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상사] 유교의 의미와 그 현대적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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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교의 의미
가. 유교의 시발(始發)
나. 한국 유학의 전래과정과 발달
다. 조선시대의 유학
라. 유학사상의 요지
2. 현대 사회에서의 유교
가. 일상 생활에서의 유교
나. 경제와 유교
다. 정치와 유교
라. 종교로서의 유교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유학의 시발(始發)
사람답게 사는 길을 구현하는 것을 인(仁)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의 이념을 삼고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이자 정치학이며, 수천년 동안 한·중·일등 동양 사상을 지배해왔다. 유학의 개창은 공자에 의해 아루어 졌고 공자는 인(仁)을 가장 중시하였고 인은 근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에서 우러나오는 애정을 강조하였고, 문화적 현상으로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발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 정치를 맡은 자는 덕을 베풀고 믿음을 지켜야 한다는 덕치주의를 강조하였다. 후에 맹자는 인의 실천을 위한 덕을 내세워, 인의를 같이 강조하였고 인간의 본성은 선이라 하여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정치에서 나오는 왕도론을 주장하였다. 그 뒤를 이어 순자는 예(禮)를 중시하였고 공자의 기본태도를 지지하는 한편 예를 구체적으로 적용해 정치사상에서 공자 이후의 덕치주의의 전통에 새로 법치주의의 요소를 추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은 선하게 되려는 자율심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은 악이라고 맹자를 비판한다.
참고문헌
서 적
전통문화의 이해 - 차용준
유교문화와 동아시아의 미래-김태만
유학강의-성균관
한국의 유학사상 - 황의동
강좌 한국철학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 문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이세현
유교자본주의 유형과 세계화-유석춘
유교 민주주의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김원열
한국정치문화의 민주화에 대한 연구-윤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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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뒷 부분이 필요해서 구매를 했는대 중간에서 짤려 정작 필요한 건 얻지를 못하고..ㅠㅠ
    다운만하구 다른거 하다가... 확인을 안한 사람에게 책임이 있다는 .....
  • philjo***
    (2006.11.14 22:5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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