은 개인의 선호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시장거래의 과정에 반영되기도 한다.
개인의 선호는 시청자의 개인적 욕구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기도 한다. 비록 개인의 선호라는 것이 방송 품질에 대한 개인적 평가 또는 반응의 결과지만, 그 과정에는 특정한 사회적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시청자가 인식하는 중요성 및 필요의 정도는 방송에 대한 개인의 선호 및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시청자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정보습득이 필요할 때, 지각하고 있는 공영방송에 대한 역할인식에 따라 채널선택의 선호도가 달라진다. 즉 공영방송에 대한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와 공영방송의 역할인식에 사이에 상관성이 있으며, 시청자는 공영방송에 대한 가치평가에 따라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다(이준웅․김은미․심미선, 2003, Adams, 2000; Chan- Olmsted & Kim, 2002).
- 참고문헌
-
김광래(201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김주후(2008),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경영평가체제 확립,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김학래(2005), 공영방송 경영평가제도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나영 외 1 명(2008),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시스템의 불균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학회
나영 외 1명(2001), 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 운용의 유용성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회계학회
신완선 외 1명(2006),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모형에 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