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학생][인권][학생인권 의미][학생인권 종류]학생인권의 의미, 학생인권의 종류, 학생인권의 선행연구, 학생인권의 침해, 학생인권의 학교폭력, 학생인권의 생활기록부, 향후 학생인권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인권의 의미

Ⅲ. 학생인권의 종류
1. 차별 받지 않을 권리
2. 의사 표명권
3. 표현의 자유를 가질 권리
4. 사상․양심․종교의 자유를 가질 권리
5. 결사․집회의 자유를 가질 권리
6. 사생활 보호의 자유를 가질 권리
7. 교육에 대한 권리
8. 폭력․학대 등으로부터의 자유를 가질 권리
9. 휴식․여가 문화활동에 참여할 권리

Ⅳ. 학생인권의 선행연구

Ⅴ. 학생인권의 침해
1. 학생의 사회적 지위
2. 학생의 법적 지위
1) 특별권력 관계론
2) 부모대위설
3) 재학 계약설
3. 학교문화
1) 통제 위주의 권위주의
2) 권위적 간섭주의학생 권리의 제한(한국교육개발원, 1999)

Ⅵ. 학생인권의 학교폭력

Ⅶ. 학생인권의 생활기록부

Ⅷ. 향후 학생인권의 개선 과제
1. 학생 인권, 학생 자치. 당연히 학생들이 나서야 한다
2. 그럼 어른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나이가 많은 성년자와 나이가 어린 미성년자를 확연히 다르게 취급함으로써 대부분의 아동이나 청소년은 성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나이에 이르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 성인이 누릴 수 있는 많은 권리들을 박탈당하고 있거나 상당 부분 제한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즉 아직 어리고 미숙하며 사회적으로 무력한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는 사회나 가정으로부터의 적극적인 보호와 양육이 일차적으로 요구되는 권리일 뿐, 성인의 권리와 비슷한 의사결정 및 표현의 권리, 정치 참여의 권리 행사 등은 불합리한 판단과 선택 등으로 인해서 청소년 스스로에게 뿐 아니라 타인이나 사회전체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이 매우 클 수 있다는 이유로 그 동안 법률 및 제도상으로도 미성년자 권리 제한이 정당화 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미성년자의 자유권 및 참여권을 제한하는 가장 일반적인 논리는 이들이 성인에 비해 합리적 판단능력이 부족하다는 것과 미숙하고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여 올바른 선택이나 선택에 따른 책임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점에 주로 집중된다.
이러한 논리에 의하여 학교의 기능 중의 하나는 청소년에 대한 통제와 보호라는 인식이 폭넓게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이러한 인식이 근대역사의 부정적 산물인 전체주의, 군사주의 문화와 결합됨으로써 청소년들을 학교 또는 교육제도라는 일정한 틀 안에 구속하여왔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모순과 역기능적인 측면들은 그동안 수없이 논의되었으며, 이를 개선하려는 시도도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를 하는 데 있어서도 막상 청소년 혹은 학생들의 의사가 무엇인지에 관하여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다. 유언 무언으로 청소년들의 의사표현은 가로 막혀 있던 셈이다. 학생들은 익명성이 보장되고 개방적인 사이버 공간을 자신들의 의사 표현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질문지 조사를 통해 보면, “대개 학교나 교사에 대한 불만을 올린다”라는 진술에 대하여 “매우 그렇다”고 답한 학생이 12.4%, “다소 그런 편이다”라고 답한 학생이 21.2%이다. 이것은 “전혀 그렇지 않다” 혹은 “별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에 비하면 적다.
참고문헌
노원재 - 학생인권과 학교상담시스템, 참여연대, 2003
배경내 -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2000
백유영 - 학생인권에 관한 연구 - 중등학생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1
손순희 - 학생인권의 사회복지적 접근에 관한 연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유남영 - 학칙에 의한 학생인권의 제한에 관한 고찰, 대한변호사협회, 2010
이명순 - 학생인권 실태 분석 및 신장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의 현실과 극복방안
  • 침해의 가장 근본적인 요인이라 생각한다. 왜 그 동안 우리는 우리의 인권에 대해 그렇게 무관심할 수밖에 없었는지 깊이 생각해보아야 한다. 우리는 사회라는 울타리안에 소속되어 있다. 우리가 소속되어 있는 이곳 사회 각계 각층에서는 지금 개혁의 바람이 일고 있다. 그 사회의 울타리 안에서도 교육이라는 작은 집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가히 만만히 보아서는 안된다.그 작은 집에서의 바람이 가장 먼저 닿는 곳은 당연히 학교이다. 학교는 학생의

  • [사회문제] 성폭력 문제
  • 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을 유발시키는 것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성폭력은 개인의 자유로운 성적 결정권을 침해하는 범죄행위이며 강간, 추행, 성희롱 등 모든 신체적언어적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개념이고 상대방의 의사를 침해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성적 접촉을 의미한다.2. 조작적 정의⑴ 강간남성이 상대방의 반항을 불능케 하고 상대방을 현저히 곤란케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회성원들은 다른 사회의 구성원들과 구별되는 생활양식을 터득하게 된다. 사회화의 과정은 개인의 어린 시절에 특히 중요하나 일생을 통해서 계속되는 것이 보통이다. 한 개인은 세상에 태어나면 부모로부터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장 필요한 지식, 가치, 행동방식을 배우게 되며, 성장하면서 학교, 종교기관, 직장에서 또 인간관계를 통해서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화를 경험하게 된다. 사회화의 기능을 수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학교교육에서 찾았던 것이다. 미국에서의 공교육 실패는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지난 25년간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 저하, 교육비 지출수준 증대와 학업성취수준 향상과의 무관, 국제시장에서의 미국의 실패에 대한 책임이 미국 학교교육의 낮은 질에 있다는 비판, 공립학교에 비해 우수한 사립학교의 수행능력 등이 그것이다. 실증적이 연구에서도 1970년대 이래 공립학교 학생 1인당 교육비는 거의 80%가량 증가 되었지만,

  • [사회복지와 사회문제]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 본 성폭력 문제 연구
  • 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을 유발시키는 것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성폭력은 개인의 자유로운 성적 결정권을 침해하는 범죄행위이며 강간, 추행, 성희롱 등 모든 신체적언어적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개념이고 상대방의 의사를 침해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성적 접촉을 의미한다.2. 조작적 정의⑴ 강간남성이 상대방의 반항을 불능케 하고 상대방을 현저히 곤란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