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학생][인권][학생인권 의미][학생인권 종류]학생인권의 의미, 학생인권의 종류, 학생인권의 선행연구, 학생인권의 침해, 학생인권의 학교폭력, 학생인권의 생활기록부, 향후 학생인권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생인권의 의미
Ⅲ. 학생인권의 종류
1. 차별 받지 않을 권리
2. 의사 표명권
3. 표현의 자유를 가질 권리
4. 사상․양심․종교의 자유를 가질 권리
5. 결사․집회의 자유를 가질 권리
6. 사생활 보호의 자유를 가질 권리
7. 교육에 대한 권리
8. 폭력․학대 등으로부터의 자유를 가질 권리
9. 휴식․여가 문화활동에 참여할 권리
Ⅳ. 학생인권의 선행연구
Ⅴ. 학생인권의 침해
1. 학생의 사회적 지위
2. 학생의 법적 지위
1) 특별권력 관계론
2) 부모대위설
3) 재학 계약설
3. 학교문화
1) 통제 위주의 권위주의
2) 권위적 간섭주의학생 권리의 제한(한국교육개발원, 1999)
Ⅵ. 학생인권의 학교폭력
Ⅶ. 학생인권의 생활기록부
Ⅷ. 향후 학생인권의 개선 과제
1. 학생 인권, 학생 자치. 당연히 학생들이 나서야 한다
2. 그럼 어른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나이가 많은 성년자와 나이가 어린 미성년자를 확연히 다르게 취급함으로써 대부분의 아동이나 청소년은 성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나이에 이르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 성인이 누릴 수 있는 많은 권리들을 박탈당하고 있거나 상당 부분 제한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즉 아직 어리고 미숙하며 사회적으로 무력한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는 사회나 가정으로부터의 적극적인 보호와 양육이 일차적으로 요구되는 권리일 뿐, 성인의 권리와 비슷한 의사결정 및 표현의 권리, 정치 참여의 권리 행사 등은 불합리한 판단과 선택 등으로 인해서 청소년 스스로에게 뿐 아니라 타인이나 사회전체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이 매우 클 수 있다는 이유로 그 동안 법률 및 제도상으로도 미성년자 권리 제한이 정당화 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미성년자의 자유권 및 참여권을 제한하는 가장 일반적인 논리는 이들이 성인에 비해 합리적 판단능력이 부족하다는 것과 미숙하고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여 올바른 선택이나 선택에 따른 책임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점에 주로 집중된다.
이러한 논리에 의하여 학교의 기능 중의 하나는 청소년에 대한 통제와 보호라는 인식이 폭넓게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이러한 인식이 근대역사의 부정적 산물인 전체주의, 군사주의 문화와 결합됨으로써 청소년들을 학교 또는 교육제도라는 일정한 틀 안에 구속하여왔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모순과 역기능적인 측면들은 그동안 수없이 논의되었으며, 이를 개선하려는 시도도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를 하는 데 있어서도 막상 청소년 혹은 학생들의 의사가 무엇인지에 관하여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다. 유언 무언으로 청소년들의 의사표현은 가로 막혀 있던 셈이다. 학생들은 익명성이 보장되고 개방적인 사이버 공간을 자신들의 의사 표현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질문지 조사를 통해 보면, “대개 학교나 교사에 대한 불만을 올린다”라는 진술에 대하여 “매우 그렇다”고 답한 학생이 12.4%, “다소 그런 편이다”라고 답한 학생이 21.2%이다. 이것은 “전혀 그렇지 않다” 혹은 “별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에 비하면 적다.
- 참고문헌
-
노원재 - 학생인권과 학교상담시스템, 참여연대, 2003
배경내 -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2000
백유영 - 학생인권에 관한 연구 - 중등학생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1
손순희 - 학생인권의 사회복지적 접근에 관한 연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유남영 - 학칙에 의한 학생인권의 제한에 관한 고찰, 대한변호사협회, 2010
이명순 - 학생인권 실태 분석 및 신장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바티칸 박물관 레포트
- 초급, 중급, 고급의 각 단계에 적절한 어휘 지도의 방안의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 논하시오
- 표준적인 된소리 현상과 표준적이지 않은 된소리 현상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각 5개이상)
- 한국문학개론 - 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보십시오
- (A+리포트)대안적 평가의 특징을 설명하고, 실제 현장에서 유용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의 유형의 예를 두 개 이상 쓰십시오
- 현대한국사회(A+) 한국사회에서 빈곤의 심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회경제적 지표 등을 제시하고, 이러한 현상들의 공통적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