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질적인 아동(행동수정 사례 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신경질적인 행동의 이해
1) 신경질적인 행동이란?
2) 신경질적인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결론
참고문헌
부록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늘 발달하는 과정 속에 있다. 이 발달은 언제나 앞으로만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일보 후퇴하기도 하고 때로는 잠깐 멈추기도 하면서 진행이 된다. 이로 인해 가변적인 행동을 어떤 범위 안에서 문제행동으로 정의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성장기인 아동의 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며 나아가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므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주도면밀하게 주시하여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을 찾아 진단과 치료 및 예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거나 치유할 능력이 없으므로 성인의 세심한 관찰과 도움이 필요하다.
다재다능한 영재상을 추구하는 사회의 문화 속에서 학교 책가방과 학원 가방을 메고 오고가며 하루 일과를 소진하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문제화 대두된 지 이미 오래다. 이로 인해 심리·정서적으로 안정과 행복감을 갖지 못하는 아동들이 다양한 문제들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제시되는 문제들 중에서 신경질적인 문제행동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중 략>

강화를 주지 않은 반전단계에서는 문제행동의 빈도수가 증가하여 하루 평균 6회로 나타나 강화방법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강화단계에서 효과가 검증된 강화방법을 사용하여 재강화단계에서도 문제행동의 빈도수가 하루 평균 2.8회로 줄어들었다. 이로써 행동수정의 목표인 하루 평균 문제행동의 빈도수 3회 이하에 도달하였으므로 행동수정의 결과는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성공의 원인으로는 다음의 몇 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로는 대상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사회적 강화를 충분히 제공한 것이다. 특히 스킨십을 좋아하여 관찰자의 사회적강화가 심리·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신경질적인 원인이 되는 불안 상태를 감소시켜 주었다.

둘째로는 문제행동에 대해 지적하기 보다는 무시하여 관심을 주지 않은 것이다. 기존에는 잘못한 행동에 대한 수정을 하느라 문제행동을 지적하여 아동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심어 주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행동수정의 소거법을 사용하여 문제행동은 무시하여 관심을 주지 않으므로 부정적인 감정 없이 바람직한 행동에만 관심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 창지사. 2007
아동의 증상과 특성별 놀이치료 - .염숙경. 학지사. 2009
아동행동수정 - 강경미.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사에 끼어드는 행동(버릇없는아이,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문제사례연구, 아동행동연구, 아동문제행동)
  • 매사에 끼어드는 행동I. 서론II. 본론1. 이론적 배경1) 언어적 행동2) 행동수정 원리2. 사례 연구1) 관찰 대상2) 성장 배경3) 행동특성 4) 관찰방법 및 시간5) 목표설정6) 보상설정7) 실험 과정8) 실험 결과Ⅲ 결론매사에 끼어드는 행동I. 서론대화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이 중요한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사회 작용을 하는 방법이다. 대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나 자신을 알릴 수 있고 다른 상대방을 알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 대

  •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
  •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사례 연구보고연구대상2학년 3반 김호영(가명)군연구기간20@@년 6월 20일 ~ 20@@년 7월 15일연구방법관찰법 및 행동주의 상담법연 구 자지도교사결재일교생지도교사실습부장교감교감교장20@@. 7. 11전결Ⅰ. 연구 주제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Ⅱ. 연구 동기 및 필요성21C 정보화 시대가 점점 개인화, 지식 중심화 되어 간다고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중심은 대인관계, 즉, 사회성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다. 비

  • 생활지도 및 상담 유아 문제행동 사례연구
  • 및 행동특성주원이는 잎새반에서 손꼽을 수 있을 정도로 가장 위협적이며 통제가 힘든 유아중 하나로 또래 친구들보다 1년 정도 발달이 느린 유아이다.매일 반복되는 등원시간마다 어린이집에 들어오는 것부터 적응을 어려워했고,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유아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시도도 하지 않은 채, 하지 못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 관찰아동 인적사항 ● 문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및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아동들의 부적응행동과 같은 문제들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또한 단순히 그들을 탓하고 비난할 것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그 해결 방안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품행장애의 여러 사례를 찾고 그에 대한 치료적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2. 연구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이론과 사례를 통해 품행장애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여러 사례를 통해 품행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치료법을 알

  • 손가락을 빠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손가락을 빠는 행동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의 정의2) 관찰방법3) 보상의 종류4) 행동수정의 원리Ⅲ. 사례연구1) 관찰대상2) 행동특성 3) 관찰방법 및 시간4) 목표설정 5) 보상의 설정6) 실험과정 7) 실험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손가락을 빠는 행동Ⅰ. 서론손가락을 빠는 것은 보통 젖먹이 시기에 시작해서 오랫동안 계속되는 행동이다.유아는 젖먹이 유아시기의 빠는 본능을 자신의 손가락을 빠는 것을 통해 부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