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과정, 젠더 사회화, 연로함, 죽음(문화, 사회, 아동기, 아동발달, 성인기, 노년기)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3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

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문화, 사회, 그리고 어린이 사회화
나. 젠더 사회화
다. 생애 과정
라. 연로함
마. 죽음. 임종, 그리고 사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중요한 경험을 하게된다. 사회학적으로는 그것을 사회화라고 부른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의 생의 과정동안에 겪게되는 사회화 과정들과 그 에따른 이론을 보게될 것이다. 사회화를 통해 인간은 여러세대 를 이어 주는 연결 고리를 공유하게 된다.
Ⅱ. 본론
가. 문화, 사회, 그리고 사회화
아동 발달 이론들 사회화 기관
1. 아동 발달 이론들
Jean Piaget 는 반 세기 동안 어린이와 함께 일해 왔던 스위스의 심리학자이다.
그는 어린이가 어떻게 알게 되고, 어떻게 그들의 생각을 정돈하는지에 흥미를 느낀다.
※참고문헌 :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 이기숙 옮김)
그는 심리학자 중에서도 그 천재성과 뛰어난 관찰력으로 유명했다.
피아제는 아동의 지능 검사 시 아동의 틀린 답이 일관성이 있는 유형을 나타냄을 발견하고, 아동의 사고가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음을 알아냈다. 그는 아동이 어떤 사고를 하는가에 연구 초점이 되었다. 그는 아동의 꿈, 도덕성, 흥미 등의 주제를 연구 목표로 삼았다.

< 중 략 >

장례의 변화
-> 1980년대 이래, 여러 선진 사회의 경우, 임종과 상(喪)을 치르는 새로운 장례 문화를 추구해 오랜 관행으로 자리 잡혀 있던, 격식을 따지는 종교적 의식을 대체하고자 했다.(wouters) 과거보다 훨씬 더 격식을 따지지 않는 방식이 부상하는 듯 하다. 사회학자들은 이러한 경향을 ‘포스트모던’한 발전으로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장례문화
장례보험 (상조)
-> 최근에는 생명보험사와 계약을 맺고 장례협회와 연계하여 장례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가 생겨났다.
2. 장례에 관한 직업의 출현
-> 죽음 또한 집에서 보다 병원이나 시설에서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장례문화 또한 서비스 산업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그래서 장례를 전문적으로 맡아 진행하는 장례지도사의 양성이 각 대학에서 신설학과로 생겨나고 있다.

참고문헌
예비부모교육 (정옥분, 정순화 공저)
발달심리학 정옥분 저 |학지사 |2004.06.30.
생애발달2(청소년기에서 후기 성인기까지) Laura E. Berk 저 시그마프레스 출판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앤서니 기든스 - 제8장 생애과정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양서원, 남기민 외 8명 공저 – 제2장-3
앤서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권 육상 저 「최신 노인복지론」
김 종일 · 최혜지 「쉽게 쓴 노인복지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사회학개론-- 목 차 -Ⅰ.서론 Ⅱ.본론가. 사회화1. 문화, 사회, 어린이사회화)1) 아동 발달 이론2) 장 피아제와 인지 발달단계3) 사회화 기관2. 젠더 사회화)1) 젠더 사회화의 개념2) 젠더 학습3) 이야기책과 텔레비전4) 성차별과 무관하게 자녀 교육하기 어려움5) 사회학적 논쟁나. 생애과정1. 아동기란? 1) 아동기의 발달2) 아동기의 사회화- 목 차 -2. 10대 청소년기란? 1) 전통 사회2) 현대사회 3) 청소년기를 지칭하는

  • 생애과정의 이해
  • 과정은 사회 구조나 상호 작용에 의해 좌우됨- 아동이 외부의 다양한 집단으로부터 학습 할 수 있는 기회는 상당히 이질적이며, 외부 세계와 상호 작용 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이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습과 인지 발달은 아동이 소속된 사회 구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2) 사회화 기관• 사회화 기관 : 사회화의 중요한 과정이 일어나는 집단 또는 사회적 맥락- 1차적 사회화 : 신생아기 및 아동기에 일어나며 문화적 학습이 가장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

  • (사회학개론)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보고서
  • 문화의 종류2. 사회화 ⑴사회화의 개념과 정의⑵사회화의 필요성 목표⑶사회화이론⑷사회화 기관 및 과정Ⅲ. 전 생애에 걸친 사회화1. 1차적 사회화1) 아동기⑴ 가정⑵ 대중매체⑶ 부모2) 청소년기⑴ 가족구도⑵ 부모자녀 관계⑶ 청소년의 생활참여의식⑷ 학교2. 2차적 사회화1) 초기 성인기⑴ 성인기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⑵ 결혼⑶ 직업2) 성숙된 성인기⑴ 성숙된 성인기에 대한 학자의 견해⑵ 중년의 심리⑶ 중년의 위기3)노년기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장년기와 사회복지3
  • 발달과제를 실용적인 방법으로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① 시민으로서 성숙한 사회적 책임을 지지 않는 자세를 갖는다② 10대의 자녀가 책임성 있고 충실한 성인으로 자라도록도와야 한다③ 적절하지 못한 레저시간과 활동을 계발한다④ 장년기의 심리적인 변화를 수용하지 않는다p.1957. 외도에 대해서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① 외도는 부부간의 신뢰를 깨뜨린다② 외도는 가정의 화목을 저해한다③ 외도는 결혼생활에서 잃어버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