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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영방송의 경영평가

Ⅱ. 학교의 경영평가
1. 학교경영평가의 내용
2. 학교경영평가의 절차
1) 평가의 목적과 대상의 결정
2) 평가 상태의 상정
3) 평가방법의 선정과 구체적 기준의 설정
4) 평가의 실시
5) 측정 결과의 이해와 처리
6) 발전 단계

Ⅲ. 정부투자기관의 경영평가
1.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체계의 변천
2. 경영평가 대상기관의 변천
3. 경영평가 지표체계의 변천
1) 경영평가지표의 대상기관 분류체계의 변천
2) 경영평가지표의 대상부문 분류체계의 변천 과정
3) 경영평가지표의 가중치 배분 체계의 변천
4) 경영평가 지표수의 변천 과정

Ⅳ. 공기업의 경영평가
1. 제1기 : 1962~1983
2. 제2기 : 1984~1998
3. 제3기 : 1999~현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영방송의 경영평가

공영방송의 제도이념인 공익성은 ‘사회적 가치’와 ‘시청자의 권익’이라는 이중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여타 공기업보다 공영방송을 경영평가 하는데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즉 ‘공익성’과 ‘기업성’을 조화시켜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익성마저 그 이중성으로 평가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영방송을 경영평가 하는 방안으로 방송의 ‘긍정적 외부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방송시장에서 발생하는 긍정적 외부효과는 공영방송의 사회적 가치를 증진할 수 있으며, 동시에 유인체계를 통해 시장의 거래관계에 반영함으로써 경제적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긍정적 외부성이란 민주주의를 실현함에 있어 방송이 제공하는 시장 외적인 효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긍정적 외부성은 정보의 질과 그 활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편익(benefit)'과 관계가 깊다(Baker, 2002: 44).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긍정적 외부성이 시장 외적인 효용이며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다고 해서, 시장행위로 전혀 고려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때로는 방송이 갖는 긍정적 외부성은 개인의 선호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시장거래의 과정에 반영되기도 한다.
개인의 선호는 시청자의 개인적 욕구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기도 한다. 비록 개인의 선호라는 것이 방송 품질에 대한 개인적 평가 또는 반응의 결과지만, 그 과정에는 특정한 사회적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시청자가 인식하는 중요성 및 필요의 정도는 방송에 대한 개인의 선호 및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시청자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정보습득이 필요할 때, 지각하고 있는 공영방송에 대한 역할인식에 따라 채널선택의 선호도가 달라진다. 즉 공영방송에 대한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와 공영방송의 역할인식에 사이에 상관성이 있으며, 시청자는 공영방송에 대한 가치평가에 따라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다(이준웅․김은미․심미선, 2003, Adams, 2000; Chan- Olmsted & Kim, 2002).
참고문헌
김광래(201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김주후(2008),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경영평가체제 확립,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김학래(2005), 공영방송 경영평가제도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나영 외 1 명(2008),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시스템의 불균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학회
나영 외 1명(2001), 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 운용의 유용성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회계학회
신완선 외 1명(2006),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모형에 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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